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키톤 수트 리뷰

by 성공의문 2010. 7. 27.

여러 사람들이 묻지요. 키톤은 좋은 옷인가? 키톤은 얼마나 하는 옷인가? 키톤의 착용감은 어떠한가? 등등...

키톤이 과연 좋은 옷인지 아닌지를 완전히 저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칼럼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수입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하니 업계의 비밀은, 비밀로 부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주관적인 평가에 대한 댓글은 사양합니다. 제 생각과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각자 자신의 블로그에서 소리 높혀 외쳐 주시기 바랍니다.

100점 만점으로 여러가지 수트를 채점하는 권한이 제게 있다면, 키톤은 한 65점 정도 주도록 하겠습니다.

100점 만점의 수트가 있냐구요? 당연히 안가르쳐 드립니다. 물론 키톤보다 점수가 높은 메이커는 많이 있습니다.

왜 65점이냐구요? 세계에서 제일 비싼 수트로 기네스북에도 오른 수트가 65점이라면 이상하게 생각하실 분들도 계실것 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몇가지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지요.

첫째, 패턴의 다양화를 실패한 사례가 되겠네요. 키톤에는 유능하다고 불리우는 재단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 베라 사르토이라 나폴리타나라는 메이커의 오너인 오라치오 루치아노씨도 키톤과 아톨리니에서 근무 했었다고 선전을 하는데, 재단사 출신은 아니라는 뒷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키톤이나 아톨리니에 있었던 것이 자신을 홍보하기 위한것으로 까지 쓰이게 될 정도로 키톤의 클래식 계의 위세는 하늘을 찌를 정도이지만, 신사복 메이커로써 가장 중요시 해야하는 패턴의 개발이 그다지 순조롭게 이루어 지지 않고, 또 나폴리를 벗어난 세계적인 패턴의 수트를 꿈꾸지만, 그로인해 받는 프레셔때문인지 요즘 나오는 패턴들은 정말로 무엇을 콘셉으로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평균적인 나폴리의 수트의 틀은 벗어난것은 인정합니다만, 그들의 패턴이 새로운 아름다움을 확립 할 수 있을 정도의 설득력을 보이는가? 하는 물음에는 답을 해 주지 못합니다. 특히 요즘에 나온 KB나 W 모델같은 경우는 나폴리와 로만의 어지중간한 실루엣을 보이면서 "피트 되지 않는 클래식 수트"라는 새로운 범주를 만들어 내고 있는것 같고, 또 동양인의 체형과는 어울리지 않는듯한 인상을 보여줍니다. 

최초 치로 파오네씨가 키톤의 전신인 Ci-Pa라는 회사를 만들었을때 (키톤은 이 회사까지 자신들의 역사에 집어 넣는것 같지만, 이 회사는 판매 부진으로 도산한 적이 있습니다) 친구이자 칼리그였던 체사레 아톨리니씨에게 패턴의 개발을 부탁 했었고 체사레씨는 나폴리와 로마 스타일을 적절히 아주 적절히 혼재시킨 전설의 K1 모델을 개발 해 준 적이 있었고 그외의 마이너 체인지 패턴을 공급한 적이 있었으나 지금은 손을 끊은것 같습니다. 이 손을 끊게 된 배경은 키톤의 대형화에 따른 키톤 사람들의 높아진 콧대 때문이 주 원인 이었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현 단계에서 패턴의 발전이 없는 키톤 패턴이란 점수를 후하게 주기에는 어려움이 있겠지요.


둘째, 너무 패브릭 오리엔티드 된 상품을 만든다는 점입니다. 키톤은 이번 시즌부터 기본적인 베이스 모델이 전체가 다 14미크론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보다 낮은 등급의 패브릭은 취급 안하려는 분위기 이고, 13.5 미크론의 수트도 판매 한다고 하네요. 치로 파오네씨는 원래 나폴리의 런던하우스에 고급 소재를 공급하는 도매상및 브로커를 하였었습니다. 그러니 원단장사가 만든 양복이니 원단에 치중 한다고 하는것이 뭐가 이상하겠습니까만, 제가 다른 칼럼에서 언급했다시피, 수트는 원단이 좋다고 좋은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키톤에는 그만큼의 바느질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겠고, 부자재등도 상당히 고급제품을 사용합니다만, 원단의 장력이라는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만큼 튼튼한 바느질로 장력을 잡아 주지 못하고, 원단 자체도 힘이 없기 때문에 아침부터 저녁때 혹은 밤이나 더 늦은시간까지 수트를 입고 있으셔야 하는 수트=사무용 의상의 분들께서는 이러한 옷들을 입으시게 되면 저녁때 무렵이면 옷이 무너져 내려 어깨에 겨우 걸려있는것을 아실수 있으실 겁니다. 즉, 업무가 끝나고 저녁때의 모임에 바꿔 입고 나가시는 수트라면 역시 키톤이 우아한 멋이 있겠지만, 수트란건 남자의 갑옷과 같은 물건이라고 생각하는 저로써는 이것도 후한 점수를 줄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셋째, 치로 파오네씨의 노쇠가 있겠네요. 치로 파오네씨는 그 분 자체가 베스트 드레서이시며, 원단 도매및 브로커를 하시면서 안면을 넓히시고, 다 방면의 여러 힘있는 분들도 많이 아시고...다시 말하면 인간 관계가 나쁘지 않으셨던 분이십니다. 물론, 클라시코 초창기에는 아직 커지지 않은 시장을 키우려고 여러분들과 힘을 합쳐서 숱한 어려움을 극복해 왔었지요. 클라시코 이탈리아 협회에서도 입김이 세신 분중에 한분이시구요. 

하지만 치로 파오네씨의 노쇠와 함께 동고동락했던 나폴리 사르토들과 혹은 나폴리의 메이커들과의 관계가 현재 키톤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치로 파오네씨의 "잘난척"하는 조카들, 친척들 때문에 요원해 지고 있는것이 사실이고, 그로 인해서 새로운 패턴도 아무도 도와주지 않기 때문에 위에 언급했던 패턴의 문제점도 일어나는 분위기가 되어 있습니다. 사실 키톤이란 원맨으로 움직이는 사르토 메이커로써는 덩치가 너무 크기 때문에 포스트 "치로 파오네" 시대에서는 과연 어떻게 될까 하는게 저로서는 걱정(응? 너나 잘해)이 되는것도 사실입니다.


이정도로 큰 이유들이 있겠구요. 너무 섬세한 원단을 사용함으로, 거기에 맞는 힘없는(?) 심지를 사용하게 되고, 야들 야들한 원단에 맞추기 위해서 장력을 조절하는 바느질을 못하게 되고 하므로써 제대로 만든 클래식 수트에서 느껴지는 "코르셋"과 같은 착용감은 요즘 키톤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어 지는것이 사실입니다 (아니라고 덧글 다시는분들은 키톤 못입어 보신 분들, 혹은 키톤 밖에 못입어 보신 분들이시니 그냥 거짓말 하지 마시고 읽기나 하세요.. 

클래식 초보자인 푸른솔님도 자신의 사이즈가 아닌것을 입고도 느낀부분입니다. 행여 덧글 달아서 어쩌구 하시는 분들은 안계시리라 믿습니다) 게다가 가격은 고급 소재를 쓰게 되니까 한없이 올라가구요. 천만원 가까이 한다고 하네요. 게다가 그 조카들이 자신의 회사(?) 비슷한 컬렉션을 만들어서 거래중인 리테일러에게 권하고 또 권해주니 예의상 안살수도 없고..의 분위기가 되는건 치로 파오네씨의 직계가 없고 너도 나도 "조카"인 회사의 분위기 때문이 아닐까 하네요. 마타비쉬의 넥타이나 안토니오 파오네의 구두나 다 그런 케이스 입니다.

그렇다고 키톤이 나쁜 옷입니까? 라고 물으시면 "그건 아니죠, 그정도의 가벼운 수트를, 내추럴한 수트를 만들어 낸 다는것은 상당한 위치에 도달해 있지 않으면 안되니까요. 다만 제가 추구하는 클래식 수트와는 거리가 먼 제품일 뿐입니다" 라고 말씀 드려야 할 입장에 있는 제품인것 같습니다.

키톤은 지금까지 클래식 이탈리아의 특히 "나폴리"수트를 전 세계에 전파한 아주 기특한 놈인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회사가 너무 커져서 자신의 폴리시와 앞으로의 가야할 "대형화"에서의 딜레마에 빠져 약간 휘청거리는 느낌이 있는것이 요즘의 모습인것 같습니다. 일부러 고급화를 하지 않아도 고급인 제품인데 말이지요. 너무나도 "고가","고급"의 캣치 프레이즈에 목숨을 걸고 있는데 그것이 너무 "디테일"화 되어서 큰 "스타일"이 보이지 않게 되어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키톤의 원래 모습을 찾기를 기원하는 사람으로써 쓴소리의 칼럼 한마디 써 봤습니다.

그래도 그들의 셔츠는 너무나도 사랑스럽습니다.

오만 방자한 칼럼이었으니...그냥 재미로.......이해해 주십시오.

-파비 labar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