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유루증 원인 및 치료방법 - 동양의학, 서양의학

by 성공의문 2011. 12. 22.



동양의학적 관점 및 치료법

체질섭생 - 눈은 목 간장과 담낭이 지배한다.

 

그러므로 평소에 간장과 담낭의 기가 허약해진 체질은 바람을 싫어하게 되며, 겨울과 봄, 특히 기온이 내려가고 찬 바람이 불면 눈이 시고  심하면 눈물이 난다.  

고치는 방법은 수술보다는 신장과 방광, 간장과 담낭의 기를 보충해주는 음식을 주식으로 하면 빠르게 회복한다.


주로 간담의 기를 보하는 신맛, 고소한 맛이 나는 음식을 먹고 , 콩, 두부, 해조류를 집중적으로 식사하여 신장과 방광의 기를 보해 주면 눈물이 나는 것은 물론 추위도 쉽게 이겨낼 수 있다. 야구르트에 식초, 간장을 타서 매일 3회정도 데워 마시는 방법도 매우 효과적이다.




서양의학적 관점 및 치료법

♤ 유루증이란?


인체기관은 매우 효율적으로 만들어져 있어 무엇이든 생산되는 것만큼은 다시 배출되게 되어 있어 항상 균형을 맞추고 살아간다. 그러나 생산과 배출체계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병원을 찾게 된다. 


주로 노인층에 발병하는 유루증은 추운데나 바람 부는데 가면 눈물을 주체할 수 없게 되고, 심하면 집안에 있을 때도 눈물이 넘치며 급기야는 대인관계에도 문제(눈물을 자주 훔쳐야 하므로)가 생길 수 있는 질환이다. 

 

또 눈물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고름이 눈으로 나오게 되고 눈꼽도 자주 끼게 된다. 더 심하면 염증이 눈 주위로 파급되는 봉와직염이 와서 입원을 해서 치료 받아야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 유루증의 원인


유루증은 여자에게 더 많은데, 원인은 누도(淚道)가 막혀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영아에서는 태어나면서부터 누도 끝 점막이 파열되지 않아 눈물이 나게 되고 30~40대의 젊은 사람에서는 누도에 돌이 생겨 유루증이 생기기도 한다. 간혹 드물게 종양에 의해 눈물길이 막히게 되어 유루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 유루증의 치료


치료는 막힌 누도 위에 새로운 길을 만들어 줌으로 해결하는데 이에는 피부를 절개해서 하는 방법과 비강을 통해서 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피부절개를 통한 방법은 성공률은 다소 높으나 흉이 남을 수 있고 회복기간이 다소 길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종양이 의심되거나 누도 이외에 누소관에 문제가 같이 동반시는 이 방법으로 수술하여야 한다. 비강을 통한 방법은 성공률은 다소 떨어지나 흉이 없고 다음날부터 세수가 가능해 요즘 많이 시행되고 있는 방법이다. 둘 다에서 수술 후 실리콘을 삽입하여 약 3개월 후에 제거하게 되며 성공률은 90% 내외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