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녹비 경관작물 - 크림손클로버

by 성공의문 2012. 2. 22.


녹비로도 이용 가능한 경관작물, 크림손클로버
 
농촌진흥청은 논에서 꽃도 보고 화학비료를 대신해 벼도 키울 수 있는 녹비작물인 크림손클로버의 효과적인 이용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논에 적용된 녹비작물은 주로 보리, 헤어리베치, 자운영 등이며, 이들은 가을에 파종해 이듬해 봄에 녹비로 이용된다.
그러나 자운영은 대전 이남지역에서만 월동이 가능하고 중부지역의 논에 이용 가능한 녹비작물은 녹비보리와 헤어리베치에 한정되면서 농가의 녹비작물 선택의 폭이 좁았다.

이번에 개발된 크림손클로버 이용기술은 밭에서 국지적으로 재배되던 크림손클로버를 10월에 논에 파종한 다음 이듬해 5월 상순에 꽃이 핀 후 경운과 함께 흙속에 넣어줌으로써 아름다운 붉은색 꽃도 보고 화학비료도 절약할 수 있는 기술이다.
벼를 재배할 때 크림손클로버의 녹비효과는 질소비료를 60% 줄여도 일반 재배와 비슷한 수량이 나며, 녹비보리를 혼파해 적용하면 질소비료 60% 절감과 더불어 벼 수량이 14% 늘어나고, 헤어리베치와 혼파하면 비료를 전혀 시용하지 않아도 20%의 증수가 가능하다.

논에서 크림손클로버의 질소공급량은 10a 당 2.3kg이었으며 보리, 헤어리베치와 혼파하게 되면 질소공급량이 각각 3.3kg과 9kg으로 늘어난다. 이 외에도 크림손클로버는 꿀벌의 밀원조성, 토양피복에 의한 잡초발생 억제와 토양보전의 효과가 우수하고, 죽어서 흙속으로 들어가면 토양의 유기물 증진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이 잘 빠지는 논과 밭 어디서나 잘 자라는 크림손클로버는 두과 녹비작물로 키가 약 40∼70cm이고, 5월 상순부터 약 20일 정도 꽃을 볼 수 있으며, 붉은색의 꽃은 농경지의 경관 가치를 높여준다.

봄 파종도 가능하지만 녹비 수량이나 아름다운 경관을 위해서는 봄 파종보다는 가을에 파종해야 더 좋은 경관이 창출된다.
따라서 크림손클로버를 이용한 벼 재배기술은 농가의 녹비작물 선택 폭을 넓혀 친환경 벼 재배농가와 경관조성을 계획하는 지방자차단체 모두에게 매우 반가운 일이다.

농촌진흥청 작물환경과 조현숙 연구사는 “크림손클로버는 공중질소를 양분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척박지에서도 생존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꽃의 경관 연출과 함께 녹비로서의 비료가치가 우수하다”면서, “농업환경의 보전과 지력증진 그리고 관광농업 측면에서 1석 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작물환경과장 강위금, 작물환경과 조현숙 031-290-6777


크림슨 클로버, Crimson Clover, Trifolium incarnatum
 
종류: 겨울용 일년생 또는 여름 일년생 콩과작물
역할: 질소원, 토양 배양, 침식예방, 자생하는 작물 사이의 땅 피복, 목초
혼작: 호밀과 다른 곡류, 베치, 일년생 라이그라스, 서브클로버, 레드클로버, 검정 개자리(거여목, black medic)
 
빠르고, 강건한 생장을 가진, 크림슨클로버는 전체 재배시기(full-season) 작물을 위한 이른 봄 질소를 공급한다. 급격한 가을 생육, 또는 서늘한 지역에서 여름의 생육때문에 잡초를 억제하는 녹비작물로서 짧은 돌려짓기 틈새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다. 전 미국 남동부를 통하여 중요 목초와 길가의 피복작물로 인기가 있을 뿐아니라, 크림슨클로버는 더 추운 지역에서 다재다능한 여름-일년생 피복으로 인식이 증가되고 있다.

꽃이 피는 시기의 장관을 이루는 아름다움은 다른 꽃이 피는 콩과작물- 캘리포니아 너트글로버와 과수원에서 보통 사용하는- 혼작에서 한층 더 볼거리를 제공한다. 미시건에서, 블로베리 나무 사이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된다.
  
이점 
질소원.  당신이 이것을 봄이나 가을 질소원으로 사용하거나 그것의 원기왕성한 자생력을 이용하느냐 하는 것은 당신의 위치에 달려있다. “크림슨클로버 지대”- 미시시피의 동쪽, 서부 펜실베니아와 남부 일리노이드 남쪽으로-에 있는 재배자들은 강력하고, 이른 질소 증대를 제공하기 위하여 겨울 일년생 크림슨클로버을 선택한다. 내한성 지대-남동부의 절반의 더 따뜻한 곳-에서 크림슨크로버는 단지 드물게 겨울에 죽고 믿을만 하게 겨울을 날 것이다. 그 작물의 질소 기여는 80-170kg/ha이다.
 
재생하는 품종들은 옥수수와 목화에 자연적인 지력을 제공한다. 크림슨클로버는 곡물 수수 전에 특별히 효과가 좋은데, 그것은 옥수수보다 더 늦게 심겨진다. 무경운과 구역 경운 체계에서 폭넓게 시험되고 있다. 하나의 목표는 그 콩과작물이 매년 비용을 들어지 않고 자생하게 하고, 전체 재배시기 동안 침식을 억제하고, 잡초를 억제하고 다음 해를 위한 질소 은행업을 하게 하는 것이다.
 
바이오매스.  겨울 일년생으로서, 크림슨클로버는 따뜻한 지대에서 5월중순까지 3,970-6,240kg/ha의 건물중과 80-170kg/ha의 질소를 생산할 수 있다. 미시시피주의 연구에서, 크림슨클로버는 4월 21일까지 성숙한 씨앗을 생산할 뿐아니라, ha당 6,240kg의 건물중과 153kg의 질소를 생산하였다. 그 연구는 크림슨클로버는 남부지역의 곡물 수수 생산에 적당하지만 과하지는 않은 양의 질소를 제공할 수 있는 몇 가지 겨울일년생 콩과작물 중의 하나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미시시피주의 6개의 일년생 콩과작물의 포장시험에서, 크림슨클로버는 헤어리베치, 빅플라워 베치, 버심클로버, 애로우립 클로버(Trifolium vesiculosum)과 겨울 완두와 비교해서 가장 많은 건물중 (6,400 – 6,800kg/ha)을 생산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것은 112-148kg/ha의 질소를 생산하였으며 그것의 높은 초가을 건물량 생산성으로 인해 토양침식 방지를 위해 추천된다.
 
혼작.  크림슨클로버는 소맥, 벼과 작물과 다른 클로버와의 혼작에서도 잘 자란다. 귀리 작물은 크림슨클로버의 입모를 확립하기 위한 보호작물로서, 또는 높은 바이오매스, 양분을 잡아두는 파트너로서 잦은 동반작물이다. 캘리포니아에서, 크림슨클로버는 과수원과 너크 클로버에서 침식을 최소화하고 일부 질소를 과수에 공급하기 위하여 로스클로버와 개자리와 함께 심겨진다.
 
유익 곤충의 서식처와 화밀원.  크림슨클로버는 눈에 잘 띄고, 짙은 적색의 1.3-2.5cm길이의 꽃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풍부한 화밀을 생산하고 다양한 종류의 벌들이 자주 찾아든다. 개화한 꽃은 많은 으뜸애꽃노린재(minute pirate bug)를 가지기도 하는데, 그것은 많은 작은 해충, 특별히 총채벌레를 먹이로 사는 중요한 유익곤충이다.

미시건에서, 크림슨은 블루베리가 골 중간에 심겨질 때 수분을 증가시켰다. 조지아연구는 크림슨클로버는 완두 진디물와 파랑 알팔파 진디물의 개체수를 유지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종들은  피칸나무의 해충이 아니라, 뒤에 피칸 진디물을 무당벌레를 공격하는 무당벌레와 같은 유익한 포식충을 위한 대체 먹이를 제공한다.
 
양분순환자.  크림슨클로버는 무기화된 질소를 흡착하고 전형적인 콩과작물의 질소고정에 의해 토양 유기질소 풀(pool)을 더해 준다. 흡착 과정은 벼과 식물에 의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며,  겨울과 봄 동안에 질소가 지하수로 용탈되는 것을 줄여준다. 강수량 모의 연구에서 일년생 라이그라스와 혼작한 크림슨클로버는 제초제 락토펜을 94%까지, 노프루라존과 플루오메투론을 100%까지 유실되는 것을 감소시켰다. 벼과 식물/콩과의 혼작은 섬유질의 표면뿌리와 짧고 곧은 뿌리를 결합시켜준다.
 
관리 
활착과 포장작업
크림슨클로버는 대략적으로 어떤 토성이나 상관 없이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특히 사양토에서 잘 자란다. 중점토, 침수되거나 강산성이나 강알칼리를 띄는 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않을지 모른다. 한번 활착이 되면, 서늘하고 습한 조건에서 번성한다. 건조한 토양은 종종 남부지역에서 가을에 파종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만일 이전에 이 작물이 자라지 않았다면 크림슨 클로버에 질소고정 미생물을 접종해 보는 것이 좋다. 앨라바마에서의 연구는 인산이나 칼륨의 결핍- 또는 5.0이하의 토양 산도를 가진 강한 산성토양 -은 질소 고정을 실제적으로 막을 수 있다. 그 실험에서  근류는 산도 5.0에서 형성조차 되지 않았다. 인산의 결핍은 많은 작지만 활성을 가지지 못하는 근류가 형성되도록 한다.
 
겨울 일년생으로 이용.  평균적으로 첫 서리가 내리는 날보다 6-8주 전에 줄뿌림은 17- 20kg/ha, 산파는 25-30kg/ha를 파종한다. 다른 겨울 콩과작물과 마찬가지로, 이상적인 파종 날짜는 고도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북 캘로라이나지역에서 권장되는 파종일은 산악지대보다 해안지역에서 3주 늦다.

너무 일찍 파종하면 크림슨클로버는 가을에 씨앗을 형성하여 봄에 토양이 충분히 따뜻하여 씨앗을 발아시킬 수 있을 때까지 다시 자라지 않는다. 크림슨클로버의 겨울 일년생 서식범위의 북부지역에서는 8월 상순에서 중순에 파종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남 미시건에서 크림슨 클로버는, 7월 중순에 밀 그루터기 사이에 무경운으로 파종하면 가을에 잘 자랄 뿐아니라, 이듬해 봄에도 잘 번성하여 헤어리 베치와 거의 비슷하게 자란다.
 
미시시피 델타의 하류지역에서는 10월에 심는 것도 가능하지면, 북 미시시피지역 시험에서 8월 15일 파종은 그 보다 늦게 파종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량을 내었다. 걸프 남부의 낮은 해안 평원에서 크림슨 클로버는 11월 중순에도 심을 수 있다.
크림슨 클로버로부터의 양분의 방출- 다른 겨울 일년생 콩과작물의 양분 방출-은 그 피복작물을 토양 안으로 가볍게 갈아 넣으면 더 빨라진다. 침식에 대한 우려를 제외하고도, 이러한 지력을 고양시키려는 조치는 비용을 더 들여야 하고 다음 작물의 재배에서 초기 잡초 억제효과를 감소시키게 된다.
 
여름 일년생으로 이용.  일반적으로, 서리의 위험이 지나 가자마자 곧바로 심는다. 봄 파종은 메인주(미국 북동부)에서 감자와 돌려짓기를 위한 크림슨 클로버를 심는다. 미시건주에서, 연구원들은 강남콩 (snap bean, 꼬투리째 먹는 콩)과 같은 단기 재배 작물 후에 크림슨 클로버를 성공적으로 재배하였다.
 
미국 북부 옥수수 밭에서, 미시건 연구는 옥수수가 40-60cm 크기로 자랐을 때 마지막 사이갈이 하면서 크림슨 클로버를 같이 파종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크림슨 클로버는 살충제 상자와 공기 파종기를 사용하여 75cm의 골 사이에 50cm의 너비로 17kg/ha로 파종되었다. 이 클로버는 잘 활착하였고 옥수수 수량을 조금도 감소시키지 않았다. 크림슨 클로버는 평균적으로 1,700kg/ha의 건물중과 57kg/ha 이상의 질소를 생산하여, 블랙 메딕(거여목속의 콩과식물), 레드클로버나 일년생 라이그라스보다 이러한 틈새 재배에 더 전망이 좋은 것으로 증명되었다.
 
메인 주에서, 봄에 파종하는 크림슨 클로버는7월까지 4,500- 5,700kg/ha의 건물중을 생산하고 가을 채소 재배를 위하여90kg/ha의 질소를 추가할 수 있다. 7월 중순에 파종하면 10월 하순까지 잡초를 억제하면서 6,200kg/ha의 생물량을 생산하였다. 여름 일년생으로 이용하는 것은 겨울에 죽을 것을 예상하고 계획된다.

하지만 남부 미시건 주에서는 가끔 겨울에 생존하는 경우가 있어서, 북부 실험자들은 차가운 바람이 그 작물을 죽이지 않는다면 봄에 죽이는 선택으로 유지해야 한다.
캘리포니아에서, 좀에 파종하는 것은 종종 생육이 억제되고, 개화가 불량하고 종자 수량이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오며 보통 관개를 필요로 한다.
 
돌려짓기.  남부에서,  초 가을에 수확하거나 늦 봄에 파종하는 작물이 크림슨 클로버와의 연속재배에 이상적이다.  크림슨 클로버의 시의 적절한 파종과 빠른 봄 생육은 질소 기여를 최고로 할 수 있고 또한 아마도 다음에 올라 올 씨앗을 형성할 수 있다. 옥수수의 이른 파종일과 목화의 늦은 수확은 크림슨 클로버의 전통적인 겨울 일년생으로의 역할을 제한하지만, 스트립 파종과 지대 경운은 새로운 틈새를 만들어 준다.

지대(zone)로 경운한 작물의 골 사이에 죽이지 않은 크림슨 클로버의 줄이 성숙하도록 그대로 둠으로써, 그 작물은 5월에 씨앗을 맺게 된다. 크림슨 클로버의 단단한 씨앗의 대부분은 가을에 다시 발아할 것이다.
크림슨 클로버의 단단한 씨앗의 재 발아가 잡초문제를 야기하는 곳에서는 씨앗이 맺히기 전에 크림슨 클로버를 죽이고 더 긴 재배기간을 가진 작물을 재배한다.
 
연구원들은 파종을 위한 공간으로 골 너비의 25-80%가 제초제로 마르거나 기계적으로 경운되었을 때 서 있는 크림슨 클로버 사이로 스트립 경운(씨앗을 파종할 부분만 경운)을 성공하였다. 크림슨 클로버의 더 좁은 스트립(줄, 크림슨 클로버가 남아 있는 줄)은 잡초압력을 증가시키지만 수분경쟁을 줄여주는 반면, 더 넓은 스트립(줄)은 이 클로버의 재발아 (resseding)을 이롭게 한다.
 
옥수수 재배 전 크림슨 클로버 체계에서, 재배자들은 크림슨 클로버 사이에 무경운으로 재배하여 토양표면에 그 잔재물을 남겨서 곡물 수량을 최적화하거나, 또는 곡물이나 사이리지를 위한 옥수수를 파종하기 전에 바로 크림슨 클로버를 수확함으로써 총 사료작물 수량을 최적화할 수 있다. 미시시피 주에서, 고구마와 땅콩은 죽은 크림슨 클로버에 무경운으로 재배할 때 수량감소나 품질 저하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 시스템은 토양 침식을 감소시키고 잡초 경쟁을 줄여 주었다.
 
오하이오주에서, 헤어리 베치, 보리와 혼식한 크림슨 클로버는 무경운으로 진행되는 토마토 이식재배를 위하여 지력을 고양시키는 멀치를 제공하였다. 구르는 써레를 가진 원형의 아래쪽 절단기 도구의 사용으로 크림슨 클로버를 죽였다. 넓은 칼날이 올라온 파종 상 위에 토양 표면 바로 아래를 자르기 때문에, 토마토 줄기를 부러뜨리지 않았으며, 그로 인해 클로버 잔재물의 지속기간을 연장시켰다.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잔재물은 탁월한 결과를 가져다 주며, 다른 관리 방식에서는 수평적인 구획에서 사용되는 제초제, 살충제나 살균제를 사용하지 않는 유기적인 관리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북 캘로라이나 대학교의 Nancy Creamer는 유기채소체계에서 아래쪽 절단장치와 피복작물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섞어 심기.  피복작물의 혼작을 위하여, 크림슨 클로버를 일반적인 파종량의 2/3 정도만 파종하고, 단작할 때의 파종량의 1/3-1/2은 다른 작물을 파종한다. 크림슨 클로버의 발달 과정은 톨 페스큐(큰 김의털)와 비슷하다. 목초가 땅 가까이에서 베었거나 방목된 후에는 공격적인 목초 풀이 있는 상태에서 약간의 땅갈이로 크림슨 클로버를 심을 수 있다.
자연낙종(resseding, 씨앗 형성에 의한 다음해의 재 발아).  월동한 크림슨 클로버는 적어도 4월 한달 동안 씨앗을 생산하기 위하여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한다. 이른 봄의 성숙이 필요할 때는 품종의 선택이 중요하다.
 
크림슨 클로버의 품종중의 하나인 딕시(Dixie)와 치프(Chief)는 전 생육기간의 표준이다. 아우 로빈(Au Robin)과 프레임(Frame)은 딕시와 치프보다 약 2주 앞선다; 새로운 품종인 아우 선라이즈(Au Sunrise)는 1-3주 빠른 것으로 보고되었다; 인기있는  티비(Tibbee)는 표준보다 약 1주일 앞선다. 가격은 품종보다 계절적인 공급에 의해 더 다양하다.
 
뒷처리(Killing).  크림슨 클로버는 단순한 곧은 뿌리를 가지고 있어서 기계적으로 죽이기 쉽다. 이른 꽃봉오리 단계후에 베면 크림슨 클로버는 죽을 것이다. 최대의 질소는 늦은 개화기나 이른 열매 형성기에, 그 식물이 자연적으로 죽기 전에 유효하다. 더 일찍 죽이는 것은 덜 질소를 생산한다- 후기 영양생장단계인 초기 씨앗이 형성되기 약 30일 전과 비교해서 57kg/ha의 질소를 적게 생산한다.
 
남동부 펜실배니라에서 있는 스티브 그로프의 농자에서는무경운 채소 이식재배에 앞서서 구르는 줄기 절단기로 크림슨 클로버, 헤어리 베치와 호밀을 납작하게 만든다. 크림슨은 완전 개화기에 있다면 완전히 죽는다; 심지어 초기 개화는 영양생장 단계의 크림슨보다 더 죽이기 쉽다.
 
병해충 관리
크림슨 클로버는 큰 담배밤나방(corn earworm)과 목화다래나방(cotton bollworm)을 포함하는 헬리오투스 종의 식물 해충의 2차 기주이다. 그것의 알려진 이점에도 불구하고, 크림슨 클로버는 이 작물이 그러한 해충의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의심하는 일부 삼각주 농민들의 요구에 따라 미시시피주에서 도로가의 수십 마일까지 박멸되었다.
 
크림슨클로버는 무경운 옥수수 재배에서 남부지역의 옥수수 뿌리벌레(corn rootworm)의 위험을 현저하게 증가시키지 않지만, 해어리베치는 증가시킨다. 크림슨클로버는 다른 클로버보다 질병과 어떤 선충에 대하여 더 저항성을 가진다. 크림슨클로버는 바이러스 병에 내성을 가지는 것으로 말 되어 지지만, 미시시피주에서 7월에 심었을 때 바이러스로  매릴랜드에서 가을 파종에서 균핵병으로 쓰러졌다.
 
실험실 시험에서, 크림슨클로버, 버심클로버와 헤어리베치는 양파, 당근과 토마토의 발아와 유묘 발육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그러나, 이러한 스트립이 기계적으로 경운된 노쓰 캐로라이나나, 크림슨클로버를 죽여서 유기질 멀치의 일부로 사용한 다른 연구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무경운 채소 이식재배는 펜실베니아주, 스티브 그로프의 랜캐스터시에서 피복작물 혼작을 기계적으로 죽인, 동일한 날에 어떤 부작용도 없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씨앗을 심기 전에, 크림슨클로버를 죽이고 2, 3주 기다려서, 바이오매스가 분해되기 시작하고 토양 생물체가 안정화하도록 한다.이 시간 동안. 피씨움과 라이족토니아와 같은 왕성한 곰팡이들이 썩는 식물체를 급격하게 공격한다. 이러한 곰팡이들은 또한 어린 작물을 공격할 수 있다. 더 빠르게 심기 위해서, 그 크로버를 베어서 씨앗이 파종되는 곳의 위가 깨끗하도록 골 클리너를 사용한다. 베기/기다리기/파종하기의 주기는 파종 상의 수분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기다려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영향을 받을지도 모른다.
 
헤어리베치와 혼식한 크림슨클로버는 오클라호마의 토착지여과 피칸 그로브 농원에서 유익한 곤충을 유인하고, 질소를 공급하며 잡초를 억제한다. 두 콩과작물은 씨앗을 잘 맺고, 그 때 사료작물로 수확된다. 애로우잎클로버는 더 많은 생물량과 질소를 공급하였지만, 해충관리를 위해서는 효과적이지 않았고 뿌리혹선충에 매우 민감하였다. 크림슨클로버는 꽃노랑총채벌레의 서식처 역할을 하며 해어리베치나 서브테레이니언 클로버보다 장님노린재과 곤충에 더 좋은 기주이다. 철저한 선별은 해어리베치보다 크림슨클로버에서 절지동물의 초식동물과 포식동물이 더 적는다 것을 보여준다.
 
피복으로 수확된 루핀, 라이, 해어리베치나 크림슨클로버의 경운방식과 잔재물관리의 다양화(무경운, 갈아넣기,  제거)는 북 플로리다의 옥수수 포장에서 선충에 대한 일치하는 효과가 없었다.
 
다른 선택
목초와 건초 작물.  크림슨클로버는 방목과 건초로 우수하다. 초기 꽃봉오리 단계 이전에 7.5-10cm보다 낮지 않게 베어내면 다시 자랄 것이다. 목초풀과 혼식하는 것은 반추동물의 고창증의 위험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줄여준다. 개화 4-6주 이전에 시의 적절하게 베어내면 생육을 향상시키고, 도복되는 것을 줄이며 매우 비옥한 토양에서 더 균일한 개화와 씨앗이 성숙하도록 할 것이다.
 
크림슨클로버는 가을에 적게 방목하고, 봄에 더 집중적으로 방목할 수 있으며 가축이 개화하기 전에 옮겨지게 되면 그래도 여전히 질소를 축적하게 되고 토양질소의 기여를 줄이지 않고 씨앗을 형성한다.  
 
비교되는 특징
크림슨클로버는
• 서브클로버나 메딕보다 베어내기에 내성이 약하다.
• 총 질소 생산와 관련하여 남동부에서 해어리베치와 오스트리안 겨울동부와 비슷하다.
• 헤어리베치보다 가을에 더 좋은 잡초억제제이다.
• 헤어리베치보다 봄에 성숙이 더 빠르다.
-organ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