본문 바로가기
농사

칼콩, 왜 이렇게 늦게 여물까?

by 성공의문 2011. 11. 22.
큰콩, 깍지콩, 칼콩, 작두콩

여러이름으로 불리는 콩이다. 지주대를 최대한 높고 튼튼한 걸로 해줘야 하는데 올해가 처음이라 고추대로 지지대를

했더니 영 시원찮게 크는 거 같다.

수확 후 대부분을 내년 종자로 쓰고 몇개만 물에 끓여서 마셔보고, 밥에 넣어 먹어보려한다.

헌데 다른 콩들은 수확이 끝난지가 한참인거 같은데 칼콩은 왜 아직 여물지 않는 것일까?

아직 푸른끼가 팔팔하고 계속 여물고 있는 중이다. 날씨도 가끔 영하로 내려가는 이 시기에.... 의문이다.

 
작두콩의 효능과 이용은 아래와 같다.


작두콩의 약효를 간략하게 요약 정리한다. 
  
① 작두콩은 비염, 축농증, 치질, 치루, 편도선염, 중이염, 갖가지 종기 등  화농성질병에 효과가 탁월하다. 몹시 귀찮고 고통스러우며 여간해서는 잘 낫지않으며 수술하면 얼마 지나지않아 재발하는 병인 치질이나 축농증 중이염이 작두콩을 먹고 깨끗하게 나은 보기가 적지 않다. 작두콩에는 고름을 빼는 작용과 함께 염증을 삭이는 작용이 매우 세다. 치조농루는 잇몸이 곪아서 피가 나고 고름이 생기는 병으로 심하면 입안에서 하수도냄새같은 썩은 냄새가 나고 이빨이 흔들거리다가 빠져버리는 고약한 병이다. 치조농루를 비롯한 치주염 치근염같은 잇몸염증, 구내염, 편도선염 등에도 작두콩을 차로 끓여마시면 신기하다싶을 만큼 잘 낫는다.  피부에 생긴 뾰루지나 종기, 습진 같은 것도 작두콩으로 잘 낫는다. 

② 뱃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氣)를 잘 통하게 하므로 위나 장이 허냉하여 생긴 염증이나 궤양, 딸꾹질 등에 효력이 크다. 작두콩은 위와 장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구토, 복통, 설사, 변비를 모두 낫게 한다. 뱃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않을 때나 뱃속이 허냉하여 딸꾹질이 날 때, 고질적인 설사나 변비에 작두콩을 차로 끓여먹거나 가루내 먹으면 잘 낫는다. 중국의 어느 이름난 의사는 뱃속이 허냉하여 생긴 온갖 질병에 작두콩을 써서 뛰어난 치료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작두콩은 몸을 따뜻하게 데워준다.  냉증은 온갖 질병의 원인이다.  관절염, 신경통, 산후통, 치질, 뱃속의 덩어리, 소화불량, 대장염 등이 모두 몸을 차고 습하게 한 것과 대개 관련이 있다. 작두콩은  몸이 냉해 생긴 여러 질병, 특히 위장이 허냉하여 생긴 질병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③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한다. 작두콩은 신장이 허약해서 생기는 허리아픔, 음위, 유정, 정력감퇴 등에 효과가 높다.  콩팥이 허약해서 생긴 요통에는 돼지콩팥에 작두콩을 넣고 푹 고아서 복용하면 요통도 낫고 정력도  강해진다.  돼지콩팥과 작두콩은 다같이 신장기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임신으로 인한 요통에도 작두콩을 넣어 달인 돼지콩팥을 먹으면 효과가 좋다. 

④ 어혈을 삭이고 혈액순환을 좋게하며 피를 살리는 작용이 있다.  심하게 부딪히거나 멍이 시퍼렇게 든데, 죽은 피가 뭉쳐있는데, 타박상 등에 작두콩을 달여먹거나 가루내어 붙이면 효과가 신통하다. 

⑤ 변비, 비만치료에 효과가 높다. 작두콩은 기(氣)를 밑으로 끌어내리고 장의 기능을 튼튼하게하여 변비를 없애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작두콩을 오래 복용하면 살결이 고와지고 기미가 없어지며 몸속 지방질이 분해되어 빠져 나오므로 비만증이 낫는다. 오래되고 잘 낫지않는 변비에 효과가 크다.  변비가 없어지면서 변비로 인한 두통, 생리통, 피부병 등이 낫고 살결이 고와진다.  작두콩의 약성을 `동의학사전"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위경 대장경에 작용한다.  중초를 덥혀주고 기를 내리며 신장의 기운을 보한다.  허한으로 인한 딸국질 게우는데 헛배부른데 신허요통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하는데 쓴다. 약리실험에서 항종양활성이 밝혀졌다.  하루 9∼15g을 부스러뜨려 달여먹거나 좀 거무스름하게 볶아 가루내 먹는다.작두콩깍지는 게우는데 딸꾹질 이질에 타박상에 쓴다." 


작두콩을 식품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⑴ 작두콩차: 작두콩을 약간 꺼뭇꺼뭇한 정도로 볶아 가루로 만들어 두고 뜨거운 물에 3∼5g씩 타서 마신다. 흑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셔도 좋다. 아니면 작두콩깍지나 작두콩을 볶아 그냥 달여서 마셔도 된다. 

⑵ 작두콩장국: 된장국이나 청국장국 같은 국이나 찌개에 작두콩가루를  10g쯤 섞어서 먹는다.  맛도 좋고 질병도 고칠 수 있다. 

⑶ 작두콩된장, 간장: 작두콩을 메주로 쑤거나 청국장처럼 띄워 간장을  담근다.  죽염과 유황을 먹여 키운 오리,마늘 등을 같이 넣고 담근 간장은 온갖 질병을 고치는 식품인 동시에 약이 된다.  작두콩에는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있어 소화가 잘된다. 

⑷ 작두콩술: 작두콩을 꺼멓게 볶아서 도수가 높은 소주에 넣고 뚜껑을  잘봉한 뒤 하루쯤 두었다가 걸러서 보관해두고 수시로 마신다.  작두콩 분량의 3∼4배쯤 술을 부으면 된다. 작두콩깍지도 똑같은 방법으로 술로 담그면 진한 황갈색 빛깔에 향기도 진한 술이 된다. 

⑸ 작두콩고물: 작두콩을 볶아 가루내어 인절미나 떡에 묻혀 먹는다.  맛이 있고 병을 고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