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디어 시장의 빠른 변화와 영향력

by 성공의문 2021. 12. 17.

미디어 시장은 지금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죠. 관련해서 참고할 만한 책이 있어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샌드박스네트워크 데이터랩이 내놓은 책 ‘뉴미디어 트렌드 2022’입니다.

1. 팬덤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SNS와 유튜브 등 여러 플랫폼이 발전하면서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팬덤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최근에는 콘텐츠와 취향, 성향이 세분화하는 만큼 팬덤 역시 잘게 나누어지는 모습입니다.

2. 숏폼의 영향력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틱톡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의 릴스, 유튜브 쇼츠 등 다양한 숏폼 콘텐츠가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죠. 특히 커머스와 결합하는 현상이 눈에 띄는데요. 다만 중요한 것은 영상의 길이가 아니라 고객의 니즈입니다.

3.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하드캐리 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참신하고 완성도 높은 스튜디오 발 콘텐츠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뉴미디어 콘텐츠와 OTT 서비스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4. 브랜디드 콘텐츠가 점차 진화하고 있습니다. 뒷광고 논란 이후 유튜브를 포함 여러 플랫폼에서는 자정작용이 일어난 모습입니다. 건강하고 창의성 넘치는 앞광고 콘텐츠가 독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5. 추천 알고리즘은 이용자들을 편향성에 갇히게도 했고, 동시에 새로운 취향을 발견하도록 돕기도 했죠. 그래서 추천 알고리즘은 ‘양날의 검’입니다. 필터 버블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스스로 균형 잡힌 미디어 성향을 갖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웃스탠딩 뉴스레터 구독 : outstanding.kr/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