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가의 급격한 상승이 일어나는 시기

by 성공의문 2021. 11. 8.


오늘은 주가의 급격한 상승에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종목의 급격한 주가 상승에는 ROE의 변화가 있다. ROE는 보통 10~15%가 좋은 회사의 기준이 된다. 참고로 ROE는 자기자본이익률을 말한다. 그러면 주가의 급격한 상승은 언제 발생하는가?

그것은 ROE의 변화가 급속도로 커질때 발생하게 된다. 또한 기업의 턴어라운드 즉 실적이 적자에서 최초 흑자로 돌아설때 주가의 상승폭이 가장 크게 나타난다. 참고로 이익이 발생한다고 해서 주가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이때는 성장 모멘텀이 발생 해야만 주가가 움직인다.

그러면 대체로 기업의 턴어라운드의 발생은 언제인가? 예를 들어 재무적 관점에서 접근 했을때 보통 ROE가 10~15%정도 보여 주는 회사들이 작년과 같은 코로나 재해로 인해 시장이 무너졌을때의 바닥이 보통 ROE가 1~2% 심지어 마이너스 까지 떨어진다.
이때가 바닥일 가능성이 높으며 바닥을 찍고 반등하며 올라가는 상황에 ROE의 급격한 상승과 더불어 자기ROE를 찾으며 주가는 10배까지 튀어 오른다.

작년 테슬라의 3월 18일 저점 72$를 찍고 반등 해서 오늘 주가 811$ 까지 오른 것을 보면 이를 설명하는 좋은 예시가 될것이다.
재무적 관점에서 ROE를 통한 대박을 노리는 단기 투자자들에게는 절호의 기회인셈이다.

재무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영업이익이다. 그렇다면 테슬라가 1월 25일900$ 고점을 찍고 내려와서 약 9개월간 조정을 받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주식은 고점의 주가를 유지하며 상승하려면 가격의 타당성 즉 시장에서 인정하는 현재 주가에 걸맞는 이익을 발생 시켜야 하는데 그런것이 아닌 각종 이벤트와 코로나와 같은 특수성으로 주가를 밀어 올렸기 때문에 기업의 이익이 올라 올때까지 주가는 기다려 주며 조정을 받는 것이다. 이익의 발생이 구조적으로 꾸준히 이루어 졌을때 시장은 이를 정당화 시키며 꾸준히 주가를 견인 하며 상승하게 된다.

테슬라로 예를 들어 설명했지만 이내용이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시장의 정당한 주가는 기업의 이익을 대변한다.”

출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