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일상생활에서 1분 동안에는 그리 많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인터넷상에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활동량을 측정해 보면, 아주 특별할 수 있다. 오늘날, 전 세계에서 약 50억 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아래 도모(Domo)의 인포그래픽은 1분 동안 인터넷상에서 얼마나 많은 활동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데이터의 규모를 잘 보여준다. 한 마디로 엄청나다.
인터넷에서의 1분
세계 디지털 활동의 중심에는 일상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이 있으며, 이제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다. 전체적으로, 쏟아지고 있는 사용자들의 활동과 관련 데이터의 규모는 상상을 초월한다.
다음은 인터넷상에서 1분 동안 일어나고 있는 주요 수치다.
◾ 1분 동안, 아마존 고객들은 283,000달러를 소비한다.
◾ 1분 동안, 1,200만 명이 아이메시지(iMessage)를 보낸다.
◾ 1분 동안, 600만 명이 온라인 쇼핑을 한다.
◾ 1분 동안, 인스타카트(Instacart) 사용자들은 67,000달러를 소비한다.
◾ 1분 동안, 슬랙(Slack) 사용자들은 148,000개의 메시지를 보낸다.
◾ 1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 팀스(Teams)은 10만 명의 사용자를 연결한다.
◾ 1분 동안, 유튜브 사용자들은 694,000개의 동영상을 스트리밍 한다.
◾ 1분 동안, 페이스북 라이브(Facebook Live)의 조회 수 4,400만 건이다
◾ 1분 동안,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65,000장의 사진을 공유한다.
◾ 1분 동안, 틱톡 사용자들은 1억 6,700만 개의 동영상을 본다.
이러한 사실이 보여주듯이, 빅 테크 회사들은 우리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은 점점 더 무시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언론과 정치권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관심을 페이스북이 사명을 바꾼 이유로 본다. 그 과정에서 이전 이름을 잊게 만들고 싶어 한다.
이러한 영향력의 한 가지 가시적 척도는 빅 테크 회사들이 창출하고 있는 막대한 매출이다. 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1분 동안 빅 테크 회사들이 창출하고 있는 매출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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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당 매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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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총액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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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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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5,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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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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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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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8,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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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6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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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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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3,014
|
1.8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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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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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7,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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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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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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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628
|
9,26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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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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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766
|
1.01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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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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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566
|
2,98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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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조 달러 클럽 회원사들이 창출하는 매출 대부분은 다양한 네트워크와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사용자들의 모든 활동에서 비롯된다.
다시 말해, 1분마다 발생하는 570만 건의 구글 검색이 1분당 433,014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비결이다.
그동안 발전해 온 인터넷상의 1분
디지털 세계의 데이터와 정보의 양은 2년마다 두 배씩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상의 1분은 지난 기간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다음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경험한 몇 가지 영역이다.
◾ 2016년, 스냅챗 사용자들은 1분당 527,000장의 사진을 올렸고, 2021년 그 수치는 200만 장으로 늘었다.
◾ 2017년, 트위터 사용자들은 1분당 452,000의 트윗을 올렸고, 2021년 그 수치는 575,000개로 늘었다.
◾ 2018년, 소비자들은 1분당 862,823달러를 온라인 쇼핑에 소비했고, 2021년 1분당 2백만 명이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다.
◾ 2019년, 1분당 450만 개의 동영상이 조회되었고, 2021년에는 694,000 시간이 스트리밍 되었다.
◾ 2020년 넷플릭스 사용자들은 분당 404,000시간을 스트리밍 했고, 2021년 그 수치는 452,000시간으로 증가했다.
다음 차트는 한 해 동안 특징을 이뤘던 서비스를 보여준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그리고 유튜브는 매년 등장하는 유일한 브랜드다.
인터넷의 성장이라는 관점
인터넷상에서 1분 동안 일어나는 활동은 인터넷이 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관점으로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1993년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는 1,400만 명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칠레에만 1,400만 명이 넘는다.
그렇긴 하지만, 전체 시장에는 아직 여유가 남아 있다. 일부 지표에 따르면, 전체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21년 5억 명 증가했는데, 이는 2020년 45억 명에서 약 11% 증가한 것이다. 1분에 950명씩 사용자가 늘었다는 말이다.
더욱이, 장기적으로 적절한 인프라가 갖춰지면, 신흥 시장 내 특정 지역에서 인터넷 사용자 숫자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 다음은 향후 10억 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배출할 수 있는 지역이다.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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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지역
|
인터넷 미연결 인구
|
인구 비중
|
1
|
인도
|
685,591,071
|
50%
|
2
|
중국
|
582,063,733
|
41%
|
3
|
파키스탄
|
142,347,735
|
65%
|
4
|
나이지리아
|
118,059,925
|
58%
|
5
|
방글라데시
|
97,427,352
|
59%
|
6
|
인도네시아
|
96,709,226
|
36%
|
7
|
에티오피아
|
92,385,728
|
81%
|
8
|
콩고
|
71,823,319
|
81%
|
9
|
브라질
|
61,423,295
|
29%
|
10
|
이집트
|
46,626,170
|
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