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TQQQ 올인의 딜레마, 레버리지 리스크와 달콤한 수익률

by 성공의문 2021. 12. 20.

TQQQ 올인의 딜레마

사실 까놓고 주식이(혹은 미국주식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믿음으로 우리 모두 투자를 하는거지?

저 전제를 사실이라고 놓으면 장기적으로 TQQQ가 QQQ보다 무조건 수익률이 좋을 거라는건 안다. 

다만 자분러들이 그렇게나 MDD를 부르짖으며 TQQQ올인.. 아니 심지어 주식 올인이 위험하다고 하는 이유는 그 어마무시한 하락을

인간이 못버티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인거지..


코로나 쇼크때다. 
TQQQ DD 70%
QQQ DD 36%

1억을 TQQQ 몰빵한 사람이 자산이 3000만원이 되어 있다. 갑자기 인생 허무해지고.. 내돈 7천만원이 내 전재산의 70%가 허공으로 날라가는데 버텨야 한다.


닷컴 버블땐 TQQQ가 없었으니 가까운 2018년말로만 가보자. 미중무역전쟁 있을때 좀 빠졌었지..

TQQQ DD 59%
QQQ DD 23%

TQQQ몰빵 1억 한 사람은.. 내재산 6000만원이 날라간다. 이걸 버텨야 한다.

그런데? 버티기만 하면?


최고지.. 버티기만 하면.. 버틸 수만 있다면..
위 전체 그래프만 보면.. 일찍 시작해서 오래 버티면 2018년 말이나, 코로나 쇼크가 의미가 없어지지.. 왜냐? 이미 그 전에 많이 벌어둬서 
MDD가 50%가 되었든 70%가 되었든 QQQ를 앞지르거든, 즉 처음에 같은돈으로 TQQQ, QQQ투자 했다고 하면 코로나 쇼크 직전의 차이가 
워낙에 커서.. 코로나 쇼크를 정면으로 들이맞아도 돈은 TQQQ가 더 많아... 그런데?
생각이 달라지지.. 코로냐 쇼크 직전에 10억 가지고 있는 사람이 3억이 되는거랑.. 코로나 쇼크 직전에 1억 가지고 있는 사람이 6500만원 되는거랑 
느끼는 심리적 압박감이 같을라나..

이렇게 후향적으로 그래프만 보면 저 앞의 수많은 굴곡이 쥐 ㅈ 만해 보이지.. 하지만 막상 내 눈앞에 닥친 불황, 버블폭발, 경제위기는...
내 전재산의 절반 이상이 날아갈만한 가공할만한 것들이거든.. 
그걸 못버티니까 자산배분 하라는거지..

또 하나는.. 돈을 언제까지나 모을 수는 없고 분명 인출해야 하는 시점이 오는데.. 
그때가 불황, 경제위기 상황이면 어쩌냐는거지..이 두가지 이유 때문에 저놈의 변동성을 줄일려고 아등바등 하는거 아니겠어..

내가 딜레마라는 단어를 쓴 이유는..

TQQQ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몰빵이야. (TQQQ랑 QLD 같이 사서 최적의 2.5배 레버리지를 추구 하는 경우는 있겠지만)
만약 TQQQ가 자산의 일부라면 확 꺼져도 버티겠지.. 하지만 그럴려면 TQQQ를 왜해? 그냥 전체 자산을 자분 하면되지..
몰빵을 하면 MDD를 버티기 힘들고, 그렇다고 몰빵을 안할라면 TQQQ하는 의미가 없는거지...

그래서 그렇게나 금융상품 가입할때 성향파악이라는 걸 하는 이유가 있는거지 ㅋㅋ
몇프로의 하락을 버티실 수 있나요?

전재산 1억 TQQQ몰빵하고 버블터져서 3000만원 되었는데 앞으로 오를꺼니까 계속 가자 라고 그 시점에서 말 할 수 있는 사람 얼마나 될까 궁금하다. 
분명 이런 생각할꺼야.. 버블 터지기 전에 빼서 좀 지났다가 살껄...  

출처: 디시인사이드

-

오늘은 TQQQ 종목의 Summary Prospectus 문서를 보면서 몇가지 잠재 리스크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TQQQ 종목의 Summary Prospectus (문서 날짜: 2020년 10월 1일)

문서의 3쪽을 보면 아래와 같이 적혀 있습니다. 해당 펀드의 투자자는 하루(single day)에 전체 원금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TQQQ 에 투자하면 하루만에 원금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하루만에 원금을 다 잃을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는 종목에 장기투자하는 것이 과연 좋은 투자 방법일까요? 10년 장기투자하다가 달랑 하루 잘못되면 그 10년동안 해온 투자가 물거품 될 수도 있습니다.

TQQQ Summary Prospectus 3쪽

문서의 5쪽부터 보면, 리스크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레버리지 리스크(Leverage Risk)
먼저 흔히들 말하는 +33%, -33% 리스크입니다. QQQ 가 하루에 -33% 하락하면 TQQQ 는 대부분의 가치를 잃습니다. 이건 많이 언급되는 리스크이니 이웃분들께서도 다 알고 계시죠? 반대로 QQQ 가 하루에 33% 상승하면 SQQQ 가 대부분의 가치를 잃고요.

TQQQ 의 레버리지 리스크 (문서 5쪽)

사페Re님의 서평 포스트 글을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S&P500 이 -20% 하락시 주식장을 종료시키는 제도가 있기 때문에 S&P500 은 하루에 33.3% 하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hubeq/222501596897

그렇다면 3일 연속 매일 -20% 하락한다면 S&P500 지수를 3배 추종하는 종목(UPRO)은 어떻게 될까요? UPRO 에 $100 을 투자하고 있었는데 S&P500 지수가 3일 연속 매일 -20% 하락하면 3일만에 $100 가 $6.4 가 됩니다. 원금의 대부분을 잃습니다.
그런데 설마 S&P500 지수가 3일 연속 매일 -20% 하락하는 시기가 오겠어요?ㅎㅎ

3X 레버리지 장기투자는 안 괜찮을 때까지 괜찮은 투자 방법이다
알디슨

그리고 제가 문서에서 읽은 리스크들 중에 가장 큰 리스크는 다음 내용이라 판단됩니다.

리밸런싱 리스크(Rebalancing Risk)
어떠한 이유로 펀드가 리밸런스를 못하거나 정확하게 하지 못했을 경우, 펀드는 펀드 목적과 일관되지 않게 노출이 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이 경우, 펀드는 명시되어 있는 멀티플(multiple)보다 월등히 많게 또는 적게 노출이 될 수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TQQQ 의 리밸런싱 리스크 (문서 7쪽)

자, 이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원래 TQQQ 펀드의 목적은 추종하는 인덱스의 3배이지만 어떠한 이유로 리밸런스를 못하거나 정확하게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펀드가 제대로 3배 추종을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즉, TQQQ 펀드가 일시적으로 망가져서 레버리지 종목이지만 1배로 움직이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5배로 움직이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에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 예시: 증시가 어느날 플래시 크래쉬(Flash crash)가 발생해서 QQQ 가 하루에 -20% 하락하는 날이 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TQQQ 가 리밸런싱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그러더니 갑자기 추종 인덱스의 5배로 움직이기 시작하더니 TQQQ 하루 하락폭이 -100% 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루만에 원금을 잃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레버리지 ETF 종목명에 2X 또는 3X 이라고 적혀 있다고 해서 무조건 그렇게 움직일거라고 믿지 마세요. 몇년전에 GDXJ 가 리밸런싱하는 시기가 있었는데 이걸 추종하는 레버리지 종목이 정말 이상하게 움직인 날들이 있었습니다. 그걸로 인하여 GDXJ 의 3X 레버리지 ETF 에 투자중이였던 사람들은 큰 피해를 입기도 하였습니다. 아무런 외부 충격이 없었던 시기였고, 그냥 평범한 리밸런싱 시기였는데 뭐가 잘못되었는지 레버리지 종목들의 움직임이 정말 이상했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외부 충격 또는 예측하지 못했던 위기로 인해 발생한 폭락장에서 리밸런싱이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원래 3배로 움직여야 할 레버리지 ETF들이 5배로 움직이는 상황이 발생하기라도 하면 생각하기도 싫네요.
리밸런싱이 잘못되면, 3X 레버리지 종목이 5X 레버리지 종목처럼 움직일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다.

TQQQ 백테스팅 데이터 자체는 반박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문제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레버리지 종목들 특성상 문제가 없을 때까지는 괜찮아요 :D

TQQQ 장기투자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안 괜찮을 때까지는 괜찮은 투자 방법이니 무슨 일이 발생하기 직전에 꼭 투자를 마무리하시길 말씀드리면서 본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