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일상

배가 탐스럽게 익어간다. - 배의 효능

by 성공의문 2012. 7. 18.



올 여름 가뭄으로 복숭아나무와 배나무에 달려있던 열매들이 전부 낙과했다. 아직 2년생들이라 결실보다는 성장을 택한 듯 싶다.


배나무도 전부 낙과했다고 생각했는데 용케 한그루에서 배 하나가 튼실히 자라고 있었다. ^^ 

부디 가을까지 잘 버텨주길 바래본다. 그리고 동물들도 모른 척 지나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ㅋㅋ



배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배는 과일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압을 낮추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유기산, 섬유소, 비타민 B,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배는 성질이 달고 차가우며 맛이 담백하고 시원하며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 식품인 육류와 찰떡궁합이기 때문에 과식을 하거나 고기를 먹었을 때 후식으로 배를 먹으면 배에 들어 있는 인베르타제, 옥시다제와 같은 효소가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배는 다른 과일에 비해 수분 함량이 85~88%이며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당분은 10~13%로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지방질은 0.2%, 단백질 함량은 0.3% 내외로 다른 과일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배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이 고혈압을 유발하는 체내 잔류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혈압을 조절해 주며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배에는 100g당 사과의 두배에 해당하는 171mg의 칼륨이 들어 있으며 펙틴이라는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100g당 200~600mg 정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주독을 풀어 주는 다당류인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간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체내의 알코올 성분을 빨리 해독시켜 주독을 풀어 갈증과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담, 가래기침에 효과적 

담이 나오는 기침에는 배즙 100cc 무즙 100cc를 혼합하여 생강즙 30cc를 타서 한꺼번에 마십니다. 

기침이 아주 심할 때는 배 1개를 우유와 섞어 달여서 먹습니다. 


가래가 심한 천식에는 큰배 1개를 쪼개어 배 속을 긁어내고 그 속에 검은콩을 채워넣고 두 쪽을 합한 다음 문종이를 물에 적시어 배를 싸서 불속에 넣어 충분히 익힌 후에 콩을 꺼내어 짓이겨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어린아이 기침이나 백일해에는 큰 배 1개에 젓가락으로 50개 정도 구멍을 내고 그 속에 후추 한 알씩 넣은 다음 밀가루 반죽으로 배를 싸서 불속에 넣어 익힌 후 후추를 빼고 배를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 천식에 효과적

배는 기관지 천식에 매우 좋습니다. 


기관지 천식에는 배꼭지를 칼로 비스듬하게 자른 다음 차 숟가락으로 배의 씨부분만을 도려낸 후 다시 꿀이나 물엿, 황설탕을 가득 채우고 도려낸 꼭지를 다시 덮은 후 황토흙을 이겨 배를 싼 다음 숯불에 배를 돌리면서 구우면 황토흙이 마르면서 금이 가며 배가 익으면 하루에 한 개를 3회로 나누어서 복용하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해열에 효과적  

배에는 비타민 B와 C가 풍부하게 있어 해열 효과가 있습니다.


어린아이가 열이 있을 때는 배즙을 내어 죽을 쑤어 먹이면 효과적입니다. 

배는 냉하나 소화에 효과가 있고 대변이나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몸에 열을 내리게 합니다. 

 

숙취, 갈증 해소에 효과적

갈증이 심하거나 심한 숙취에는 배가 간장활동을 촉진시켜 체내의 알콜성분을 빨리 해독 시키므로 주독이 빨리 풀어지고 갈증 해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배변에 효과적

배를 많이 먹으면 지라가 냉해져서 설사가 나는데 껍질과 같이 먹으면 껍질에 배를 소화시키는 효소와 타닌성분이 많기 때문에 설사가 적게 납니다. 


수유 중인 산모나 허약한 사람은 배를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됩니다.


연육에 효과적

배는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연육 효소가 있으므로 배를 즙으로 내거나 채로 썰어서 고기와 섞어 하룻밤 재웠다가 먹으면 고기가 연해지고 소화가 잘됩니다. 


배나무잎은 알푸딘과 단령질 성분이 3% 함유되어 있어 토사광란이나 갑자기  배탈이 났을 때 배나무 마른잎 10g을 달여서 4~5회 마시면 효과가 있으며 어린아이가 갑자기 복통이 심할 때에는 배나무 잎을 진하게 달여 4~5회 마시게 합니다.

 

배나무 껍질은 옴이 올랐거나 부스럼이 생겼을 때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한방에서 배의 효능 -  배의 성질은 양성으로 폐를 보하고 신장을 도와 열과 기침을 억제하고 담을 제거하며 종기의독과 술독을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배 과실과 배나무를 이용한 한방치료 -  배즙 100cc, 무즙 100cc, 생강즙 30cc를 타서 한꺼번에 마시면 담이 나오는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 토사곽란이나 심한 복통시에는 마른 배잎을 진하게 달여서 4~5회 마신다.- 부스럼이 생기거나 옴이 올랏을때 껍질을 달여 마시면 우수한 효과가 나타난다.


3. 가정에서 만드는 단방약 

-  배 속을 파내고, 꿀로 채워 20분 정도 찐다.

-  배살과 함께 수시로 한 숟가락씩 먹는다.

- 감기나 편도선염으로 목이 아플 때 많이 사용.

-  배 속을 파내고 황설탕을 채워 은박지로 싸 불에 20~30분 정도 굽는다.

-  우러난 물과 연근즙을 같이 마신다.

-  담이 나오는 기침에 효과가 있다.


4. 배는 우리 몸의 발암물질을 신속히 배출시켜 준다.

-  탄음식을 먹은 다음 배 과실을 섭취하면 유해물질이 급속히 소변으로 배출됨.

-  식사후 배를 후식하는 습관을 가지면 암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을것이다.


5. 배 영양과 기능성

-  수분함량 85~88%(갈증해소에 탁월)

-  당분함량 10~13%(sorbitol은 대장에서 변비해소를 돕는다)

-  알카리성 무기질 75%(강알카리성 식품, 산성체질개선)

-  담백질 함량 0.3%(아스파라긴산은 간장활동 촉진, 주독해소)

-  플라보노이드 등 기능성 물질(quercetion은 항암, 항산화 탁월. uteolion은 기관지염, 가래, 기침을 다스리는 효과)

-  석세포 등 식이섬유가 많음(변비 및 정장작용에 효과가 높다)


배에 함유된 영양성분은 

먹을 수 있는 가식율이 80-82%, 수분함량이 85-85%이고, 열량은 51kcal 정도라 합니다.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당분은 10-13%로 품종에 따라 차이가 많고 단백질 함량은 0.3% 내외로서 다른 과실과 큰 차이가 없다 합니다.


지방질은

0.2%, 섬유소 함량은 0.5%로 다른 과실에 비해 다소 적은 편이라 합니다.


배의 무기질 성분을 보면

K, Na, Mg 의 함량이 75%를 차지하고 인이나 유산 드의 함량이 25% 정도로서 강한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배나 배 가공품을 많이 먹는 것은 우리의 혈액을 중성으로 유지시켜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합니다.


배의 비타민 함량을 보면

배에 함유된 비타민 종류는 다른 과실에 비해 많은 것은 아니나 사과에 비해 비타민 B1,2 함량은 다소 많고, 비타민C의 함량은 적다 합니다.


배나무 잎은

알푸진과 단령질 성분이 3% 함유되어 있어서 토사광난이나 갑자기 배탈이 났을 때 배나무 마른잎 10g을 달여서 4-5회 마시면 효과가 있다 합니다. 또한 요도를 소독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도 있다 합니다.


배나무 껍질은

부스럼이 생기거나 옴이 올랐을때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합니다.


배 열매는

가래, 기침, 천식, 백일해, 해열, 소화, 숙취, 배변, 육류의 연육, 종기 등에 효과가 있다 합니다.



1. 가래기침

담이 나오는 기침에는 배즙100cc와 무우즙100cc를 혼합한 다음, 생강즙 300cc를 타서 한꺼번에 마신다. (백병화필방) 기침이 아주 심할 때는 배1개를 썰어 우유와 섞어 달여서 먹는다.(해상방) 


2. 해열

배의 성질은 차나 소화에 효과가 있고, 대변,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몸에 열을내리게 한다. 어린아이가 열이 있을 때는 배즙을 내어 죽을 쑤어 먹이면 효과가 있다.(성덕방)  


3. 숙취

갈증이 심하거나, 심한 숙취에는 배가 간장활동을 촉진시켜 체내의 알콜성분을빨리 해독시키므로 주독이 풀어지고,갈증도 없어진다.(본초강목)  


4. 배변

배를 많이 먹으면 지라가 냉해져서 설사가 나는데, 껍질과 같이 먹으면 껍질에 배를 소화시키는 효소와 탄닌성분이 많기 때문에 설사가 적게 난다.  


5. 연육

배는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연육효소가 있으므로 배를 채로 썰어서 고기와 섞어 하룻밤 재웠 다가 먹으면 고기가 연해지고 소화가 잘된다. 


6. 종기

종기의 근을 뺄때는 생 배를 썰어서 환부에 붙이면 근이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