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중국 곡물 수입량 급증 - 시장판도를 바꿔놓을 움직임

by 성공의문 2012. 12. 26.



중국의 곡물 수입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인구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데다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곡물 수입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13일(현지시간)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올들어 11월 말까지 중국의 곡물 수입량은 전년 동기에 비해 세 배가 늘어난 1340만 t으로 집계됐다. 지난 해 같은기간 수입량은 450만 t에 그쳤다. 중국은 대두(콩) 수입 세계 1위, 쌀과 보리 수입 2위 국이며 옥수와 밀 수입은 각각 세계에서 열 번째와 스무 번째로 많다.


중국은 최근까지 식량 자급자급 정책에 따라 소량의 프리미엄급 쌀과 밀을 수입했고 옥수수는 거의 수입하지 않았다. 콩은 기름진 중국 탓에 수입에 의존했다.

 

중국의 곡물수입이 급증하면서 세계 곡물시장에 큰영향을 주고 있다. 

농업 분야 대출이 세계 최대인 네델란드의 라보은행의 장 이브스 츄 애널리스트는 "중국이 자급자족 기능을 약간 잃어버린다는 것은 무역거래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면서 "중국이 옥수수 소비량의 5%를 수입하면 이는 전 세계 옥수수 거래량의 3분의 1이나 절반 가량과 같은 규모"라고 말했다.


중국이 곡물 수입량을 늘리고 있는 것은 경제성장에 맞춰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탓이 크다. 도시민들의 육류 소비가 크게 늘자 사육에 필요한 곡물 수요도 증가했다.

 

곡물수요 증가로 중국의 농업 부문은 큰 압박을 받고 있다. 중국 농업부문은 농지와 물이 부족한 가운데서 세계 인구의 5분의 1 가량을 먹여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중국 정부가 곡물의 95%를 자급하겠다는 공식 정책을 갖고있지만 최근들어 자급정책의 주장은 많은 약화됐다. 중국 국무원 첸 시웬 농업정책팀장은 최근 베이징의 한 회의에서 곡물과 대두의 수입증가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글로벌 농업 상품 중개회사들은 중국 곡물수입에서 이득을 챙기려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프랑스의 농업상품 중개업체인 루이 드레퓌스는 중국의 옥수수 수입 급증을 '시장판도를 바꿔놓을 움직임'이라고 보고있다. 


중국의 곡물수입에서 이득을 챙기는 데는 일본의 종합상사인 마루베니가 앞서 있다. 마루베니는 중국에 옥수수를 공급하기 위해 미국의 가빌론을 53억 달러에 인수하는 등 중국 공략 준비를 착실히 했다.

 

또 미국 농업 상품 중개회사인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AMD)도 중국을 겨냥해 호주의 그레인 코프의 지분을 인수했다. 


미국의 곡물거상 카길과 번지를 비롯, 싱가포르에 상장된 노블, 스위스의 상품중개회사 글렌코어 등은 앞으로 몇년 안에 중국이 밀과 보리, 쌀과 옥수수 수입을 크게 늘릴 경우 수익성이 높아질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지연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