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Living Green 리빙그린 - 먹을거리와 에너지 위기 시대에 살아남는 친환경 생활 지침

by 성공의문 2008. 12. 5.

Living Green 리빙그린 - 먹을거리와 에너지 위기 시대에 살아남는 친환경 생활 지침
그레그 혼 (지은이), 조원범, 조향 (옮긴이) | 사이언스북스
전 지구를 뜨겁게 달구는 Green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Living Green’, 즉, 친환경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는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지며 결국 내 삶 속에서는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매우 쉽고 간단하게 설명한 친환경 생활 안내서이다.

30대 중반의 나이에 갑자기 지독한 새집 증후군(화학 물질 과민증)을 앓으면서 쇠약해진 심신의 건강을 원래대로 회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친환경 지침들은 먹는 음식에서부터 목욕용품과 화장품 등 각종 몸에 바르는 제품들과 입는 옷, 사무실과 집 등 주거 환경에 이르기까지 내 몸 안팎 모두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키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리뷰-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의 제 1장은 저자가 이와 같이 '리빙그린' 운동을 펼치게된 원인이 되어 주었던 개인적인 경험담에서 시작된다. 피츠버그 도심 한 복판에 새로지은 14층 짜리 건물에서 일하게 된 저자는 새로 깐 인조 카펫과 페인트, 사무실의 가구등에서 용해되어 나오는 눈에 보이지 않는 휘발성 화학 물질들로 인해 빌딩 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을 겪게 된다. 빌딩증후군의 특징은 우리 몸이 합성 화학 물질에 대한 내성이 약해져서 눈의 화끈거림, 집중력 상실, 두통, 관절통 등을 겪게 되는 것 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저자는 먹는 것 부터 유기농 식품으로 바꾸어 먹고, 일터인 사무실 가구를 천연 소재의 것으로 교체하고, 매일 매일 환기를 충분히 해 주고, 가정에서도 유독 물질을 배출하는 압축판자 등이 사용된 가구들을 모두 없애는 등의 노력을 함으로써 극적으로 건강을 회복하게 된다. 이 경험이 토대가 되어 저자는 세상을 좀 더 나은 곳 만들고, 좀 더 지속 가능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리빙그린' 운동을 펼치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제일 간편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환경 운동의 첫 걸음이 바로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것임에 착안하여 제 2장에서 저자는 자연스레 먹거리 부터 살피고 돌아본다. 다음으로는 무엇을 먹을 것인가의 문제만큼 중요한 무엇을 입을 것인가의 문제가 3장에서 다루어 지고, 4-5장은 가족이 살고 있는 울타리와 건축물과 관련하여 친환경적인 설계와 에너지 효율 등이 다루어진다. 6-7장은 그린 퓨쳐라는 주제하에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 그리고 글로벌 경제 시대의 소비자의 선택이 지구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총체적으로 되짚어 보고 있다. 

이 책은 무분별한 소비와 낭비를 반성하는 계기를 줄 뿐더러, 최소한의 것으로 최대한의 만족과 기쁨을 누리는 참살이의 지혜를 깨우쳐 주는 훌륭한 환경 지침서 이다. 진정한 웰빙의 생활 비결과 방법이 바로 이 책 속에 있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