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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7년] 세계 경제 소식들 - M&A, 공유경제, 4차 산업혁명, 생산성 저하, 금리 통제력 약화

by 성공의문 2017. 12. 29.

■ 세계경제 전반

ㅇ 전세계 M&A, 2017년 3.5조달러로 4년 연속 3조달러 상회(FT) 

- 톰슨 로이터에 따르면, 2017년 말 아마존, 페이스북 등의 신규 사업 인수사업에 참여하면서 대규모 M&A가 성사되어 규모가 확대. 골드만삭스의 Marc Nachmann, 2018년에도 기업의 대형화 전략은 M&A 증가 모멘텀을 유지하는 원동력이라고 전망

- 미국의 M&A 거래는 1년 전에 비해 16% 감소했지만, 1.4조달러로 순위를 유지한 가운데 유럽도 경기회복세에 따라 빠른 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아시아 지역은 전년비 11% 늘어났으며, 중국의 해외 M&A는 여전히 활발한 편


ㅇ 공유경제, 소비자가 기업의 가치와 생산을 설정하는 시대로 진입(FT) 

- 기술 기반 기업은 교과서, 주택, 교통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모든 접근방식을 다시 고려하는 것을 제시.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은 자전거, 침실, 태양 에너지를 망라하여 재화와 서비스의 소유자를 사용자와 연결. 이러한 서비스의 성장은 소비자가 자산 소유권 등의 가치를 책정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음을 시사. 새로운 미국의 세제개혁법은 세금감면을 통한 주택소유 수혜를 축소시키므로, 주택임대 방식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은 편

- 소비자만이 아니라 기업도 자산규모를 줄이는 모델을 채택. 슈퍼마켓과 전문 서비스 기업은 상점과 사무실을 매각하여 임대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항공사는 비행기를 매입하는 대신 임대. 해당 사례의 가장 성공적인 기업은 지적재산권과 같은 무형자산에 초점을 맞추는 결정. 이를 통해 공장을 건설하거나 막대한 인력을 고용하지 않고도 빠른 성장을 구가

- Imperial 대학의 Jonathan Haskel, 일단 기업이 자산경량화를 광범위한 분야로 확대시킬 수 있지만, 소비자는 이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 해당 결과는 소비자와 기업에 모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언급

- 무엇보다 기업이 유형의 상품이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 소비자와 해당 상품 간 관계는 복잡하게 전개. 다수의 경우, 공유경제로의 전환은 공유되는 상품의 성격에 영향. 소비자가 차량구입을 중지하고, 렌터카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우버 승차권을 구입한다면, 자동차 제조업체는 일정 용도를 감수할 수 있는 생산압력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은 편

- 공유경제의 승자는 단지 물건을 많이 판매하는 회사가 아니라 인력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조합시키는 기업이 될 전망. 일자리는 제조업이 주도에서 첨단 기술과 서비스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 예를 들어, 자동차 제조업체인 포드와 GM이 우버의 경쟁업체인 Lyft에 투자하거나 다임러가 프랑스의 승차예약 앱인 Chauffeur Privé를 인수한 것은 중요한 사례. 이들 기업이 승자가 되면, 소비자는 새로운 차량을 구입하는 빈도가 줄어들 가능성


ㅇ 4차 산업혁명, 실제 기술의 상용화까지 성과 여부를 주시할 필요(WSJ) 

- AI, 로봇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출현으로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관련 기술의 성장 기대도 병존. 그러나 현재까지는 고용이 증대되고 있어 우려와 달리 거시경제 지표에는 부정적 요소가 반영되지 않은 상황

- MIT의 연구진에 의하면,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면, 관련 혁신이 성과에 가시화되기까지 장기간 시간이 소요. 집적 회로의 경우에는 상용화에는 25년의 시간이 필요했음을 강조. 이는 관련 기술이 경제적 효율성을 얻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

- 실제로 자율주행차량 생산을 위해서는 초기단계에서 막대한 설계, 설비, 추가적인 고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역으로 생산성이 감소하는 결과가 발생. AI의 경우에도 관련 기술이 상용화되려면, 고사양의 컴퓨터가 보급되어야 한다는 선행조건이 요구

- 신기술의 기대는 현실보다 앞서고 있는데, S&P 500 지수 상승의 1/3 정도는 애플, 아마존 등 첨단기술주가 주도. 하지만 이들 산업이 경제성장에 차지하는 비중은 5.5%에 불과. 아울러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생산성 증가율은 부진

- 감세, 저물가와 저실업률, 연준의 금리인상 등 현 상황은 2000년 IT 버블 당시와 유사. 이에 따라 현 기술의 성과가 본격화되기까지 경기확장 국면 지속 여부는 주시할 필요


ㅇ 과잉유동성에 따른 높은 주택가격과 한계기업 양산, 각국 생산성 저하의 주요 배경 (FT)

- 현 통화체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분별한 유동성 확대에 기인한 것으로, 1980년대 금융규제완화 및 바젤 Ⅰ~Ⅲ 규정과 함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전세계 부채를 누적시키는 결과를 초래. 이러한 대규모 부채는 높은 주택가격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일부 예외적 경우에도 불구하고 주택공급 부족이 높은 주택가격을 상승시켰다는 주장은 잘못된 분석에 기인

- 예를 들어, 영국은 지난 40년간 주택대출이 실질 기준 8배 증가하는 동안 초과주택공급 비중은 20년간 오히려 상승. 이는 호주, 캐나다, 덴마크, 뉴질랜드 등에서도 유사. 이를 볼 때, 상업은행의 주된 역할이 극적으로 변화. 1980년 영국 상업은행의 대출 중 주택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실질적으로 제로에 가까웠으나, 현대 서구은행들의 자산 중 주택대출 비중은 40~75%에 육박

- 특히 바젤 규정의 변화가 주택대출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 영국 주택대출의 위험가중치는 13%에 불과하나 기업대출은 100%로 상이. 이와 같은 왜곡된 유인이 은행들로 하여금 생산성이 낮은 주택대출 비중을 확대하게 만들고, 잠재적 생산성이 높은 기업대출을 축소하도록 유도해 미국과 유럽경제의 생산성 하락이라는 중요한 문제의 원인으로 작용

- 더욱 큰 문제는 과잉부채에서 비롯된 위기를 극단적 통화완화로 대응함에 따라, 2000년대 초반이후 영업이익으로 이자와 세금도 감당하지 못하는 한계기업의 비중도 지속적으로 증가. 서구 선진국과 신흥국에서 모두 한계기업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슘페터의 창조적 파괴를 가로막았으며, 이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 기반을 저해했고 실질임금 상승의 부진과 정치적 분열 등의 결과도 초래

- 고통스러운 과정이 되겠지만 과잉유동성을 정상화하고 주택가격이 장기 평균 수준으로 복귀하도록 유도한다면, 실질임금 회복을 통한 부의 축적이 가능. 이를 통해 경제성장에서 자산 가격 상승의 의존도를 낮추고 생산성 향상에 기반한 성장이 이루어진다면, 정치적 분열과 극단성도 완화될 전망. G20, 적어도 미국, 유로존, 중국에서는 해당 사항이 주요 정책목표로 제시될 필요


ㅇ 전세계 중앙은행, 경제구조의 변화 등으로 금리 통제력 약화 가능성(WSJ)

-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통해 시장의 금리를 조정. 그러나 이와 같은 경로에서 중앙은행의 통제력에 의문이 제기. 

- 첫째, 저물가로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점진적으로 올려도 장기금리의 변화의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 존재

- 둘째, 고령화 효과로 은퇴한 근로자가 저축을 줄이고 소비를 늘리면, 실질금리는 상승압력이 확대. 이에 JP 모건은 고령화가 이미 금리를 끌어올리기 시작했으며, 향후 10년간 10년물 실질금리는 0.75%p 상승할 것이라고 언급

- 셋째, 향후 경기에 대한 우려가 장기금리를 낮게 유지하는 원인으로 작용.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시장전망으로 장기금리는 변동하지 않거나 오히려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 과거에는 금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따라서 향후 통화정책을 통해 중앙은행이 얼마나 시장금리에 대한 통제력을 가질지는 미지수라는 시장의 평가가 우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