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메타버스의 아버지 얏시우 Yat Siu 애니모카 Animoca Brands 회장 인터뷰 요약

by 성공의문 2021. 12. 18.


투자왕 김단테 채널에 자주 출연하시는 로저가 Animoca Brands의 Yat Siu 회장님과 인터뷰를 하셨네요! 50분이나 되는 영상이지만, 필기하면서 정주행했습니다!!!

사실 영상의 내용이 어렵고 길기 때문에 끝까지 보시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정말정말X100 좋은 내용으로 가득 차 있으니, 충분히 도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 저도 3달 후쯔음에 다모다란 교수님과 줌미팅을 진행해보려는 꿈을 가지고 있는데 ㅎㅎㅎ 이 영상을 보는 내내 단테님과 로저가 같은 편이라는 사실에 가슴이 웅장해졌습니다!!

1) 개방된 메타버스가 왜 중요한가?
Yat Siu는 이미 2018~19년 부터 Web3.0 분야에 100건이 넘는 투자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ex. Opensea, Dapperlabs, Sky Mavis, Wax, Decentraland, Bitski, Nine Chronicles)
투자의 기준으로 이야기해주신 것이 "Open 되어 있느냐 여부"라고 하셨고,영상에서 계속해서 "Open" "탈중앙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저는 이 내용을 이해하시는 것이 정말정말 X100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멋진 어록들이 몇개 있는데, 가장 인상적이었던 말중 하나가
Best people work "with" you not for you
너를 위해서 일할 사람이 아니라, 너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최고의 사람이라니!!! 사실 어떤 조직(or 커뮤니티)에서 같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메타버스가 Open 되어 있어야 하고, 뒤에서 추가로 설명하겠지만, 소유권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은 "지속가능(sustainability)"라는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2) 오픈소스, 아낌없이 주는 나무?
저나 이 글을 읽고 계신 코딩과 관계가 별로 없는 분이라면, 오픈소스보다는 "지식iN"을 생각하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검색엔진인데, 스스로 네가 검색한 질문에 대한 답이 없음을 자인하는 셈이어서 논란이 있었지만, 지식iN 서비스는 네이버가 검색 부문에서 1위자리를 차지할 수 있게 해준 일등공신이 되었죠.
지식iN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질문을 하는 사람(수요)과 질문에 대답해주는 사람(공급)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근데 언뜻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 질문을 하는 사람은 그렇다 치고, 대답해주는 사람들은 왜 시간 아깝게 그런 일을 했던 걸까요?
그 때도 대답을 잘 해주는 사람들에게는 총 19개의 등급을 주면서 무형의 보상을 해주었습니다 ㅎㅎㅎ 근데 저는 사실 그보다 더 큰 것은 "아는 것을 뽑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구"도 한 몫했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오픈소스는 오픈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OSS)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공개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누구나 자유롭게 확인하고 수정하고 배포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내꺼니까 절대 안돼~! 보지도 마!! 가 아니라, 나는 이렇게 코드를 짜봤어~ 라고 다 공개하는 거죠. 그러면 사람들이 와서 "이거 안돌아가요" "저거는 뭐에요" 질문도 많이하고 짜증도 나고 한다고 하더라구요. ㅎㅎㅎ 저는 직접 개발을 하는 건 아니니까 잘은 모르지만, 아래 글을 보면 간접적으로 오픈소스를 하게 되면 단점과 장점을 알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_활동한다고_돈을_받지는_않지만
#오픈소스로_인해_돈을_더_많이_벌게_됩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인지... ㅋㅋㅋ
진짜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말이 안되는 말이긴 합니다.
​사실 저 역시 유튜브를 통해서 제가 가진 지식을 무료로 나눠드리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주변에서 많은 항의와 비난도 받아봤고, 제가 했던 전망을 오랜만에 들고 와서~ "거봐라~ 이게 뭐냐~"라며 비아냥 거리는 댓글도 많이 봤습니다.
​그런데 저는 주변에 유튜브를 할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에게는 "반드시" 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식iN과 비교하면, 어쨌든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있을 뿐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무형자산(지식, 노하우 등)을 나눌 때 더 커진다는 참으로 역설적인 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무형의 보상은
- 효친님들과 함께 한 시간과 경험 그리고 추억..
- 생각지도 못한 사람을 만나고(유튜브 없었으면 어찌 국회에 가서 강의를 해보겠습니까 ㅎㅎ)
- 그리고 그 분들과 이야기하고 또 그를 통해 다시 성장하는 경험

3)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질문에 대한 인사이트풀~한 대답을 들을 수 있으니, 영상을 꼭 한번 보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 블록체인이 OPEN Metaverse에 어떤 도움을 주나?
- 전통회사에 투자하는 사람이 겪는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
- 2018년말 크립토의 겨울이 왔었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이었나?
- 장기적인 가치는 결국 커뮤니티에서 나온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 토큰이코노미를 국가에 비유할 수 있다고?
- 샌드박스 생태계의 가치가 커질 수록 새로운 유저들은 참여가 어렵다. 어떻게 극복?
-소유가 없으면, 혁신도 없다는 말의 의미는?
- Defi, Crypto - 메타버스의 금융이 될 것
- NFT는 메타버스의 물건 또는 자산의 역할을 해줄 것
- Dao는 메타버스의 정부 혹은 기업구조를 만들어줄 것

https://youtu.be/wuNgnJaw-dw


출처: 이효석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