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다사태 처리 과정과 중국이 육성하는 강소기업 전정특신
헝다 사태 처리 과정에 관한 칼럼. 중국의 대기업 구조조정 패턴을 정리해봤다.
헝다 사태는 20여년에 걸친 중국의 부동산 확장기가 종료되는 이정표 역할을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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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초 중국 헝다그룹 부도위기로 홍콩 항셍지수가 급락하는 등 헝다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그 주 후반 항셍지수가 반등했지만, 헝다에 여전히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는 약 1조9700억 위안(약 355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부채에 있다. 이는 지난해 중국 GDP의 2%에 육박하는 규모다.
홍콩증시에 상장된 헝다그룹 주요 계열사는 올해만 주가가 최대 90% 넘게 급락했다. 지난 23일 기준 중국헝다그룹은 올해 81.9% 하락한 2.67홍콩달러로 거래를 마감했고 헝다자동차는 90.4% 하락한 2.91홍콩달러, 헝다주택관리는 반토막난 4.53홍콩달러를 기록했다.
2017년 한때 중국헝다그룹 주가가 28.74홍콩달러까지 급등하며 쉬자인 헝다그룹 회장이 자산 391억 달러(약 46조원)로 중국 1위 부호 자리를 차지했던 일은 이제 아득하게 느껴진다.
지금은 그룹 모회사라고 할 수 있는 중국헝다그룹의 시가총액도 354억 홍콩달러(약 5조3100억원)로 쪼그라들었다. 파산 구조조정 절차를 밟게 되면 쉬자인 회장이 보유한 중국헝다그룹의 지분 76.7%도 휴지조각이 될 가능성이 크다.
1. 중국판 대기업 구조조정은 어떻게 진행되나
향후 헝다그룹의 구조조정 과정은 어떻게 진행될까. 지난 21일 중국 중타이(中泰)증권이 발표한 '헝다그룹과 대형기업 리스크 지원정책' 보고서를 통해 중국 대기업 채무조정 절차를 살펴보자. 중타이증권은 하이난항공과 부동산 개발업체인 화샤싱푸의 사례를 인용해, 중국의 대기업 채무조정 단계를 3단계로 구분했다.
즉 △ 1단계: 기업 자구 노력 △ 2단계: 지방정부의 유동성 제공과 신용제공 △ 3단계: 채권자협의회 설립, 기업 자산 및 채무 구조조정이다.
중국 4대항공사 중 하나인 하이난항공의 구조조정 사례를 한번 살펴보자. 하이난항공은 2015년부터 500억 달러(약 59조원)에 달하는 공격적인 해외 M&A를 추진한 후유증으로 2017년 유동성 위기에 빠졌다. 급증한 단기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2018년부터 하이난항공은 자산매각과 조직 슬림화에 돌입했고 7개에 달하는 사업부문을 4개로 축소했다. 1단계의 기업 자구 노력이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동안 진행된 자구노력에도 단기 차입금 비중이 95%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등 유동성 문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2020년 2월 하이난성(省) 정부가 주축이 돼 중앙정부, 채권은행과 공동으로 '하이난성 하이항그룹 연합 태스크포스(T/F)'를 설립했다. 기업 자구 노력이 허사로 끝나자 2단계인 지방정부의 유동성 제공과 신용 제공 단계에 돌입한 것이다.
2021년 1월 채무가 자산총액을 초과하는 등 자력회생이 불가능한 상황이 지속되자, 하이난항공은 파산 구조조정 절차에 진입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하이난항공은 법원에 '기업파산법'에 따라 파산 구조조정을 신청했으며 채권자협의회가 구성돼 전략적 투자자를 물색하는 한편 고강도의 구조조정에 도입했다. 앞서 언급한 3단계다.
현재 상하이푸싱그룹, 하이난성 발전지주회사 등 민영·국영기업을 망라한 다수 기업이 하이난항공의 항공사·공항 등 자산 매입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상태다.
중국 대기업 구조조정은 2단계에서 지방정부가 중심이 돼 유동성을 주입하지만, 마지막 3단계에서 제값에 기업 자산을 매각할 때까지 회사경영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이 과정에서 대주주 등 주주의 지분가치는 휴지조각이 될 수밖에 없고 채권은행도 적잖은 손실이 불가피하다.
2. 헝다 구조조정의 관건은 막대한 부채
헝다는 이미 1단계인 기업 자구 노력이 허사로 드러난 상황이다. 헝다의 핵심 자산은 보유 토지와 건설 중인 아파트다. 헝다 구조조정은 2단계 유동성 제공과 3단계 자산 및 채무 구조조정을 통해, 보유 토지를 제값에 매각하고 이미 분양한 아파트를 완공함으로써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는 게 핵심이 될 것이다.
헝다가 하이난항공과 다른 점이 있다. 바로 지난 6월말 기준 1조9700억 위안(약 355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부채다. 부채비율만 480%에 달할 정도다. 중타이증권은 헝다그룹의 부채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중국 정부가 헝다 부도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했다. 만약 헝다가 파산해도 중국 금융시장에 시스템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시장을 통해서 리스크를 관리하겠지만, 시스템 리스크를 야기할 수 있다면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입할 것이라는 얘기다.
어떻게 되든 헝다그룹은 공중분해될 수밖에 없다. 중국인민은행 통화정책위원을 역임한 리다오쿠이 칭화대 경제학과 교수도 미국 CNBC방송에서 향후 헝다가 부동산 개발, 금융, 전기차 및 기타상업부문 등 4개로 쪼개질 것으로 내다봤다.
헝다 사태로 인해 중국 부동산개발업체들이 도미노처럼 쓰러지진 않을지, 또 중국 부동산이 폭락하지는 않을지 하는 우려가 크다. 지난 6월말 기준 헝다그룹의 장단기 차입금, 전환사채 등 이자를 지불해야 하는 유(有)이자부채 규모가 약 5700억 위안(약 103조원)에 달하고 협력업체에 지불해야 할 매입채무는 약 9500억 위안(약 171조원)에 달한다.
하지만 대다수 중국 부동산개발업체는 헝다보다 재무구조가 양호하다. 중국 부동산신문이 발표한 중국 부동산업체 유이자부채 10대기업을 보면 지난 6월말 기준, 헝다의 유이자 부채가 5700억 위안(약 103조원)으로 가장 많았다. 반면 보유현금은 868억 위안(약 15조6200억원)으로 유이자부채 대비 현금 비율이 15%에 불과했다.
바오리발전, 비꾸이웬 등 다른 대형 부동산업체는 이 비율이 50%에 육박했고 중국 1위 부동산업체인 완커는 무려 72%에 달했다. 헝다의 재무구조가 취약한 사실이 여실히 드러난다. 9위를 기록한 화샤싱푸는 유이자부채 대비 현금 비율이 8%에 불과하지만 이미 채무 조정 절차를 밟고 있는 상태다.
헝다 사태는 중국판 대마불사 신화가 깨지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20년 가까이 성장해 온 중국 부동산 확장시기가 종료됨을 의미하며 중국 금융시장에 시스템 리스크를 야기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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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다사태 관련해서 정혜인 머니투데이 기자가 잘 정리한게 있어서 공유.
결론은 중국판 리먼사태까지 안 가고 아래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
그리고 리만 브라더스 사태랑 헝다 사태를 비교하는데, 큰 차이점이 있다. 리만 부도는 아무도 예상 못했지만, 헝다 파산은 몇 달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예상할 수 있었다는 점. 게다가 중국 정부가 가장 빨리 예상하고 있었을테구.
다만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국제통화기금(IMF)은 중국 정부 개입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S&P는 보고서를 통해 "헝다그룹은 대마불사(too big to fail) 논란을 부를 만큼 큰 기업이 아니고 중국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도 없을 것"이라며 "헝다의 파산으로 여러 부동산 개발업체가 줄도산 하는 등 시나리오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중국 정부가 헝다그룹의 파산을 방치하고 이를 본보기로 삼아 과도한 부채를 가진 기업들을 향한 경고의 메시지로 활용할 것으로 봤다.
시진핑 중국 정부는 최근 경제 전반의 부채 축소와 함께 부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다 함께 잘 살자는 공동부유를 강조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헝다그룹을 살릴 경우 기업의 도덕적 해이를 양산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 의도적으로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기니 고피나트 IMF 수석 경제학자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이번 사태가 구조적 위기로 변하는 것을 막을 수단과 정책적 여지가 있다고 본다"며 중국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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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헝다그룹 파산 초읽기…'중국판 리먼사태' 촉발될까
머니투데이 정혜인 기자
전문가들 "글로벌 금융위기 가능성 낮다" 전망
세계 경제 위협할 만큼 규모 크지 않아
중국 부동산업체 헝다그룹(에버그란데) 파산 위기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촉발한 리먼 브라더스 사태와 같은 파장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경제에서 헝다그룹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 단기 충격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중국 정부가 개입해 헝다 파산을 막을 지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22일 주요 외신을 종합하면 투자은행(IB)·신용평가사 등 국제 금융 전문가들은 헝다그룹의 파산이 불가피하다면서도 이번 사태가 과거 미국 등 글로벌 금융위기를 촉발했던 리먼 사태와는 다르다는 분석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헝다그룹이 세계 경제를 위협할 만큼의 영향력을 갖고 있지 않고, 중국 정부가 헝다그룹 파산으로 자국 경제 및 금융 시스템 붕괴하는 것을 보고만 있지 않을 거란 이유에서다.
국제 IB 바클레이즈는 "중국 은행권의 자산은 45조달러(약 5경3280조원)이고, 부채는 30조달러 규모"라며 "350억달러 규모의 은행 대출을 포함한 헝다의 채무는 (중국 금융권) 상황을 바꿀 만큼 크지 않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냈다. 헝다그룹의 은행대출 규모가 중국 전체 은행 대출 총액의 0.3%에도 못 미치는 만큼 중국이 헝다의 파산 충격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PIIE)도 "헝다의 디폴트로 시장이 당분간 혼란에 빠질지 모르나 디폴트 도미노로 확대되지 않는 한 중국은 경영부실에 따른 우려를 털어내고 경제 전반에도 오히려 이익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 소프트웨어 제공사 뮤렉스의 알렉산더 본 분석가는 "헝다 위기가 실물경제를 통해 금융 시장에 영향을 끼칠 위험은 있다"면서도 "우리는 중국판 아시아 금융위기의 문 앞에 서 있지 않다"고 봤다.
中 정부 헝다그룹 '구원투수'로 나설까
중국 정부가 헝다그룹을 살릴 지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린다.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헝다그룹이 파산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고 봤다. 록펠러 글로벌 패밀리 오피스의 지미 창 최고투자책임자(CIO)는 "헝다가 체계적으로 중요한 회사인 만큼 중국 정부가 어떤 식으로든 해결책을 내놓을 것으로 본다"며 "3000억달러 규모 헝다의 부채를 청산하지 않으면 연달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 자금력이 있는 국영 기업이 인수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블랙록의 릭 라이더 CIO 역시 "중국 은행 시스템은 정부에 의해 통제를 받는 만큼 아마도 중국 정부가 나설 것"이라며 "중국 정부가 움직이면 바로 안정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수석 아시아 경제학자 마크 윌리엄스도 "더 넓은 금융 체계가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궁극적으로 중국 정부가 개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국제통화기금(IMF)은 중국 정부 개입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S&P는 보고서를 통해 "헝다그룹은 대마불사(too big to fail) 논란을 부를 만큼 큰 기업이 아니고 중국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도 없을 것"이라며 "헝다의 파산으로 여러 부동산 개발업체가 줄도산 하는 등 시나리오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중국 정부가 헝다그룹의 파산을 방치하고 이를 본보기로 삼아 과도한 부채를 가진 기업들을 향한 경고의 메시지로 활용할 것으로 봤다.
시진핑 중국 정부는 최근 경제 전반의 부채 축소와 함께 부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다 함께 잘 살자는 공동부유를 강조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헝다그룹을 살릴 경우 기업의 도덕적 해이를 양산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 의도적으로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기니 고피나트 IMF 수석 경제학자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이번 사태가 구조적 위기로 변하는 것을 막을 수단과 정책적 여지가 있다고 본다"며 중국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헝다그룹은 23일 8.25% 금리의 5년 만기(2022년 3월) 달러채권 이자 8350만달러(약 988억6000만원)와 위안화 채권 이자 2억3200만위안(약 425억원) 등 총 1413억원가량의 이자를 지급하지 못하면 파산 절차에 돌입할 전망이다. 신용평가사 피치는 앞서 헝다그룹이 달러채권 이자를 내지 못해 파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투자등급을 '정크단계'(CC)로 하향 조정했다. 신용등급도 'B+'에서 'B'로 한 단계 강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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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업체를 계속해서 때리는 중국이 육성하는 기업이 있다. 바로 '전정특신'(專精特新) 강소기업이다.
'전정특신' 기업은 특정한 분야에 전문화(專)되어 있으며 경영능력이 뛰어나고(精), 제품·서비스의 특색(特)이 분명하며 뛰어난 혁신(新) 능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뜻한다.
중국이 미국식 금융산업 주도 경제 모델보다는 독일식 제조업 주도 경제모델을 더 선호하는 것 같다. ‘중국제조 2025’도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을 많이 참고했고 지금도 독일 제조업을 높게 평가하고 산업 정책 수립 과정에서 벤치마킹 하는 것 같다.
중국 전정특신 강소기업이 독일의 미텔슈탄트처럼 고유 명사로 부상할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중국제조업의 면모가 달라지고 있는 건 사실이다.
시진핑의 온실에도 '소부장'이 있다
지난해 11월 알리바바가 자회사 상장이 전격 중지되고 올해 3조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는 등 가장 먼저 매를 맞았고 차량공유 서비스업체인 디디추싱은 뉴욕증시 상장 후인 7월초 앱스토어에서 퇴출됐다. 중국 최대 인터넷기업이자 게임업체인 텐센트도 미성년자 게임 규제로 적잖은 타격을 받았다.
그런데 중국 정부가 때리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거의 플랫폼 기업이다. 대신 중국이 키우려는 건 제조업, 특히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을 이루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강소기업이다. 2015년 중국은 '중국제조2025'을 발표하며 제조업 육성에 나섰으며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화웨이 제재로 제조업 육성 필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느꼈다.
화웨이는 최첨단 모바일 AP 조달이 어려워 스마트폰 사업을 대폭 축소했고 반도체 파운드리업체인 SMIC는 네덜란드 반도체장비업체 ASML의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도입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의 강소기업 육성은 우리나라가 2019년 7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소·부·장 강소기업 육성에 나선 사례와도 다소 비슷한 면이 있다.
중국의 강소기업 육성정책을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