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 - 기독교 철학편

by 성공의문 2014. 2. 28.


안녕하세요! 홍익학당입니다. 홍익학당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유투브에 370여개의 전세계의 철학고전들을 무료 강의로 제공을 해 왔습니다. 사서오경, 노자, 장자, 불경, 성경, 서양철학까지 유명한 철학고전 들의 상당수를 제공하였는데, 이러다 보니 먼저 공부할 내용을 추려 주시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이 제시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홍익학당의 강의중에 각 분야의 뼈대가 되는 강의를 추려서 1주일 정도안에 학습하실 수 있게 제공해 드립니다. 이 강의를 들으시면 어떤 인문학/철학 고전을 읽는 것 보다 정확한 공부의 뼈대가 생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주일만 투자하시면 인문학과 고전의 전문가가 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이 강의만 들으셔도 되고, 좀 더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학당의 다른 강의를 더 들어 보시거나 관련된 책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고전/철학을 공부해 보고 싶은 직장인들께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1차 동양철학편, 2차 불교철학편에 이어서 3차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기독교철학편]을 제공해 드립니다. 아래 제시된 순서로 강의를 들어 보시면 기독교철학의 핵심적인 뼈대와 가장 중요한 골자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1일차. 산상수훈(마태복음) 01 

마태복음에 기록된 산상수훈은 예수님이 갈릴리의 한 산위에서 제자들과 군중들에게 행하신 말씀으로 예수님의 가르침이 집약된 핵심 고전입니다.

 

첫번째 강의는 산상수훈 전반의 가르침과 8복, 소금과 빛, 율법 등의 예수님의 핵심 가르침을 철학자 윤홍식 대표가 쉽게 설명해 줍니다. 팟캐스트에서 20만명이 청취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은 강의입니다.

 

강의자료 

산상수훈 강의.pdf

 

 


2일차. 산상수훈(마태복음) 02 

두번째 산상수훈 강의는 주기도문, 황금률 등 예수님의 핵심 가르침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자료는 1일차 강의자료와 동일합니다. 


 

 


3일차. 요한복음 01 

요한복음은 기독교의 복음서중 가장 많이 읽히는 복음서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요한복음을 강의해 달라는 요청을 주셔서 요한복음서에서 예수님의 말씀 22개 절을 뽑아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첫째 강의는 요한복음과 예수님의 가르침 전반에 대한 이야기와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철학자 윤홍식 대표가 쉽게 설명해 줍니다.

 

강의자료 

요한복음.pdf

 

 


 

4일차. 요한복음 02 

두번째 요한복음 강의는 성령, 양심을 따르는 삶, 진정한 기도에 대한 내용을 철학자 윤홍식 대표가 시원하게 설명해 줍니다. 이렇게 쉽고 자명한 강의가 있을까 싶습니다.


 

 

 


5일차. 요한복음 03 

세번째 요한복음 강의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는 에수님의 가르침과 시편의 "내가 말하길 너희들은 하나님들이며, 지극히 존귀한 분의 아들들이다." 라는 구절을 설명해 줍니다.


 

 


 

6일차. 요한복음 04

네번째 요한복음 강의는 십자가의 진정한 의미와, "아버지, 이 세상이 있기 전부터 제가 당신과 함게 누렸던 영광을, 이제 당신의 현존 안에서 다시 누리게 하여 주십시오."라는 구절을 철학자 윤홍식 대표가 쉽게 설명해 줍니다.

 

요한복음 강의를 통해서 예수님의 진정한 가르침을 알게 되었네요.



 

 


7일차. 준주성범(그리스도를 본받아) 

준주성범은 15세기 독일 수도자 토마스 아 켐피스에 쓰여져 약 6세기에 걸쳐 그리스도교 신자, 비신자들에게 널리 읽혀온 그리스도교 베스트셀러입니다. 또한 그리스도인의 이상을 가장 명확하고 간결하게 나타낸 영성지도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철학자 윤홍식 대표가 준주성범의 핵심을 알기쉽고 감동적으로 설명을 해 줍니다. 참 와 닿는 강의입니다.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아가는 실전 방법이 알기 쉽게 제시됩니다.

 

이번 강의는 가톨릭 출판사의 양해를 구해 윤을수님의 번역본 "그리스도를 본받음, 준주성범"을 교재로 사용하였습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강의 자료는 별도로 올리지 않으니 양해하여 주십시오.

 


[출처: http://hongikhd.tistory.com/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