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DAQ Composite은 테크를 대표하는 지수로 잘 알려져 있으나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을 줄인 약자이고 3,300개가 넘는 회사가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Amazon, 구글Goog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애플Apple, 페이스북Facebook, 오라클Oracle, 넷플릭스Netflix, 테슬라Tesla, 엔디비아Nvidia, 페이팔Paypal 등이 있다.
NASDAQ은 닷컴 버블이 터질 때 4,500에서 80%가 하락된 적도 있고 금융위기 때인 2009년 3월에는 $1,265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NASDAQ의 지수는 S&P 500와 비슷하게 market cap의 비중에서 NASDAQ divisor를 나눠서 정해진다. S&P 500처럼 market cap 비중이 큰 회사가 지수의 영향을 많이 준다.
DOW는 40개 회사의 stock price로 지수를 계산하고 S&P 500은 500개 회사의 market cap으로 지수를 계산하는 반면 NASDAQ은 속해있는 3,300 넘는 모든 회사의 market cap을 넣어서 계산한다. 그렇기에 모든 회사의 성과를 반영한다.
NASDAQ는 테크 회사를 상징하는 지수로 많이 알고 있지만 아래와 같이 여러 섹터를 포함하고 있다.
자본재capital goods, 내구소모재와 임의소비재consumer durables and non-durables, 에너지energy, 금융finance, 헬스케어 의료healthcare, 공익사업utilities, 수송(운수)업transportation
트레이드가 컴퓨터로 자동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New York Stock Exchange처럼 trading floor가 없다. 그래서 건물에 장소가 없는데 그래서 "존재 과시"로 아래와 같이 NASDAQ MarketSite을 만든다.
나스닥 NASDAQ 100은 이 3,000개 넘는 회사 중 market cap이 가장 높은 100개 회사를 선정한 지수이다. 이런 이유로 NASDAQ 100은 많은 테크 회사로 이뤄져 있다. DOW와 다르게 NASDAQ은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회사도 포함된다.
NASDAQ 100 리스트 링크 : www.nasdaq.com/market-activity/quotes/nasdaq-ndx-index
103개가 포함된 이유는 Google처럼 class가 여러 가지로 나눠져 있는 회사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Google, Liberty Global PLC, Fox Corp 이렇게 3개다.
NASDAQ 100를 추종하는 ETF 펀드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대표적으로 Invesco QQQ와 Fidelity ONEQ가 있다. 테크 쪽의 비중이 큰 펀드를 원한다면 많이 알려져 있는 QQQ가 괜찮지만 펀드에 포함된 회사가 100개로 그에 따른 리스크가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한 가지 더, Direxion의 QQQE도 있는데 이건 QQQ와 달리 100개 회사의 market cap에 따라서 펀드 비중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100개 회사 모두 다 같은 비중equal weight, 즉 모두 1%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
20년의 역사를 가진 ETF영역에서 QQQ는 왜 Nasdaq 100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되어 있는지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여전히 많은 자금을 QQQ에 투자하고 있다.
연초 이후로, QQQ는 거의 $17bn규모의 자금을 끌어 모았다. 이로써 올해 가장 인기 있는 펀드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5월에 전체 운용자산이 $100bn을 넘어섰고 지금은 $135bn을 자랑하는 ETF가 되었다. 이에 필적할 만한 ETF는 그리 많지 않다.
강력한 성과가 자금 유입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연초 이후 QQQ는 S&P500대비 5배나 높은 수익률을 보였고, DJI에 비해서는 현저히 높은 아웃퍼펌을 보이고 있다.
또한 QQQ는 지난 10년동안 8번(2019, 2018, 2017, 2015, 2014, 2013, 2012, 2010)이나 SPY와 DIA대비 아웃퍼펌했다. 현재도 이러한 흐름이 반복되고 있다.
그러나 QQQ는 매우 강렬하지만 전문가들의 고민과 대중들의 인기도 사이에 갇혀 있다. 도대체 전문가들은 무엇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QQQ의 기초지수인 Nasdaq 100지수때문이다.
■ 기초 지수 설정기준에 대한 의문
QQQ는 1999년에 Nasdaq에 의해 출시된 Nasdaq-100 Trust인 패시브 전략상품이다. 이후에는 Powershare와 Invesco에 의해 인수되었고 이름을 바꾸었다. 동 펀드는 가능한 한 벤치마크를 정확히 추적하고, 수수료를 제외한 수익률이 동일한 수준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것이 바로 펀드 뿐만 아니라 지수에 대해 비난하고 있는 부분이다.
기초지수는 규칙 기반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에 적용되는 원칙이 종목선정과 비중 조절 모두에서 자의적이라고 주장한다.
① Nasdaq100지수에 편입된 종목들은 반드시 Nasdaq에 상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금융업종을 편입해서는 안된다. 이는 집주소를 스트리트에 있는 모든 집을 포함하는 것이 아닌 중요한 집주소 선정기준만으로 정해주는 것과 비슷하다. 이에 따른 유니버스 종목들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진정한 대형 기술 성장주 포트폴리오가 아닌, Nasdaq거래소에서만 활동하고 있는 종목들로 구성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현재 QQQ는 Apple과 Microsoft가 주도하는 기술관련주들이 63%를 차지하고 있다.
② 수정 시가총액방식은 40 Act Funds규정에서 설정한 포지션 한도 25%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도에 도달할 때 마다 또는 Nasdaq이 상위종목에 너무 많은 집중도를 보였다고 판단할 때 비중을 소폭 조절하는 리밸런싱을 실행하게 된다. 이러한 재조정은 정기적인 재조정 시점 이외에도 Nasdaq의 재량에 따라 실행할 수 있다.
FactSet의 분석 내용을 인용해보면, Nasdaq 100지수의 비중은 시가총액 방식이 한도를 보다 정확히 반영하고 가끔은 동일 비중 방식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Nasdaq100지수의 방법론을 기술한 설명서에서는 한도와 비중 조절을 위한 "특별 재조정 일시"가 명확히 규정되어 있다.
■ 재조정(리밸런싱)에 따른 깜짝 효과가 나타난다.
그렇다면 Nasdaq 100지수 규칙은 단지 가이드 라인에 불과한 것일까?
FactSet는 "동 지수가 규칙을 위반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이러한 규칙은 투자자들을 놀라게 할만한 정기 리밸런싱주기를 벗어나도 된다는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패시브 투자자들은 이러한 서프라이즈 현상을 선호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한편, 이러한 벤치마크를 추종하는 20년 역사를 가진 QQQ는 많은 투자자들이 종종 발생하는 변화를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고 있음을 시사해준다. 왜냐하면 QQQ는 매우 훌륭한 주식 바스켓이기 때문이다.
CFRA에서 뮤추얼 펀드와 ETF Research를 책임지고 있는 Todd Rosenbluth는 " QQQ는 기술주 붐이 일어났던 막바지 국면에 진입한 상품 가운데 하나였고 지금까지 생존하고 있다. 이에 관한 많은 기억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QQQ를 회복과 동의어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 발표된 Nasdaq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했다. 즉, 2009년말에 NDX(Nasdaq100지수)에 투자한 사람들에게 지난 10년간의 보상은 매우 훌륭했다. S&P500지수 대비 아웃퍼펌 수준은 대부분의 금융전문가들이 10년전에 예상했던 수준을 훨씬 능가한다. 그리고 심지어는 1990년대의 닷컴버블이 많은 수익을 안겨주었다고 생각한다.
아래 그래프는 2009년말에서 2019년말까지의 성과추이를 표시한 것이다:
■ 기초지수를 거의 정확히 추종하고 있는 QQQ
Rosenbluth는 " 거의 어느 누구도 동 지수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기술관련 성장주들이 주도하는 강세장에서 살고 있고, QQQ에 필적할 만한 ETF는 없다. 즉, IVV와 VOO를 능가할 상품은 없는 것이다. QQQ는 운용보수가 0.2%로 뮤추얼 펀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비용구조를 갖고 있다. 그래서 그 어떤 상품보다 경쟁력이 있는 것이다"라고 칭찬했다.
ETF로서의 QQQ는 호가 스프레드가 매우 적은 수준으로 일평균 $12bn규모로 거래되는 등 풍부한 유동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기초지수를 정확히 추종한다. 추적 오차 중위값은 -0.26%이다. 이는 펀드 본래의 목적을 충실히 실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 QQQ는 확실한 브랜드 가치가 있다.
어쩌면 QQQ의 성공은 단순한 브랜드 가치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Nasdaq을 성장주와 대형 기술주들의 고향이라고 생각한다. QQQ는 이러한 기업들을 요약한 포장지이다. 브랜드 가치가 있는 것이다.
펀드는 확실히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상품 선택에 방해받지 않도록 확실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상품 설명서에서는 펀드 마케팅 활동에 수수료의 0.05%를 사용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올해 들어 현재까지, QQQ의 운용자산 $135bn에서 벌어 들인 수수료는 $266ml이었는데, 이 가운데 $66.5ml이 마케팅 활동에 사용되었다. United Airlines와 같은 여러 곳에서 광고 문안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마케팅 효과를 확실히 계산할 수 없지만, 중요한 점은 QQQ가 많은 대중들에게 익히 알려져 있다는 것이다.
■ 투자자들이 원하는 기술주, 성장주, ESG기업들이 편입되어 있다.
브랜드 가치를 설명할 수 있는 또 한가지는 QQQ가 Y세대와 밀레니얼 투자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벤치마크와 추적오차를 기준으로 자신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충족시켜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Nasdaq은 다양한 리서치 결과물들을 인용하면서, 투자자들은 기술주와 일부 ESG기준으로 충족하고 있는 기업들을 선호하고 있다. 상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QQQ는 그들이 원하는 기업들을 편입운용하고 있는 점에 만족해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Nasdaq100지수와 QQQ로 몰리고 있다.
한가지 사례로는 Apex Clearing가 발표한 "2019 밀레니얼Millennial 100"기업 목록(밀레니얼 세대들이 2019년에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 100 리스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