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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1년 주식 전망과 미국·한국·중국 주식 종목 선정 및 분석

by 성공의문 2020. 11. 20.

강세장의 낙관을 이어가기에 부족함이 없다. 백신 보급과 천문학적 재정의 뒷받침은 경기 회복의 강력한 동인이다. 기업 이익 복원 과정에서 저금리 및 자산매입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과거 금융 장세와 실적 장세가 동반된 구간에서 약세장에 진입한 선례 또한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시장 기대가 하나로 모이는 시기에 반대편에서의 의심도 가져야한다. 의심의 시작은 높아진 유동성 효과와 경기 복원 기대감을 채울 수 있을지의 여부다. 자금 흐름이 빠르게 선반영되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가격부담이 심화된 구간에서 시장 기대치를 하회한 현실 직면은 변동성 장세 반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2021년 경기 회복 경로는 V자형 복원이기 보다 K자형 성장 고착화로 정의한다. 팬데믹 충격 이후 국가/업종간 차별화는 심화됐고 내년에도 이 간극은 쉽게 좁혀지지 못할 전망이다. 재정 부양은 통화정책과의 조합을 통해 천문학적 규모로 집행될 예정이지만 이는 기축통화국에만 한정된다. 수요 위축 우려가 가중된 신흥국은 정책 수단 부재 뿐 아니라 낙수효과 기대까지 제한적이다.

첨단산업, 신재생에너지 침투 확대는 신흥국 경제의 근간을 위협하는 변화임도 인지해야 한다. 결국, 백신 보급과 바이러스 소강이 기대되는 내년 상반기에 경기 회복 기대감은 높아지겠지만 이는 강한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

K자형 성장 구도에서 차별적 성장이 기대되는 국가는 통화 확장 명분 훼손, 구조적 우려가 가중되는 국가는 신용 위험이 부각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 회복에 갖는 신뢰는 내년 하반기에 후퇴할 가능성이 높다.

포트폴리오 전략의 변화가 필요하다. 팬데믹 충격 이후 전술적 자산배분 전략은 안전-위험자산 간 양극화와 위험자산 우위에 방점을 뒀다. 실제로 안전자산의 수익률 차별화, 중위험-중수익 자산의 위험 노출과 수익성 훼손, 위험자산의 절대적 우위가 진행됐다.

2021년 자산배분의 네 가지 중요 변수는 1) 경기 복원, 2) 리플레이션, 3) 금리 상승, 4) 위험자산 가격 부담이다. 내년도 글로벌 금융시장은 복잡한 다차방정식으로 해석되며 구간별 포지션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상반기에는 선별적이나 위험자산 우위 전략을 유지하고 대체자산 편입 비중 확대가 필요하다. 하반기는 위험자산의 가격부담 직면, 금리 상승 동반 이후 선진 국채를 중심으로 적극적 위험 관리가 수반돼야 한다.

주식시장으로의 Money move는 추가적으로 진행될 여지가 있다. 펀더멘탈 우위와 밸류에이션 접근이 가능한 국가(미국, 중국, 한국, 대만 등)의 상대매력이 부각될 전망이다. 실적장세 초입을 지나며 스타일 전략 변화도 모색해야 한다. 성장과 가치, 민감과 방어로의 이분법적 로테이션 접근과 급격한 포지션
변화의 기회비용이 높다. 차별적 성장 모멘텀을 보유한 테마 선별이 우선돼야 한다.

1) 재정부양의 낙수효과, 2) 내년도 이익 복원과 밸류 매력 동반, 3) 차별적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 업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테마 분류로는 플랫폼, 반도체, 5G, 핸드셋, 그린에너지, 중국 성장주, 레저/여행, 산업재(인프라) 비중 확대 전략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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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강세장과의 비교
 2차 세계대전 이후의 10차례 강세장은 평균 71개월 진행. 평균 상승률 199%
 과거 강세장의 동인은 패러다임 변화, 기술 혁신, 확장적 유동성이 주된 배경
 코로나 저점 이후 60% 상승에 불과

 4차산업 기술 주기로 접근하면 2016년 이후로 57개월 동안 96%의 반등 진행
 가파른 주가 반등에도 과거 역사를 상기하면 강세장이 추가로 이어질 공간은 존재한다는 판단

기술 혁신은 시작됐다
 패러다임 시프트(기술 혁신)는 비단 코로나 이후 언택트 산업뿐만 아니라 1~3차 산업 전반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 중
 1차 산업은 그린 에너지, 농업 분야에서 혁신이 심화되고 있으며
 2차 산업은 기술 혁신에 따른 생산성 개선이 AI, 자동화 설비로 확산
 3차 산업은 언택트 중심의 유통, 물류 서비스망 변화로 이어지고 있음
 이러한 기술의 변화를 낙관 편향으로 가져갈 충분한 유동성 공급과 저금리, 저성장의 구조적 배경도 존재

안전자산 역할론 변화
리츠, 귀금속, 농산품, 인프라 비중 확대
 결론적으로 내년도 경기 복원 과정에서 리플레이션 동반될 전망이며 이는 자산배분 전략의 변화로도 귀결
 과거 물가 기대가 올라오는 구간에서 인컴/대체자산 수익률을 살펴보면 국채가 모든 자산 중에서 수익률 열위. 물가채는 명목 국채를 대신할 최적의 방어적 자산. 또한 인플레 헷지, 경제 활동 정상화 기대에서 대체자산 수익성 회복과 그에 따른 역할론 변화가 예상. 리츠, 귀금속, 농산품, 인프라 자산 재평가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는 판단 

국가별 K자형 차별화 심화
세 가지 그룹 분류: 미국, 중국, 한국, 대만의 상대 우위 지속
 국가에서도 K자형 이익 복원 차별화가 전개. 2020년 견고한 펀더멘탈이 돋보인 미국, 중국, 한국, 대만 상대 우위는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 이들 국가는 1) 높은 제조업, 테크 비중과 2) 선진/신흥 내 경기 차별적 이익 모멘텀 확보
 금년 부진했던 국가 중에선 독일, 아세안, 브라질에 반등 모멘텀 존재해 Trading 관점의 접근은 가능. 민감주 및 서비스업 비중이 높은 프랑스/영국/이탈리아/러시아는 이익 추정치 추가 하향 조정 가능성까지 염두할 필요

 

2021년 유망 ETF 선별

 

2021년 유망 투자 테마 선별

 

[Tech] 5G: 성장 모멘텀 재개
 5G 리더십은 첨단산업 패권 유지의 배경. 중국,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일본, 한국 등 5G 인프라 투자 모멘텀 본격 시작. 에릭슨은 ’25년까지 북미 지역 통신 서비스 구독자 74%(3.25억명)가 5G 가입 전망
 미국은 민간 주도의 인프라 구축을 강조해온 만큼 1) 규제 완화, 2) 지역 보조금 지원, 3) 주파수 대역 민간 개방 확대 등 우호적 정책 동반 예상. 지역 보조금 규모(90억달러)는 4G 상용화 시점 대비 2배 증가 
 5G 상용화 초기 FCC(美연방통신위원회)는 민간 사업자용 주파수 대역을 High-band(mmWave, 24GHz 이상)로 한정. 이는 인프라 구축 비용, 기술적 한계 등을 야기해 커버리지 확대를 제한, 5G 가입자 수 부진으로 직결. 전체 5G 가입자 수는 ’20년 말 400만명에 머무를 전망
 지난 9월 커버리지 확장의 핵심 대역인 Mid-band(3.5GHz) 경매 완료. FCC는 ’20년 12월 3.7GHz 대역의 추가 경매 진행 예정. ’21년 12월에는 군용으로 사용한 3.4~3.5GHz 대역까지 민간 사업에 할당 계획. 주요 통신사들의 Mid-band 확보 시점인 ’21년부터 5G 인프라 투자 가속화 전망
 버라이즌, T-모바일, AT&T의 합산 CAPEX 전년대비 최소 8% 증가 전망. 反화웨이 전선의 글로벌 확대로 미국과 유럽의 5G 시장 성장 수혜는 단기적으로 삼성전자(005930.KS), 에릭슨(ERIC.US), 노키아 (NOK.US)에 집중.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애플(AAPL.US), 퀄컴(QCOM.US), 마벨(MRVL.US)핸드셋 및 부품 업체로의 낙수 효과 기대. 5G로 창출되는 부가가치는 ’26년 1.3조달러에 이를 전망

[Tech] 스마트폰 성장세 2021년 지속
 ’20년 스마트폰 출하량은 코로나 여파로 전년대비 10~15% 감소. 2분기 말부터 중국의 수요 회복을 시작으로 글로벌 업황은 점진적 개선세에 진입. 출하량 반등은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의 실적발표에서 확인. 2021년 스마트폰 시장은 기저효과와 신제품 출시 지연에 따른 대기수요가 맞물리며 견조한 성장세 지속될 전망. 5G 스마트폰 출하량은 올해 2.7억대 수준에서 내년 6.7억대로 2.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시장조사기관의 2021년 스마트폰 출하 성장률은 9~15%에 포진. 15%에 포진. ’20년 주요 업체들은 마케팅 비용 축소를 통해 실적 타격을 방어. 5G 투자 재개가 본격화되면서 핸드셋 업체들의 5G 시장 선점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 마케팅 경쟁은 지원금 확대로 이어져 스마트폰 교체수요까지 자극할 것으로 전망
 5G 적용 외 기술변화에 대한 관심도 필요. ’20년 스마트폰 시장은 비용 통제로 인해 신규 폼팩터가 제한적으로 적용. ’21년에도 폴더블 제품들이 다시 한번 주목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연간 출하량은 800만대~1,000만대 전망. 본격 확산 시점 ’21년 4Q로 예상. 부품 밸류체인의 수혜 강도 확대에 주목
 미국 정부의 화웨이 제재 강도 여부에 따라 스마트폰 시장 판도 변화가 예상. 화웨이의 지역별 판매 비중은 중국이 59%, 중국 외 지역이 41%를 차지. 중국 수요를 자국 업체들이 흡수한다 하더라도 나머지 41% 지역은 애플(AAPL.US), 삼성전자(005930.KS)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보 기회로 인식

[Tech] 반도체: 메모리 + 비메모리 구조적 성장
 ’21년 반도체 업황은 1) 5G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한 고부가 제품 수요 증가, 2) 콘솔 신제품 출시 효과, 3) 코로나로 소외됐던 전장 및 기업향 이연 수요 급증으로 Big cycle 재진입 기대. 특히 메모리 시장은 수요 회복, 기술 변화에 따른 공급 제약으로 실적 반등 가시화 기대. 데이터센터는 하반기 성장 재개될 전망
 반도체 사이클에서 비메모리 업체들의 실적은 업황을 선반영하고, 메모리 업체들은 이를 후행하는 패턴을 반복. 동일한 전방산업을 공유하기 때문에 실적과 주가의 방향성은 일치하나 시점의 차이 존재
 비메모리 실적이 업황을 선반영하는 이유는 제품의 가격 변동성이 낮기 때문. 이는 세트 업체들의 재고 축적 수요를 제한. 수요 변화에 따라 실적, 주가 모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시장 환경 조성. 시장은 제품 성능 우위와 선점을 요구. 비메모리 업계의 독과점 시장 구조는 선도 업체들의 안정적 성장을 견인. ’20~’24년 연평균 성장률은 5% 상회 전망. 주요 프로세서(Logic), 아날로그 업체 중심의 성장세 지속
 메모리는 가격에 따라 수요 변동성이 높아 고객사들의 재고 축적 수요가 발생. 재고 소진 구간은 수요 급감. 이는 반등 시점에서도 실적 개선이 더디게 나타나는 현상을 야기. 다만 업사이클 국면의 후반부에서는 가격 상승 효과로 실적과 주가의 급격한 개선세 시현. Commodity 성격이 강해 안정적인 성능(내구성, 속도, 전력 효율) 구현이 중요. ’21년 DRAM 수요는 DDR5 교체 모멘텀 본격화되며 23.7% 증가 전망. NAND는 ‘Double stack’ 적용으로 공급 증가율 둔화되는 가운데 수요는 37.3% 증가 전망

[Tech] 반도체: 파운드리 + 장비의 동반 성장
 IT H/W 업종은 압도적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가 독과점적 시장 지위를 장악할 수 있는 구조. 특히 반도체는 이러한 특징이 가장 극대화된 산업. 반도체 산업에서 기술 우위 업체는 1) 낮은 원가, 2) 고성능, 3) 전력 효율 증가를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 고도화된 미세 공정기술 확보는 시장 점유율 확대로 직결
 과거 IDM(설계, 생산, 판매까지 수직계열화) 업체들이 주도하던 시장 판도의 변화가 감지. 대표적 IDM 업체인 인텔은 7나노 공정 구현에 난항을 겪으며 팹리스(칩 설계) 업체인 엔비디아에 시가총액 추월을 허용. 파운드리(위탁생산) 1위 TSMC는 글로벌 반도체 업체 시가총액 1위에 등극. 이는 팹리스, 파운드리로 양분화된 반도체 시장 구조의 고착화 및 파운드리 의존도 확대가 지속될 것을 의미 
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은 ’20년 752억달러에서 ’21년 879억달러로 16.9% 성장 전망. 중국 SMIC에 대한 제재가 본격화되면서 TSMC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 TSMC 이사회는 생산설비 증설 및 연구개발에 역대 최대 금액인 151억달러 투자를 승인. TSMC의 7나노 이하 공정의 전사 매출 비중은 ’18년 11% 수준에서 ’20년 43%까지 확대. 이번 예산안 승인은 5나노 공정 투자를 가속화할 전망
 '21년에는 메모리 업체들의 CAPEX 증가도 동반될 전망. DRAM CAPEX 증가율은 20.8%, NAND는 6.3% 예상. 반도체 장비 시장은 상위 4개 업체가 전체 매출의 70% 차지하는 과점 시장. 상위 업체들은 제품 성능을 좌우하는 전공정에 특화, 후공정 대비 고부가가치 창출. 수혜 기업에 대한 선별적 접근 유효

[Tech] 데이터센터: 하반기부터 Big cycle 재개
 통상적 데이터센터 재고 소진 기간은 상반기에 집중. 이르면 ’21년 2분기 말, 늦어도 3분기부터 수요 반등 전망. ’21년 서버 출하량은 뚜렷한 상저하고의 패턴 예상. (상반기 -1%, 하반기 +11%, 연간 +5%)
 재택근무, 전자상거래, 온라인 교육 등 변화된 생활 방식은 백신 보급 이후에도 코로나 이전보다 높은 수준의 데이터 트래픽 발생으로 이어질 전망. ’20년 상반기 테크 업황을 주도한 IDC 업체들의 선제적 CAPEX 집행에도 ’21년 하반기부터 5G, 콘텐츠 증가로 더 많은 데이터센터 증설 필요성이 부각될 전망
 글로벌 이동통신사들은 5G 커버리지 조기 확대를 위해 중대역을 이용한 Sub-6GHz(3~6GHz)를 채택. mmWave(28GHz) 대비 낮은 대역임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발생량이 4G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이는 1) 5G 디바이스, 클라우드 중심 트래픽 이동 경로 확대, 2) 고용량, 고화질 콘텐츠 확산에 기인
 애플, 디즈니, 넷플릭스 등 영상 콘텐츠 서비스 사업자들은 코로나로 주춤했던 콘텐츠 제작을 재개할 전망. IT 지출에 소극적이었던 기업들의 클라우드 수요도 회복될 것으로 기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들은 수요 급증에 따른 과부하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증설 필요
 글로벌 클라우드 1위 마이크로소프트, 2위 아마존은 하반기부터 공격적 투자 집행 예상. 상반기는 광고 시장 회복에 대비해야 하는 구글과 ’20년 설비투자가 지연된 페이스북의 점진적 투자 확대 전망. ’21년 데이터센터 투자는 저장 용량 확대뿐 아니라 기술 고도화(AI, 가속컴퓨팅, 엣지)까지 동반될 것으로 기대

[Tech] 6G + 우주산업: 이미 경쟁은 시작
 통신 기술은 10년을 주기로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글로벌 주요 국가들은 이미 6G기술 개발에 착수. ’30년 상용화가 기대되는 차세대 통신기술인 6G는 저궤도 위성 등 비 지상파 네트워크를 활용한 고정밀 네트워크 구축, 스펙트럼 공유 기술을 통해 대역폭 확장을 테라 헤르츠 영역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핵심
 5G가 20Gbps의 속도와 최대 100GHz의 주파수 대역을 활용 가능하게 설계됐다면, 6G는 1,00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와 최대 3THz의 주파수 대역을 활용 가능한 통신 인프라를 구축할 전망
 중국은 6G 기술을 시험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6G 인공위성을 발사해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성공. 중국 정부는 스마트시티, 농업, 임업, 재난 모니터링 등에 6G 통신을 시험할 계획. 5G에서 가장 큰 쟁점으로 떠오른 보안 이슈는 6G에서 심화될 가능성이 높아 기술 표준의 정립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
 미국은 사실상 중국과의 5G 경쟁에서 밀려 견제에만 집중. 이는 기술 확보와 정책적 뒷받침이 부족했기 때문. 이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통신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넥스트G 연합’을 발족. 6G 기술에 선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 5G에 이어 6G에서도 민간 위주의 ‘6G Initiative’를 통해 기술 주도권 확보에 나설 전망. 넥스트G 연합의 창립 멤버에는 버라이즌, AT&T, T-모바일, 퀄컴, 인터디지털,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이 참여하며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등 글로벌 통시장비 업체들도 가세
 유럽은 핀란드를 중심으로 ‘6G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시작. 한국은 향후 5년간 2,000억원 투입 예정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는 ’20년, 매출은 ’21년
 팬데믹 여파로 오프라인 활동이 멈추면서 세계 각국에서 전례 없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 소비자들의 디지털 채널 이용률은 ’20년 6월 기준 58%로 ’19년 말 대비 22%p 확대. 속도 측면으로 봤을 때 세계적으로 6개월 만에 3년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
 글로벌 팬데믹은 넷플릭스, 아마존과 같은 B2C 업체는 최고의 호황을 누려왔으나 음식료, 항공, 호텔과 같은 산업은 물론 B2B 업체의 투자 속도는 대폭 감소. 코로나 중 대부분의 업체는 경영 환경 악화 및 비용 감축으로 투자 집행이 어려워져 글로벌 IT 지출은 36.1조달러로 전년대비 5.4% 감소
 코로나발 타격이 컸던 업체들의 투자는 팬데믹 완화 이후 재진행될 전망. ’21년 글로벌 IT 지출은 37.5조달러로 4.0% 증가 예상.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전자결제, OTT와 같은 디지털 채널 이용 확대는 포스트 코로나에서 지속될 전망. 새로운 환경에서 경쟁 위해 ’21년에 IT 투자를 진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
 기업들의 디지털 채널 도입은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 확대로 귀결. 클라우드는 디지털 채널 운영을 위한 필수 플랫폼. 코로나에도 글로벌 클라우드 지출이 ’20년 6.3% 확대되면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 B2B 업체들 필두로 투자 본격화, ’21년과 ’22년 각각 19.0%, 18.6% 증가 전망
 관련 수혜는 시장 과점을 통해 높은 진입장벽을 구축한 클라우드 인프라 업체들(MS, 아마존, 알파벳)높은 점유율을 통해 가격 경쟁 우위에 있는 상위 B2B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업체들에 집중될 전망

[플랫폼] 전자상거래/전자결제: 소비 패턴의 변화
 전자상거래는 코로나 반사수혜가 단연 돋보였던 업종. 과거 미국 전자상거래는 10% 수준의 성장률을 이어왔으나 ’20년에는 매출 7,945억달러로 32.4% 성장 예상. 리테일 매출 중 전자상거래 비중은 14.4%(+3.4%p)까지 확대. ’19년 말 기준 중국의 전자상거래 비중 36.6% 감안 시 높은 상승 여력 존재
 ’21년 높은 기저효과와 오프라인 업체 영업 정상화 및 경쟁 심화 우려에도 성장(+6.1%) 지속 가능. 락다운 계기로 기업들의 온라인 진출이 활발해지고 소비자들의 비대면 소비 일상화 때문. 다만 경쟁 심화가 우려되고 성장률 둔화가 불가피한만큼 옥석 가리기가 더욱 중요. 급격한 배송 수요 확대에 대응할 수 있는 자체 배송 인프라 구축해 차별화된 경쟁력 보유한 업체들 중심으로 수혜 부각될 전망
 전자상거래를 필두로 디지털 채널 확대의 수혜는 전자결제 시장에서도 지속 반영. 소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전자결제 이용자 수는 ’25년까지 연평균 16.5% 증가 전망. 1) 온라인 채널 수 확대, 2) 직접 경험을 통한 편리성과 안정성 인식으로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는 업종
 가장 기대되는 국가는 미국. 전자결제 침투율은 낮으나 인당 결제액이 높아 코로나 이후 이용자 확대에 따른 성장이 돋보일 전망. 모바일 기준 인당 결제액 7,191달러로 중국(1,596달러), 한국(1,402달러) 대비 4배 이상 높음. 침투율은 15.0%에 불과, 중국(32.7%)과 한국(24.4%) 대비 높은 성장 잠재력 보유

[플랫폼] 포털/SNS: 피해가 수혜로 변모
 ’20년 글로벌 디지털 광고 지출은 코로나 여파로 2.4% 성장에 그침. 처음으로 한 자릿수 성장 기록. 팬데믹 완화 시 급격한 회복세 기대. ’21년 디지털 광고 지출은 17.0% 증가한 3,893억달러 전망
 글로벌 광고 지출은 ’20년 11.8% 감소 예상. 기업들의 1) 영업 정지, 2) 비용 절감, 3) 소비 심리 약화에 따른 4) 광고 효과 감소 여파 반영. ’21년 광고 지출 +8.2% 기대. 영업 정상화 시 고객 확보 위해 광고 지출 확대 기대. 광고 수요 회복은 코로나 기간 영향력 확대된 포털과 SNS 산업에서 부각될 전망
 글로벌 디지털 광고 매출의 과반은 검색(45.1%)과 SNS(27.2%)가 차지. 동시에 디지털 광고는 포털과 SNS 기업들의 핵심 매출처. 이들의 실적은 디지털 광고 시황과 궤를 같이 함. 광고 시황 의존도가 절대적
 코로나 기간 락다운으로 외부 활동 제한되면서 디지털 채널 이용자 수 급증. 편리성과 효율성 감안 시 지속적인 디지털 채널 이용 전망. 경제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전통 매체 대비 디지털 광고 효과 확대. 기업들의 디지털 광고 선호 추세는 재차 강화되는 양상
 팬데믹에 의한 임시 충격은 불가피하나 디지털 광고의 장기 성장성은 훼손되지 않음. ’20년 미국 디지털 광고 지출 예상치가 코로나 직전(3월) 대비 7.9% 하회했다면, ’24년은 2,428억달러로 6.2% 상회할 것으로 예상. 코로나의 직접적 피해가 반영되면서 사라진 ’20년 성장은 ’21년부터 이연 반영될 전망

[플랫폼] 게임: 패러다임의 전환
 ’21년 글로벌 게임 산업 성장 이끌 핵심 테마는 차세대 콘솔(PS5, 엑스박스 시리즈 X), 클라우드 게이밍
 2020년 11월 출시된 9세대 콘솔은 시장을 과점하는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7년만에 출시하는 신규 콘솔 기기. 높은 대기 수요가 기대되며 하드웨어 사양이 대폭 개선돼 교체 수요도 고무적. 콘솔 출시 이듬해 1) H/W 판매량 증가, 2) 신규 콘솔 확대 감안 시 9세대 콘솔 모멘텀은 ’21년까지 지속될 전망
 글로벌 게임 산업은 10년 주기로 플랫폼 변화. 2000년대 인터넷 상용화로 온라인 게임, 2010년대 4G 출시로 모바일 게임이 이끎. 2020년대에는 5G 개화로 클라우드 게이밍이 주도할 전망. ’23년까지 연평균 매출 성장률 82%로 높은 잠재력 보유. Tech Giants가 일제히 진출했다는 점도 성장성을 방증
 플랫폼의 경쟁 심화는 콘텐츠 업체 수혜로 귀결. 플랫폼 업체들의 고객 유인책은 크게 1) 가격, 2) 기술력, 3) 콘텐츠.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주요 업체들의 가격 차이는 좁혀지고 클라우드 서버,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차별화는 더욱 어려워질 전망. 킬러 콘텐츠 확보는 지속적 가입자 확보를 위한 유일한 해법
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는 수요(Q)와 가격(P)의 동반 상승까지 기대. 플랫폼 업체들은 더 많은 타이틀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할 것이고 이를 위해 가격에 프리미엄을 부과할 공산이 큼. 차세대 콘솔 그리고 클라우드 게이밍 시장 확대에 따른 게이머 및 진출 플랫폼 수가 늘어난다는 점도 긍정적

[플랫폼] 인공지능: 기업이 이끌고 정부가 민다
 인공지능(AI)은 모바일을 잇는 차세대 핵심 플랫폼. AI 기술 응용은 의료(AI 진료), 자동차(자율주행), 제조(스마트팩토리)를 중심으로 금융, 에너지, 법률 등 전 산업으로 확산. IT 분석 기관 IDC에 따르면 글로벌 AI 시장은 연평균 17.1% 성장하면서 ’24년 3,000억달러(vs. ’20F 1,565억달러)를 상회할 전망
 5G 핵심 플랫폼 선점 위해 Tech Giants는 ‘Mobile First’에서 ‘AI First’로 진화 중. AI는 이미 다양한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차세대 대표 기술로 부상. 이미 애널리틱스, 스트리밍, 헬스케어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자율주행, 디지털 트윈, 스마트시티와 같은 미래 기술들의 핵심 배경으로 작용
 ’20년 5G 본격 개화 및 클라우드 도입 확대 통해 AI 활용이 늘어나면서 성장 가속화 기대. AI 관련 지출도 ’20년 501억달러에서 ’24년 1,100억달러로 두배 이상 확대될 전망
 기업 투자를 넘어 대규모 정부 지원도 기대. 미국의 <AI 이니셔티브 행정명령>, 중국의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규획>을 필두로 각국 정부는 AI 지원 정책을 우선시하는 추세. 막대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사회변화를 가져오는 핵심 요소로 국가의 미래성장동력 및 경쟁력으로 인지
 소프트웨어는 글로벌 AI 매출 비중 80%를 상회해 가장 큰 규모를 자랑. AI 경쟁력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가 결정하기 때문. 기술력과 응용력이 뛰어난 업체들 중심의 차별화된 성장 기대

[플랫폼]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전환 수혜 부각
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전통 의료 시스템의 한계점 부각. 세계적으로 비대면 디지털 헬스케어의 필요성 급부상.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20년 2,170억달러에서 연평균 25% 성장해 ’25년 6,580억달러에 달할 전망
 G2 중심의 활발한 투자 기대. 1) 높은 의료 비용과 2) 열악한 의료 인프라 개선 필요. 미국의 연간 의료비용은 3.5조달러로 GDP의 17% 수준이며 OECD 평균 9%를 크게 상회. 중국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2.0명(OECD 평균 3.4명)에 불과해 의료 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
 기존 의료 시스템 개선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투자는 지속되고 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투자가 가속화될 전망. Mercom Capital Group에 따르면 ’20년 3분기 누적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벤처 투자금액은 103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3% 상승
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중 원격의료 서비스는 기존 의료 시스템의 비용 및 인프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 수단. 미국의 경우 진료 대기시간 29일에서 10분으로 단축, 진료 비용 건당 30% 감소 가능. 원격의료 시장은 ’20년 290억달러에서 ’25년 820억달러로 5년간 3배 성장할 전망
 최근 리봉고 인수로 외형을 확장한 미국 1위 원격의료 기업 텔라닥(TDOC.US), 중국 내 최다 고객 수를 확보한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평안헬스케어(1833.HK)에 주목

[소비재] ‘M’+‘Z’: 소비와 테크의 만남
 밀레니얼 세대(1980~1996)에 이어 Z세대(1997~2010)가 핵심 소비 계층으로 부상. 이들을 통칭한 소위 ‘MZ세대’로 지칭. 이들 세대의 소비 비중은 2011년 21%에서 2030년 55%까지 확대 예상. 쇼핑 패턴과 소비 성향 파악이 향후 소비재 기업들의 차별화를 주도할 변수로 작용
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며 신기술과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반영. SNS를 통해 제품 정보를 습득하고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해 주문, 결제하는 비중이 타 세대 대비 높음. 온라인 비즈니스로의 변화는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았고 이는 코로나 사태로 가속화
 테크+플랫폼 경쟁력을 구축한 소비재 기업은 셧다운 사태에 따른 매출 타격 제한적이었고 실적 회복력 부각. 디지털 투자에 갖는 명분과 필요성이 입증된 만큼 패션, 뷰티, 유통업체 전반의 채널 변화 예상
 향후 10년간 핵심 소비 플랫폼으로 D2C(Direct-to-Consumer)와 리세일이 부상. 2029년 D2C와 리세일 비중 각각 12%, 18%까지 확대돼 전통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과 할인점 채널 대체할 전망
 디지털 채널 강화를 위해서는 브랜드 영향력 또한 중요. 플랫폼 구축 후 자사 채널로 고객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지위와 킬러 콘텐츠 확보가 필요. 소비재 기업 중 확고한 브랜드 지위 구축하고 테크와의 접목에 성공한 기업의 점유율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기대

[소비재] 명품: 소비심리 분출 임박
 2020년 글로벌 명품 시장은 전년대비 20~35% 역성장 예상. 온라인 수요 급증에도 해외여행 제한과 오프라인 매장 셧다운 사태로 상반기 실적 부진. 중국과 한국 중심으로 한 아시아 내 폭발적 구매로 2020년 하반기부터 반등세. 럭셔리 시장 내 아시아 소비자 영향력 지속 확대
 아시아 소비자의 강력한 수요 견인으로 2021년 명품 업종 매출 회복력 부각. 아시아 명품 시장 반등은 소비 양극화, 해외여행 대신 명품 구매로 소비심리 분출, 젊은 소비층 유입 영향. 글로벌 명품시장 규모는 2020년 2,851억달러(약 318조원)에서 2025년 3,880억달러(약 432조원)로 연평균 6% 성장이 예상
 럭셔리 산업 내 MZ세대 존재감 부상. 해당 시장에서 지난해 40% 비중 차지했던 MZ세대는 2025년 60%, 2035년 85%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 향후 15년간 이들 구매력이 부각됨에 따라 럭셔리 브랜드의 디자인도 MZ세대의 취향에 맞춰 변화하고 있음. 중후하고 무거운 이미지였던 명품 브랜드들은 스트릿 패션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트렌드 변화에 대응
 팬데믹 이후 명품 시장 내에도 온라인 플랫폼 역할 부각. 이는 MZ세대의 소비 패턴 변화와도 무관하지 않음. 럭셔리 시장 내 온라인 침투율은 2019년 12%에서 2025년 30%까지 확대 예상. 이는 디지털 경쟁력 보유한 명품 업체의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으로도 이어질 전망

[소비재] 여행/레저: 로컬 관광부터 반등 기대
 여행/레저는 코로나 타격이 가장 심화됐던 산업. 2020년 글로벌 여행 수요는 전년대비 56% 감소 예상. 락다운 조치가 정점에 달했던 4월과 5월에는 전년동기대비 98%까지 급감. 코로나 이전 수준까지 회복하는 데에는 향후 3~4년 소요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이동제한에 피해가 컸던 업종인 만큼 백신 출시 기대감에 따른 실적 회복력이 부각될 전망. 팬데믹 기간 구조조정을 거치며 비용 절감 효과까지 동반돼 매출 반등 시 이익 회복 속도는 가파를 것  타 업종 대비 높은 주가 회복 여력에도 주목. 호텔/레저 업종의 낙폭 회복률은 83%로 코로나 반사 수혜가 집중돼 신고가 경신하는 IT, 커뮤니케이션, 헬스케어 주가와 상반. 호텔/레저 업종은 기술적 부담이 낮은 만큼 시장수익률을 상회할 가능성이 높음
 여행 산업 내 디지털 전환 가속화. 미국 여행 기업 중 61%가 향후 5년 내 AI가 여행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AI, 자동화, 사물 인터넷 등 기술 접목에 성공한 기업에도 관심 필요
 봉쇄 조치의 점진적 완화와 백신 안정성 검증 과정에 시간 소요가 예상되는 만큼 로컬 여행 수혜주부터의 선별적 투자가 필요. 입국 후 격리 대신 사전 검진 방식 채택 시에는 아웃바운드 수요 정상화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농후

[그린] 신재생에너지: 패러다임 시프트의 시작
 교토의정서 종료(’20년 말) 및 파리기후협약 시행(’21년)에 따라 기후 대응 정책 및 관련 모멘텀은 지속될 전망. 정부는 환경 보호와 경기 개선 효과에 더불어 시장 선점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 기대
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노력은 범국가적 현상. EU는 탄소 중립사회 구축(’50년), 중국은 14차 5개년 규획을 통한 非석화 에너지 비중 확대, 미국은 그린 뉴딜을 통해 탄소배출 제로 달성(’35년) 목표
 중산층 실업률 해소를 위해서도 신재생에너지 투자는 필수적.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고용 유발 효과는 화석 연료의 2.5배로 고용인력은 ’17년 1,230만명에서 ’50년 4,190만명으로 확대 전망
 발전원별 전력생산단가를 나타내는 LCOE(총 투자비용/총 발전량) 하락 기대. 특히 태양광과 풍력 LCOE는 기술발전 및 생산 단가 하락 추세로 구조적 성장 강세 지속될 전망
 태양광 에너지: 그린 뉴딜을 필두로 정책 모멘텀 반영돼 ’21년 태양광 수요는 미국 +51%, 중국 +27%, EU +23% 전망. 미국은 ITC(투자세액공제) 종료(’22년) 전 선제적 설치, 중국은 전력 전량 구매보장 등 정부지원, 유럽은 독일의 보조금 지급 상한 폐지 등 그린 딜 정책에 따른 수요 확대 효과
 풍력 에너지: 터빈 대형화에 따른 LCOE 감소로 전력 발전 효율성 증가 추세. 육상풍력은 이미 화석연료와 비슷한 수준. 글로벌 에너지 발전 중 풍력 비중은 ’15년 4%에서 ’50년 36%까지 확대 전망

[그린] 농업: 어그테크(Ag-tech) 시대 도래
 세계 농산물 시장 수급 불균형 문제 구조적으로 심화. 1) 빈번해진 자연 재해와 이상 기후, 2) 개도국 경제 성장에 따른 육류 섭취량 증가, 3) 농업 인구 비율 감소가 주요인. 특히 미중 분쟁으로 보호무역 기조 강화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팬데믹까지 겹치며 상호의존적이던 세계 농업 가치사슬 무너지기 시작. 코로나 발발 이후 세계 식량 가격은 5개월 연속 상승세, 식량 위기 직면 인구는 2배 이상 증가
 UN은 2050년까지 세계 인구가 34% 증가하는 반면 경지면적은 5%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측. 단위면적당 생산성을 높이지 않으면 식량위기 직면에 불가피. 이러한 배경에서 어그테크(Ag-tech)가 대안으로 부상. 종자 개발부터 재배, 유통까지 농업 밸류체인에 AI,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생산 효율 극대화. 지난해 글로벌 PE/VC의 어그테크 투자 규모는 64억달러로 전년대비 100% 증가
 글로벌 IT기업들도 어그테크 시장 진출 본격화. 구글은 2015년 대체육 업체 ‘임파서블푸드’ 투자에 이어 최근 농업 빅데이터 업체 파머스비즈니스네트워크에 1,500만달러 투자, 마이크로소프트MS는 자사 IoT와 AI 기술을 활용한 정밀 농업 솔루션 ‘팜비트’ 개발, 최근 150만달러를 투자해 Grand Farm 프로젝트 진행 중. 이밖에 알리바바, 텐센트도 정부와 합작해 AI 기반 축산업 솔루션 보급하며 스마트 농업 혁명 주도
 현재 어크테크 시장은 업스트림 투자 비중이 38.6% 차지. 이 중 업스트림을 대표하는 스마트팜 시장은 ‘16~22년 연평균 17% 고성장 예상. 다만 산업 발전 초기로서 업계 대표 기업 중심의 바스켓 전략 유효

출처 : 신한금융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