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지학] 현대 인간의 건강

by 성공의문 2019. 1. 3.


현대 인간의 건강은 그가 어떻게 자신에 관해 인간으로서 생각하는지, 그가 어떤 발달의 길을 가는지에 크게 좌우됩니다.


각각의 사람이 자신 안에서 신적이고 정신적인 존재의 영역을 스스로의 힘으로 의식하고 '깨워' 낸다면, 더 건강하고 더욱 더 인간적으로 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이해했다면, 자신의 힘에 의한 발달이 가지는 의미는 삶을 경험하고 모든 측면에서 높고 깊게 삶을 새롭게 발견하며, 이 삶을 자신의 고유한 발달과 더 나은 사람으로 되는 과정에서 동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인간이 얻게 되는 고유한 특성, 즉 존경심, 내적인 고요, 용기와 확신, 희망, 신뢰, 경건, 사랑과 진실 그리고 자율성과 순수성에 이르기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


루돌프 슈타이너가 자유의 철학에서 "자연은 인간에 의해 자연의 존재가 된다. 사회는 인간에 의해 법칙을 가지고 움직이는 존재가 된다. 인간 각자는 단지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에 의해서만 자유로운 존재가 된다." 이렇게 스스로 일으킨 자유는 오늘날 높은 가치로 평가되는 사회적인 능력과 존망을 함께 합니다. 자신의 의견이 분명한 사람만이 다른 사람에 대해 맞설 수 있습니다. 


독립적으로 설 수 있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할까 걱정할 필요 없이, 다른 사람이나 과제를 위해 아낌없이 진정으로 '쓰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은 자유로운 인간이라는 모토에 따라 살 수 있습니다. 즉, 실천하기를 사랑하며 살고 다른 사람의 의지를 이해하며 사는 것은 자유로운 인간의 기본적인 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