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도주를 매도하지 않는 이유

by 성공의문 2021. 10. 31.

시장을 이끌어가는 종목을 버리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예를 들어 애플 아마존 알파벳 테슬라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얼마전 까지 시장은 애플이 치고 나가고 나머지 주식들이 지지부진한 상황이 만들어 지며 시장에선 애플이 비싸다고 말하며 빨리 팔아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올라가지 않은 나머지 주식들은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지금 시장은 올라간 종목인 애플은 비싸서 관심이 없고 나머지 아마존 알파벳 테슬라가 싸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제2의 애플을 찾으려 나머지 안오른 주식인 아마존 알파벳 테슬라로 부터 제2의 애플을 찾기 시작한다. 30년간 시장에 있으며 경험한 바로는 제2의 애플 제2의 삼성전자는 없었다. 그냥 제1만 있다.

지금 현재 시장 참여자들은 주로 교차 매매를 하고 있다. 즉 많이 오른 종목을 팔고 밑에서 오르고 있는 종목을 사는 행위 다시말해 오른걸 팔고 덜오른걸 사는 이런 매매를 하고 있는 것이다. 덜오른 종목이 더 올라서 그동안 많이 오른 종목을 넘어 설수 있을까?

절대 그럴수 없다.
왜냐?
밑에서 못오른 종목이 올라서 많이 오른 종목의 갭을 메우게 되면 시장 참여자들은 전에는 비싸서 못사던 전에 많이 오른 애플과 같은 종목이 싸게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다시 교차 매매를 통해 옮겨타는 현상을 보이며 덜 올라서 샀던 종목을 버리고 마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처음에 올랐던 애플과 같은 주식은 밑에서 받쳐주는 덜올랐던 종목들에 의해 밀려서 올라가는 현상을 만들어 가게 되는 것이며 이런 시장의 반응으로 그동안 올라갔던 주식이 더 오르는 상황을 만들기 때문에 주도주는 절대 매도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주식 시장에서 제2의 무엇은 없다.”

-

주도주의 정의는 어떻게 될까요?
업종 1위기업인가요?

52주 신고가 기업을 주도주로 보기도 하더라구요.

지금처럼 강세장에서의 주도주는 시가 총액 상단에 위치한 종목으로 현재 시대의 테마인 4차산업을 이끌어갈 기업이 주도주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출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