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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7년] 주요 국가·원자재 관련 소식들

by 성공의문 2017. 10. 11.


■ 주요 신흥국·기타 선진국·원자재

ㅇ 인도, 9월 신차판매는 38만7150대로 단월 기준 5년 6개월 내 최대(닛케이)

- 자동차산업협회(SIAM)가 발표한 같은 달 신차판매대수는 전년동월비 14% 증가. 이는 2012년 3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며, 판매증가율이 두 자릿수대를 지속한 것은 3개월 연속

ㅇ OPEC 사무총장, 원유시장의 안정적인 회복에 예외적인 조치가 중요(닛케이)

- 바르킨도 사무총장,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현재 OPEC과 비OPEC 산유국의 감산협력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면서, 산유국은 3월까지 감산합의를 연장할지 여부를 협의하고 있다고 주장, 이와 관련하여 시장의 재조정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하고, 향후에도 이를 유지하기 위한 예외적인 조치가 필요함을 역설


ㅇ 멕시코 중앙은행, 기준금리 7.0% 동결·지진의 영향을 예의 주시(블룸버그)

- 지진의 영향으로 물가가 일부 상승할 가능성이 있지만, 지진 여파는 일시적이고 단기적현상이라고 일축

ㅇ 호주 중앙은행 부총재, 금융안정 논의 촉구와 중앙은행 독립성 유지 강조(블룸버그)

- 드벨 부총재, 독립성 유지 중요성을 다시 강조하는 동시에 금융안정을 중앙은행의

책무에 포함할지 여부를 두고 논의를 계속 이어나가야 한다고 주장.

이는 금융안정 목표가 전반적으로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


ㅇ 아시아 LNG 투자 수요, 2030년까지 800억달러로 추산(로이터, 블룸버그)

- 동아시아 정상회의 에너지 담당 장관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 등을 담은 공동성명이 채택될 예정. 동아시아에서 LNG 소비가 2030년까지 현재의 2배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

ㅇ 태국 중앙은행, 시장예상과 같이 기준금리 1.50%로 동결(로이터, 블룸버그)

- 이는 만장일치로 결정된 것으로, 통화정책위원회는 현 금리가 경기회복을 뒷받침하고 유동성이 원활하다고 지적. 동시에 일부에서는 주요국 통화정책 변경 등으로 리스크가 상존한다고 제시

ㅇ 사우디아라비아, 2017년 들어 두 번째 달러화 표시 채권발행으로 125억달러 자금조달(블룸버그)

- 이는 경제개혁을 추진하는 가운데 채권발행으로 재정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4월에 재정수지 적자 보완을 위해 5년물과 10년물 이슬람 채권을 발행하여 90억달러를 조달

ㅇ 뉴질랜드 중앙은행, 낮은 물가상승률 전망 등으로 기준금리 현 수준 유지(블룸버그)

- 낮은 물가상승률로 인해 조기 금리인상을 실시하지 않을 방침인 가운데 기준금리는 1.75%로 동결. 통화정책 기조는 상당 기간 완화를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며, 많은 불확실성으로 정책을 적절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


ㅇ 인도 상품서비스제(GST), 당초 기대와 달리 기업에게는 부담으로 작용(블룸버그)

- 인도의 상품서비스제(GST) 도입은 당초 4가지 효과를 기대한 것으로, 이전에 부과되지 않았던 세금이 부과되어 정부의 수입이 상승하는 한편 기업의 비용절감과 효율성 증대로 경쟁력 확대를 예상, 또한 세제통일로 세금납부가 용이해져 소형 기업이 자발적으로 세금납부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 이는 정부의 공식적 경제 규모를 늘리고, 소규모 기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 하지만 현재까지 성과가 나타난 것은 세제통합에만 국한. 이전 세금체계로부터의 전환 과정과 8개로 구분되는 세율의 복잡성 등으로 오히려 정부의 재정수입이 축소되었고, 기업은 관련 규정 준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이에 중소기업은 생산 활동 자원을 세제 적응에 집중하고 있으며, 해당 전문인력 고용을 시행하고 있으나, 세제 적응(인터넷 접속 등)이 어려운 기업은 기존 사업 자체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

- 시장에서는 이들 부작용을 지적하며, 정부가 8개로 나누어진 부과 등급 수를 줄이는 등 기존 GST 도입의 목적에 맞게 현 운영방식의 일부 조정을 주장


ㅇ 아시아개발은행, 아시아 신흥국의 2017년 성장률 전망치를 5.9%로 유지(로이터, 블룸버그)

- 개별국가 성장률 전망치에서 인도는 고액권 폐지와 새로운 세제 도입에 따른 소비와 투자 부진을 이유로 이전 7.4%에서 7.0%로 하향 조정. 반면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각각 5.4%, 2.7%로 이전보다 각각 0.7%p, 0.3%p 상향 조정, 같은 기간 중국 성장률 전망치를 6.7%로 제시하여 4월(6.5%)보다 상향 조정. 이는 내수와 수출의 회복, 서비스업 성장 등이 주요 요인이라고 지적. 아울러 중국경제는 세계의 성장엔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

- 인도의 성장률은 2017년과 2018년 각각 7.0%, 7.4%로 이전의 7.4%, 7.6%에서 하향조정. 아시아개발은행은 역내 장기 성장여력을 확충하기 위해 인프라 투자, 생산성 개선, 건전한 경제정책 유지 등을 제언


ㅇ 원유시장, 수급여건 고려 시 당분간 강세장 지속될 전망(WSJ)

- 전통적으로 최근 저점대비 20% 이상 상승하면 강세장, 최근 고점대비 20%이상 하락하면 약세장으로 분류. WTI 가격은 연중 최저치(6/21, $42.53)대비 23% 상승해 최근 4년래 6번째, 금년 2월이래 최초의 강세장 기록 중($52.22)

- 최근 강세장의 배경은 OPEC의 감산의지에 대한 신뢰도 증가, EIA의 원유수요 전망 상향조정, 터키 대통령의 쿠르드족 생산원유 파이프라인 차단위협 등 

- 시장 참가자들은 원유가격이 50달러를 상회할 경우 미 셰일업체들의 생산 증가로 유가가 반락할 것으로 예상해왔으나 최근 셰일업체들의 생산활동은 예상과 달리 둔화조짐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세계 원유비축 물량도 감소

- 금년초 헤지펀드 등 투기거래자들의 원유선물 매수포지션이 매도 포지션대비 11배에 달했으나 지금은 3배로 축소. 브렌트유 선물시장도 근월물 가격이 원월물 대비 높은 시장구조로 전환되는 등 강세장 기대를 반영


ㅇ OPEC 회원국과 비회원국, 감산 조치 연장 결정 시기에는 견해차(로이터, 블룸버그)

- 산유국 감산 공조를 위한 감시위원회 회의에서 전세계적인 원유재고 감소 등의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음을 지적. 러시아는 내년 1월 이후 다시 협의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2018년 4월 이후 전략 수정을 제시, 반면 베네수엘라는 11월 회의에서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입장. 쿠웨이트는 감산이 OPEC의 5년 평균으로 전세계 원유재고를 낮추는데 기여했다고 제시

ㅇ 홍콩, 중국과 강한 연계성 등으로 S&P의 최상위 신용등급에서 1단계 하향조정(블룸버그, FT)

- S&P는 홍콩의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1단계 낮추었는데, 이는 중국의 레버리지가 예상보다 불안하게 나타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홍콩의 여파를 반영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

ㅇ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경기부양을 위해 2개월 연속 기준금리 인하(닛케이)

- 기준금리를 0.25%p 낮춰 4.25%로 결정. 아울러 미국 연준의 자산 축소는 이미 시장에 반영되어, 금리인하에도 자본유출로 인한 통화가치 하락 위험이 낮다고 판단

ㅇ 베네수엘라 경제제재, 캐나다와 브라질 등의 압력이 강화(닛케이)

- 캐나다는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등 40명의 자산을 동결, 브라질은 베네수엘라 최대 석유기업과의 무역거래를 중지


ㅇ 필리핀 중앙은행, 시장예상대로 기준금리 동결·인플레이션 전망도 유지(로이터, 블룸버그)

- 필리핀 중앙은행은 기준금리인 익일물 차입 금리를 3.0%로 동결. 이는 지난 3년간 인플레이션 수준이 적정하게 유지되고 있어 기준금리 변경 유인이 낮은 상황. 아울러 201~18년 물가전망을 모두 3.2%로 유지

ㅇ 호주 중앙은행 총재, 금리인상 시점을 두고 독립성 강조(로이터, 블룸버그)

- 로우 총재, 전세계적인 금리상승이 직접적으로 자국에 파급되지 않는다면서, 정책당국은 높은 수준의 가계부채와 금리인상이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음을 지적. 유연한 환율로 통화정책에 상당한 독립성을 보유하고 있음을 언급

ㅇ 뉴질랜드, 2/4분기 성장률은 전기비 0.8%로 1/4분기(0.6%)보다 확대(로이터, 블룸버그)

- 통계청이 발표한 같은 기간 성장률은 시장예상과 일치. 건설업이 부진했지만, 관광업과 농업, 운수업의 회복이 성장을 견인


ㅇ 저유가, 소비자 행태 변화로 각국의 석유의존도 축소 정책을 저해(FT)

- IEA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유가 하락에 힘입어 OECD 국가의 원유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금융위기 이후 62% 감소했던 OECD 원유소비가 내년 말에는 2008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

- 시장에서는 선진국 주도로 세계 원유수요가 이전 정점에 달할 가능성을 지적. 내년 OECD 원유수요는 일일 47만4천배럴로 추정. 이에 따라 이전 OECD 원유수요 정점이었던 2005년 일일 50만4천배럴에 근접

- FGE의 Cuneyt Kazokoglu, 저유가가 지속되면서 에너지 구조 전환이 더디게 진행된다고 언급. 이러한 가운데 소비자들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자동차 구입보다는 기존 차량을 선호하는 등 유가하락세가 각국의 산업정책에 영향

- 시장에서는 각국 정부가 연료효율 개선, 대기오염 감소 등 석유 의존도를 줄이려는 정책을 구사. 하지만 저유가 장기화로 인해 관련 목표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고 시사, 이에 일부 환경단체는 저유가 시기가 더 높은 세금을 부과하기에 적절하다고 주장


ㅇ 로이터/INSEAD 아시아 기업신뢰지수, 3/4분기에는 69로 전기(74)보다 하락(로이터)

- 로이터/INSEAD 아시아 기업신뢰지수에서는 아시아 역내 국가 대부분이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등으로 체감경기가 낮아지고 있다고 지적. 특히 한국, 중국, 인도 등이 부진했다고 지적. 그 중 한국은 50으로 전기의 75에서 큰 폭 하락

ㅇ 호주 중앙은행 총재보, 노동시장은 여전히 유휴노동력이 큰 편(로이터, 블룸버그)

- 엘리스 총재보, 유휴노동력이 임금상승과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있다고 주장. 아울러 임금상승 압력이 커지기 위해서는 실업률이 5% 정도로 하락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 또한 세계경제는 회복 속에 지정학적 리스크가 상존한다고 강조


ㅇ 인도의 상품서비스세(GST), 불완전한 도입 등으로 기업의 불만고조(FT)

- 최근 인도기업이 상품서비스세를 통한 7월 세수분의 2/3 이상을 환급요청하면서 시장에서는 관련 세제의 목적에 회의적 시각. 인도정부가 GST 도입으로 140억달러의 세수를 확보했다고 발표했으나, 기업이 100억달러의 공제를 요청한 상황

- JP모건의 Jahangir Aziz, GST는 최종재보다 중간재 세금이 더 높다며 제도의 구조적 결함을 지적. 이에 일부 기업이 납부한 세금보다 많은 금액을 합법적으로 환급 신청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세율이 단계적으로 구분되는 것을 비판, 이에 당국은 세금공제 요청을 정밀 조사하여 대처할 전망. 인도 상원 의원인 Mahender Singh, 실수나 혼란으로 인한 부적합한 세금환급요청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 이에 15만5천달러 이상의 세금공제 요청에 대해 전수조사를 지시

- 정책당국은 8월 세수감소에 대한 우려를 제기. Indian Express에 따르면, GST 소득 신고 대상자 850만 명 중에 마감기한을 3일 남겨놓고 69만 명만 신고를 완료하는 등 소득 신고율이 저조한 상황이기 때문

- 시장에서는 GST 7월 도입은 적절하지 못했다고 지적. 이는 GST 세부사항이 3개월 만에 구체화되는 등 새로운 세금 시스템 도입 전 충분한 준비가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부연

ㅇ 브라질, 인프라 투자 확대가 필요하나 정부 재원이 부족(FT)

- 브라질은 철광석 등의 광물과 설탕, 대두, 커피 등의 농작물 수출이 자국 경제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수출품의 원활한 운반을 위한 효과적인 인프라 구축은 향후 성장에 필수 요인, 하지만 세계경제포럼(WEF)은 인프라의 질적 수준을 138개국 가운데 72위를 평가. Banco Modal의 Renato Polizzi, 브라질의 인프라는 전반적으로 노후하였고 비효율적이며 필수 수준보다 매우 부족한 상태라고 지적, 이는 호세프 전 대통령 시기에 정부 지출을 주요 재원으로 활용하여 이루어지던 인프라 투자가 정치적 부패 등의 이유로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 또한 정부는 인프라 투자에 대한 수익률을 낮게 제시하여 민간 투자자들도 외면. 이에 고정투자지출이 최근 14분기 중에서 13분기 동안 감소. 그 동안 지속되었던 경기부진으로 정부는 인프라 투자를 위한 재원이 매우 부족한 상태에 직면

- 현 테메르 대통령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제혜택 제공 등을 통해 민간부문 투자 활성화를 유도. 이에 4개의 공항(12억달러), 철도(51억달러), 고속도로(32억달러) 등에 민간투자자들이 참여


ㅇ 호주 중앙은행 9월 의사록, 노동시장 개선 지속·임금상승률 우려 제기(로이터, 블룸버그)

- 아울러 가계부채 증가와 호주 달러화 가치에 대한 문제가 있음을 지적. 특히 가계부채 증가는 소득을 넘어서 구매력 약화 원인이라고 강조. 호주 달러화 가치 상승은 성장과 고용의 걸림돌이라고 제시


ㅇ 브라질 증시, 향후 전망은 낙관과 비관이 혼재(FT)

- 최근 브라질 상파울루 보베스파 지수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 일각에서는 현 정부의 기업친화적인 정책이 투자자의 심리에 긍정적으로 반영되었다고 설명, 즉, 시장에서는 낙관론의 배경에는 테메르 대통령의 구조개혁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평가. 테메르 대통령은 시장 친화적인 내각을 구성해 경제개혁을 추진. 또한 브라질 정부는 공적연금제도 개혁, 공공지출 최소화 등으로 재정건전성 강화에 노력, 또한 당국은 노동법 간소화 등 브라질 투자 저해 요인 해소에 초점. 다만 테메르 대통령이 부패혐의로 기소되는 등 향후 개혁추진에 정치적 난항이 예상

- 일각에서는 정부의 공공부문 재정건전화가 달성되지 않았다며 비관론을 제시. 공공지출 상한 도입에도 불구하고 올해 GDP의 2.7% 수준의 재정수지 적자가 발생. 또한 연금개혁이 국민에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재정건전성이 악화될 것이라고 강조


ㅇ 캐나다 중앙은행, 금리와 환율 상승 등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주시(로이터, 블룸버그)

- 레인 부총재, 향후 금리경로는 경제지표에 좌우될 것이라고 주장. 아울러 통화정책 결정에서 캐나다 달러화 강세를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


ㅇ 인도, 내우외환의 구조적 문제에 직면(FT)

- 높은 성장을 구가하던 인도 경제는 최근 다소 정체. 7월 산업생산지수가 1.2% 상승에 그치는 한편 23개 산업 중 15개가 부진

- 당국은 상품서비스세(GST)도입에 따른 일시적 요인으로 경기가 부진하다고 설명. 하지만 이와 달리 시장 다수는 인도가 심각한 구조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 최근 인도의 기업과 은행은 높은 부실채권 비율 등에 노출, 또한 인도는 수출경기가 위축되고 있으며, 민간투자 감소 등 성장동력이 부재. JP모건의 Jahangir Aziz, 최근 기업투자의 부진은 수요부족에서 기인한다고 지적, 아울러 해외수요 감소로 인한 문제점도 해결하고 있지 못한 상황. 또한 모디 총재의‘Make in india’라는 제조업 활성화 정책이 전세계적 제조업 과잉생산 문제에 직면하는 등 목표달성에 어려움이 상존

- 일부에서는 루피화가 달러화 대비 금년 6% 상승하는 등 루피화 강세가 인도 제조업 수출에 타격을 미쳤다고 평가. 또한 화폐개혁과 GST도입이 소규모 기업 경영악화로 연결되었으며, 가계의 구매력 감소로 나타났다고 주장

ㅇ 신흥국, 국채잔액 급증했으나 채무상환 능력 개선으로 시장 불안은 제한적(FT)

- 최근 신흥국 국채잔액은 11조7000억달러를 나타내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5조2000억달러에 비해 2배 증가. 하지만 BIS는 신흥국의 채무이행 능력이 오히려 강화되었다고 평가

- 첫째, 같은 기간 GDP 대비 국채 규모는 41%에서 51% 오르는데 그쳐 80%인 선진국과 비교하면 오히려 낮은 편. 8조달러의 국채 잔액을 보유한 중국과 브라질만 고려 시 신흥국 평균보다 낮은 GDP의 46.4%에 불과

- 둘째, 2016년 중국 제외한 주요 23개 신흥국의 외화표시 국채 비중은 14%로 2001년 32%에서 하락하여 통화가치 하락에 따른 부채부담 증가 가능성 축소. 

- 셋째, 국채의 평균 만기가 6.5년에서 7.4년으로 늘어나 일시적 위기로 인한 롤오버(roll over) 실패 위험 감소

- 넷째, 2016년 고정금리 국채 비중이 75%로 1999년의 60%에 상승. 일반적으로 경제위기 시에 금리가 상승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사시를 고려할 때, 향후 위기 시 부채부담 증가폭이 과거에 비해 줄어들 전망

- 다만, NN Investment Partners의 Maarten-Jan Bakkum은 남아프리카, 터키, 브라질 등 일부 신흥국은 재정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