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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화 기술(skill)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

- 그 어느 때보다도 소통을 강조하는 시대

: 온/오프라인에서 모든 사람이 서로 연결되는 세상에서는 소통 능력과 정보 전달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 그러나 글로벌화와 디지털 기술 발전 등으로 사람들의 대화 스킬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음

: 글로벌화로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가 많아지면서 생각은 더욱 다양해 지지만 타협하려는 경향은 점점 더 없어짐(*출처:퓨리서치)

: 디지털 기기 발전으로 인해 대화의 기회가 줄어들고 일방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더 익숙해짐

-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자신이 말 하고자 하는 바는 명확하게 전달해 좋은 대화를 이끌어내는 스킬이 필요


2. 좋은 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말 잘하는 법

-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져라

: 대화던 프리젠테이션이던 가장 기본은 듣는 사람에게 관심을 놓지 않는 것

: 그들의 생각을 궁금해하고, 흥미 있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순간 포착하며, 자신의 이야기에 대한 반응을 살피고자 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함

- 일방적 소통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진지한 자세로 듣는 것이 중요

: 상대방이 그냥 하는 이야기라 할지라도 흘려 듣지 않고 진지한 반응을 보일 것

: 재미있는 이야기에는 크게 웃고 슬픈 이야기에는 눈물을 흘릴 수 있어야 함

- 좋은 대화를 이끌기 위해서는 공감하고,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

: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잘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이야기할 때 한 마디의 대답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때도 있음

: 상대방의 이야기에 "나도 그런 적이 있어요.", "당신이 느낀 것이 어떤 것인지 나도 알아요.", "이해해요." 등의 한 마디 대답이 상대방으로부터 공감을 이끌어 내고 더 유익한 대화로 이어질 수 있음


3. 대화의 중심을 자신에 두지 마라

- 어떤 대화를 하던 자신의 이야기로 대화를 하는 사람들을 종종 만남

: 그들은 상대방이 먼저 이야기를 시작하던, 어떤 이야기를 하던, 동의하던 하지 않던, 자신의 경험담과 생각을 나누는 것을 최우선 함

: 상대방의 이야기에 아주 동의하거나 반대할 때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의 이야기를 끊음

- 대화의 중심이 자산에게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들을 때는 확실히 들을 것

: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에 집중하고, 대화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만 이끌어 나가려고 하면 좋은 대화는 이루어질 수 없음

: 자신이 해야 할 이야기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언제나 예상한 대로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라는 의미


4. 대화의 흐름을 타라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대화의 흐름에 따라 대화할 것

: 때때로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이 이야기를 끝내기도 전에 다 안다고 착각하고 이를 드러내기도 함

: 이야기가 자신의 생각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결론지어질 수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됨

- 스피치나 프리젠테이션도 마찬가지

: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미 준비되어 있지만 시나리오대로만 진행할 필요는 없음

: 청중들의 반응과 당시 분위기에 따라 준비했지만 핵심 내용이 아니라면 과감히 생략하거나 시나리오에 없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순발력도 필요


5. 333 법칙 (30초, 3분, 30분의 법칙)

- 30초 안에 의견 전달하기

: 이야기의 첫 30초가 사람들이 가장 귀를 기울이는 때

*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첫 30초 동안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

: 주장과 메시지를 단순화할 것

* 핵심에 대한 간결한 정리와 주장에 대한 논리적 근거 및 간단한 예시 등을 30초 분량으로 정리할 것

- 3분 동안 추가로 설명하기

: 첫 30초 동안 성공적으로 상대방의 관심을 유발했다면 상대방은 추가적인 설명을 들을 준비가 되어있다는 신호

* 다음 3분 동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주장을 확실하게 전달할 것

* 상대방이 집중해서 들어야 할 부분을 3분 분량으로 축약해 그 다음의 이야기를 궁금하도록 유도할 것

- 30분 동안 충분하게 설명하기

: 앞의 두 단계가 성공적이었다면 상대방은 이미 이야기를 들을 충분한 관심과 집중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

*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충분한 설명이 뒷받침되어야 함

* 이 단계에서 상대방은 단순히 관심만을 갖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비판적 자세를 갖기 마련이기 때문


6. 말 잘하는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본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 자신의 이야기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이야기와 리액션에 반응하며 말 하는 사람이 말 잘하는 사람.

- 출처: 포스코경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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