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체질별 부종 종류와 증상 및 치료방법

by 성공의문 2011. 12. 22.
체질섭생 - 몸이 붓는 증상은 그 원인이 4종이 있다.

첫째는 얼굴이 붓는 증상이다.
 

원인은 심장과 소장이 허약하여 인영과 촌구맥에서 구맥이 나오는 체질이다. 구맥이 나오면 육장 육부중 화 심장과 소장이 허약한  것이며 주로 아침에 얼굴이 붓는다.
고치는 방법은 심장과 소장의 정기를 보하는 쓴맛이 나는 식사를 자주하여 구맥이 화하면 회복된다. (수수, 씀바귀, 더덕, 도라지, 상추, 쑥갓, 커피)

둘째는
기상시 눈이 붓는 증상이다. 

원인은 비장과 위장이 허약해서 인영과 촌구에서 홍맥이 나오는 체질이다. 특히 위산과다로 과식하게 되며, 저녁식사를 많이 하거나 잠자기 전 음식을 먹게 되면 아침에 눈이 붓는다.
▷ 고치는 방법은 비장과 위장을 보하는 단맛이 나는 식사를 주식으로 하고 소식하면 해결된다. (기장, 시금치, 현미, 고구마)

셋째는 손이 붓는 증상이다.

원인은 상화 심포장과 삼초부가 허약하여 인영과 촌구에서 심포, 삼초 구맥이 나오는 체질이다.
▷ 고치는 방법은 음식으로 상화, 심포, 삼초부의 정기를 보하는 떫고 담백하며 아린맛이 나는 음식을 주식으로 하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옥수수, 녹두, 당근, 가지, 오이, 바나나, 양배추)

넷째는 다리와 발목, 발이 붓는 증상이다.

원인은 신장과 방광이 허약하여 인영과 촌구에서 석맥이 나오는 체질이다. 육장 육부중 신장과 방광이 허약하면 몸속의 수분을 배설하는 기능이 허약해지며, 기혈을 밀어 올리는 신장 특유의 기능이 부족하여 하체가 많이 붓는다.
▷ 고치는 방법은 음식으로 신장과 방광을 보하는 콩, 두부, 된장, 김, 미역, 다시마 등의 음식을 자주 먹어 신장과 방광이 튼튼해지면 비로소 하체 부종이 없어진다.

모든 부종은 전술한 대로 식이요법을 하여 허약한 장부를 보하고 여기에 적당한 운동을 하여야 부종없이 건강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