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키스하기 전에 우리가 하는 말들 - 알랭 드 보통

by 성공의문 2009. 8. 12.


원제 Kiss & Tell (1995)
키스하기 전에 우리가 하는 말들
알랭 드 보통 (지은이) | 이강룡 (옮긴이) | 생각의나무 | 2005-05-30

수많은 청춘남녀들의 오래된 물음인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에 아주 명쾌한 답을 제시한 바 있는 알랭 드 보통. 그가 쓴 또 하나의 발랄하고 유쾌한 연애 소설이 출간되었다. 이사벨이라는 한 젊은 여성에 대한 전기, 혹은 보고서의 형식을 빌어 '전화를 늦게 받는 이유'와 같은 연애 과정 속의 미묘한 심리를 위트 넘치게 묘사한 작품. 지적인 재미와 감정적인 공감을 모두 느낄 수 있는 소설이다.

다른 두 편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와 『섹스, 쇼핑, 그리고 소설』에서 보여준 통찰력이 그대로 살아 있으며, 남녀가 연애할 때 겪는 보편적인 순간들을 매우 적절하게 정의하여 독자들의 가슴을 후련하게 해준다. 이사벨이 들려주는 자신의 이야기, 주인공이 들려주는 이사벨의 이야기, 주인공이 들려주는 자신의 이야기, 이 세 가지 이야기를 통해 독자는 남녀 관계를 비롯하여 개인과 개인이 관계 맺는 방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이하 리뷰

알 게 모르게 소리 소문 없이 팔려나가고 있는 책이 있다.

별다른 광고나 홍보도 없었지만 입소문은 입소문을 타고 전해졌고 독자들은 이 책을 꾸준히 찾아 읽었다.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가 바로 그것이다.
하루에도 수백 권의 책이 쏟아져 나오지만 이 책은 텍스트만의 힘으로 독자들을 하나둘씩 끌어들였고 읽은 독자들을 드 보통의 추종자로 만들었다.

독자들이 이 책을 사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제껏 모든 문학이 가장 사랑하고 아껴왔던 가장 대표적인 테마가 무엇인지 우리는 알고 있다. 길거리에서 흐르는 유행가 가사에서 질리지도 않고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그 단어. 그렇다. 그것은 사랑이다. 그 시대와 지역, 사건이 복잡하게 수많은 개성들 속에 섞여서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양상으로 변주되기는 하였으나 우리가 이제껏 쓰고 읽어왔던 수많은 문학은 연애를 주요한 모티프로 삼고 있다.

연애는 인류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한 영원히 변치 않을 테마이자 우리가 영원히 읽어야 할 텍스트일 것이다. 사랑에 대한 글이되 이 알랭 드 보통이 말하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 시절 지적인 사랑담론에 목말라 했던 지식인 사이에서 조용하지만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고 급기야는 절대적인 심정적 지지를 이끌어냈던 롤랑 바르트의 책 『사랑의 단상』에서 그 발상의 단초를 빚지고 있기도 하다.
깊고 섬세한 언어를 통해‘사랑’의 정신과 철학을 정치하게 분석함으로써 사랑하는 이들의 통절한 깨달음을 이끌어냈던 롤랑 바르트를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알랭 드 보통이 이를 소설의 형식을 차용하여 표현한 사랑의 언어에 대해서도 무릎 치고 감탄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