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아로니아 블랙초크베리 - 병해충 관리

by 성공의문 2012. 2. 17.


아로니아 블랙초크베리 병해충 관리
 
대다수 묘목상에서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는 무조건 병충해가 없으니 농사가 쉽다고 말하고 있으나 전혀 병충해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우리나라에서 대단위로 밀식재배를 하면 새로운 병충해가 생길 것이다 라고 말씀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는 대단위 농원의 문제나 밀식해서 새로운 병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밀식이나 대단위 농장은 우리나라 보다는 본토인 동유럽은 엄청나게 밀식하고 대단위 농장으로 기계화 수확을 합니다. 그런데도 특별한 병이 없는 것은 밀식의 문제가 아닌 환경의 문제입니다.

동유럽은 서늘하고 비가 많이 오지 않는 건조기후이고 우리나라는 여름철 고온다습과 집중적 우기가 있어 
이 여름철에 특별한 병충해가 발생될 요지는 충분히 있습니다.

농사라는 것이 이론만 가지고 어렵듯 언제나 새로운 문제에 봉착 할 수도 있는것입니다. 
다행히 지금까지는 병해충으로 크게 어려운점은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주의 해야 할 부분도 있어 몇가지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조류 동물피해
- 조류는 과실이 열릴 때 피해를 주는 것으로 유럽에서도 아로니아 열매는 조류가 싫어한다는 보고가 있으며 실제 새가 먹었을때 목에걸려 쾍쾍 거리는 표현을 '초크 초크' 소리로 들려 블랙초크베리 라고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도 있습니다.

유럽에서도 조류피해 문제는 크게 거론하지 않고 있지만 미국 오리콘주의 한 농부는 까마귀 때가 습격해서 
농사를 포기한 경우의 예도 있으나 국내는 아직 관찰을 더 해보아야 할듯합니다. 일부 농가는 피해를 준다고 하고 일부농가는 아직 피해가 없다고 하기도 합니다. 

까마귀와 꿩이 완숙된 열매를 좋아 한다는 자료는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타닌성분이 많아 새가 싫어 할수 있는 요지는 충분히 있으나 이것은 농장을 운영 하면서 관찰 후 천천히 대처 할 문제로 보여집니다. 국내는 까치류만 안먹는다면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만약 까치류가 먹는다면 방조망은 필수가 됩니다.

- 고라니, 토끼, 멧돼지 야생동물 피해는 상존하고 있습니다.
야생동물 피해는 아로니아 농사의 문제만이 아니고 어떤 작물을 할 지라도 주변에 야생동물이 많다면 피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야생 동물이 많이 출몰하는 지역은 미리 방호망을 쳐야 할것입니다.
이 중 아로니아잎을 좋아하는 것은 고라니입니다. 고라니는 잎과 줄기를 전부 갉아 먹어버리니 주의를 해야 하며 멧돼지는 막가파이니 거론할것도 없겠습니다.

나무가 성장한후 성목이 되면 야생동물피해는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2) 지상부 병해충 피해
- 응애 유럽에서는 응애 피해를 거론하는 자료가 없습니다만 국내는 고온다습한 기후 문제로 응애가 발생합니다. 아로니아 잎 뒷면에 점처럼 많은 것이 붙어 있거나 아무것도 볼수 없는데 잎이 쭈글쭈글 말려 뒤집어 지는 현상이 나타나면 응애가 온것입니다. 응애가 오면 7일 간격으로 살비제를 살포해 주어야 하며 살포 후 제거되면 새잎이 건강하게 정상적으로 성장합니다. 응애를 그대로 방치하면 묘목은 잎의 광합성 부족으로 수세가 급격히 떨어져 영양성장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합니다.
 
- 진딧물도 응애 피해와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진딧물은 잎뒷면에 검게 달라붙어 있는 모습을 육안으로 확인 할수 있고 늦봄에 날씨가 갑작이 상승하면서 나타납니다. 진딧물도 방제를 하지 않으면 잎이 조기 낙옆지고 성장에 지장을 주니 주의를 해야하며 진딧물은 주변 잡초 등을 잘 제거해서 통풍을 용이하게 하면 덜 발생하며 무농약을 원할시 친환경 살충제를 만들어 뿌려주면 쉽게 제거 됩니다. 과일 생산 전의 유묘일 경우 보통 살충제면 간단하게 박멸 할수 있습니다.

- 잎벌레는 많이 나타나지 않지만 나무에서 잎을 갉아먹는 파란애벌레가 있을경우 방치하게 되면 순식간에 많은 양의 주변잎을 먹어치우니 육안으로보고 제거하던지 살충제를 해야한다. 벌레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잡아주면 된다.
응애, 진딧물, 잎벌레가 나타나는 시기는 5~8월 사이로 이때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관리해 주면 좋습니다.


3) 지하부 병해충 피해
- 지하부 뿌리의 해는 아직 특별하게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없으나 두더지같은 설치류는 뿌리 주변에 
공극을 만들어 물이 고이는 원인을 제공하게 되니 제거해 주면 좋다. 뿌리쪽에 가장 문제 되는 것은 물이 고이는 것으로 뿌리에 물이 5일 정도 고인다면 그해 성장은 멈춘다. 아로니아는 습을 좋아는 하지만 물이 고이면 치명적으로 배수에 신경을 써야한다. 


4) 아로니아 열매 병해충
유럽이나 국내에서 아로니아 열매를 식해하는 병충해는 아직 발견 되지 않고 있다.
아로니아는 다른 작물에 비하면 병해충의 피해가 거의 없다고 할수 있다. 위에서 열거한 몇가지는 모든 작물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해충으로 간단히 해결 할수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쉬운 작물이라고 방치하면 결과는 좋지 않다. 농사는 땀과 비례해서 결과가 나온다.
-건강과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