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휴전선] 오래된 역사적 습관처럼 이어져 온 한반도 분단 '38선'

by 성공의문 2018. 4. 27.

수십년간 한반도의 분단을 한탄해 온 이후, 한국인들은 점점 더 통일을 불필요하고 달갑지 않은 것으로 여기게 되었다.

* 38선을 따라 남한과 북한 사이의 분단은, 비록 제멋대로 보일지는 몰라도, 고대에 한반도의 북쪽 왕국과 남쪽 왕국을 나누었던 것과 거의 비슷한 경계선을 따르고 있다.

* 이 분단은 현대 지정학의 현실을 반영한다. 통일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베이징의 통치 아래 워싱턴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암시한다.

-DOCUMENTARY TUBE

전설에 따르면, 미 육군과 국무성의 젊은 남자들이 단지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의 연필과 벽면 지도로 무장하고 한국을 나누었다고 한다. 나가사키 원폭 투하 다음날, 일본의 항복이 임박한 상태에서, 그들은 새로운 국가 정부를 위한 선거가 치러질 수 있을 때까지 한반도를 소련과 미국 행정 구역으로 나누라는 갑작스러운 명령을 받았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없어 그들은 38선 주변에 선을 그었을 뿐이다.

1948년 여름 어느 한쪽에서 선거가 실시되었지만, 그들은 두개의 개별 정부를 세웠다. 그 해 8월, 일본의 항복 3주년에, 맥아더 장군은 한국 국회에서 "인위적인 장벽이 당신의 땅을 분열시켰다"며 "이 장벽은 반드시 해체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70년 후에 국경은 움직이지 않았다. 맥아더의 입장은 공식적으로 기본 가정으로 남아있다. 남한과 북한의 한국인들은 똑같이 그들의 공통된 한민족에 대해 대해 정기적으로 이야기한다. 1991년 평양과 서울에서 체결된 기본 협정은 한국을 두개의 독립국이 아닌 하나의 특별한 중간 과정으로 규정했다. 같은 해, 한국 합동 팀이 새로운 한반도기를 달고 세계 탁구 선수권 대회에 참가했다. 2000년의 "615남북 공동 선언"은 "민족의 평화 통일을 갈망하는 전 국민의 고귀한 의지"를 말했다. 2002년부터 2006년 사이 통일부 장관이자 "햇볕 정책"의 책임자였던 정세현씨는 계속해서"남북 분단은 비극이었다"고 주장했다.

오늘날, 한반도에서의 상황은 올해 평창 동계 올림픽에 통일된 한반도기를 달고 출전한 한국 여자 하키 팀에도 불구하고 매우 비슷하다. 다만 변화된 것 같은 단 한가지는 현재 한국인들이 점점 더 국가 분단은 단지 비극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 통일 연구원이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2014년 통일에 찬성했던 한국인의 69퍼센트가 올해 58퍼센트로 줄어들었으며 한국인의 20대 중 72퍼센트가 통일이 불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평창 올림픽이 끝난 뒤 북한 김정일 국방 위원장은 한반도 통일에 대한 새로운 역사를 쓸 것을 촉구했다. 이 칼럼이 그가 생각하고 있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한국 역사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된다. 그리고 한국 국민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아는 것 같다. 남북 분단은 사실 인위적인 임시 방편이 아니다. 오히려 남북 분단은 지난 6,000년 동안 한국을 특징 지어 왔다. 지정학은 항상 한반도가 어떻게 분단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북한을 향한 이른 길

한국 역사의 대부분이 중국의 그늘에 펼쳐졌다. 중국이 우세할 때마다, 한반도의 무게 중심이 북쪽에 있었고, 반면에 남쪽은, 조금씩 다른 각도로, 낙후된 주변을 형성했다. 일본의 힘이 종종 중국의 힘과 경쟁할 때인 지난 6세기 동안만 한반도는 남쪽으로 밀려났다. 이러한 변화는 1,400년에서 1,900년 사이에 남한에 대한 개발에서 북한의 주도권을 잠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197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발달한 남한과 낙후된 북한 사이에 전례 없는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중국의 부와 권력이 커지면서 한국은 다시 한반도 분단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20년이나 30년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한가지는 통일된 한국이나 한강의 남쪽에 집중된 반도가 어느 쪽이든 "자연스런" 것이라는 점이다.

한국의 초기 역사는 주로 더 크고 더 복잡한 세계에서 북쪽과 동쪽으로 다가오는 것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다. 중국의 황하와 양쯔강 계곡 사람들은 기원전 7500년경에 쌀과 기장을 재배하기 시작했다. 기원전 5,500년까지 이동식 생활 방식을 포기하고 영구적으로 정착된 마을에 살았다. 대조적으로, 쌀은 기원전 4800년경까지는 한국 근처에 도착하지 않았다. 그리고 기장은 기원전 3600년 전까지 도착하지 않는다. 그 때까지도 한국인들은 농부가 되는 속도가 느릴 뿐이었다. 영구적인 마을들은 기원전 2000년경에 북쪽에 나타나기 시작했고 기원전 1500년 이후에 한강의 남쪽으로 퍼졌다. 아마도 중국에서 이주한 만주족들 덕분에 한국인들이 처음으로 금속 무기와 도구들을 보았을 것이다.

가장 큰 마을들과 가장 부유한 무덤들이 북쪽에 남아 있고, 중국의 문자들이 기원전 400년경에, 일종의 조직화된 정부가 북쪽에서 형성되고 있었다고 말해 준다. 고조선은 현재의 평양이라는 곳에 수도를 두었다. 우리는 고고학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지만 고조선은 분명 현재 베이징을 중심으로 한 연(춘추전국)이라고 불리는 중국 왕국에게 기원전 195년에 무너졌다. 한나라가 그것을 재정복하기 전에 중국 반란군의 지도 아래, 기원전 109년에 지방의 한 무리로 만들었다. 이 전후 사정 전체에 걸쳐서, 두가지 사실이 지배적이다. 북부 한국은 지속적으로 더 부유했고, 인구가 더 많았으며, 모든 면에서 중국의 영향력 하에 있는 국가였다. 평양의 보물인 호화로운 소가니Soganni 무덤 212호에는 쓰촨 성 먼 곳에서 온 중국 비단과 칠기 그리고 보석으로 채워져 있다. 남쪽의 무덤은 그렇지 않다. 한국은 2,000년 전에 오늘날과 같이 크게 분열되어 있었다. 하지만 고대에는 북쪽이 발달되었고 남쪽은 뒤쳐졌다.


한국의 초기 역사는 주로 더 크고 더 복잡한 세계에서 북쪽과 동쪽으로 다가오는 것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다.


중국의 영향권 안팎

북부 한국은 서기 220년 한나라가 멸망한 이후에도 중국 문화권의 일부로 남아 있었지만 중국의 직접 통치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그 제국의 전 한국 지방은 스스로를 고구려의 독립 왕국으로 재건했다. 평양의 수도에서, 고구려는 470년대에 한반도와 만주의 대부분을 점령했고, 결국 수 왕조는 612년과 614년 사이의 대규모 침략을 감행하기 위해 파산할 정도로 전력을 다해 위협을 가했다. 고구려는 동 아시아에 강대국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왕국의 ​​전성기인 순간에도 지정학적 변화가 평양의 지도층들을 앞서고 있었다. 일본에서는 야마토라고 불리는 새로운 왕국이 대부분의 군도를 통일시켰고 중국에 문을 열었다. 남쪽 사람들은 풍부한 거래를 통해 부유하게 되었다. 북쪽의 정교한 방법을 모방하면서 그들은 자신들의 국가를 형성하고 평양의 통치에 반항했다. 676년 새로운 국가들 중 하나인 신라는 멀리 남동쪽의 경주에 수도를 두고, 고구려를 완전히 무너뜨렸다.

남쪽 한국은 8세기와 9세기에 북쪽 한국의 앞선 발전에 빠르게 따라가며 황금기를 누렸다. 하지만 지금처럼 지정학은 미묘한 일이었다. 만일 신라가 그 중심적인 위치를 영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일본과 중국 사이의 힘의 균형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만약 그것이 통제력을 잃는다면, 그것은 이들 더 큰 국가들 사이에서 붕괴될 수 있다. 이것은 10세기 초에 일어난 일로 고려(현대식 이름인 "한국KOREA"이 나오는 곳)라고 불리는 이탈한 북쪽 국가가 일본과 동맹을 맺었을 때 신라는 두 경쟁자 사이에서 갑자기 쓰러졌다. 

고려는 비무장 지대의 바로 북쪽에, 한국의 서해안의 거의 정확히 절반인, 개경에 수도를 세웠다.(전통적으로 개성으로 표기) 위치는 좋은 선택이었다: 신라의 성공은 한반도를 전보다 더 통일되고 통합되게 만들었으며, 중앙에 위치한 수도는 이제 평양보다 더 합리적이다. 고려는 1100년 이후 번성하여 칠기와 청자 도자기로 유명해졌다. 최윤의는 구텐베르크가 유럽에서 인쇄하기 200년 전에 가동활자로 된 세계 최초의 인쇄기를 만들었으며 한국 과학자들은 화약 무기로 조숙한 실험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승리에도 불구하고, 고려의 통치자들은 신라의 지도자들이 중국과 일본 사이를 균형 잡을 때 했던 것만큼 거의 기쁨을 느끼지 못했다. 때때로 중국은 더 무서운 이웃이었고, 1271년에, 고려의 원종은 중국의 황제가 된 몽골의 장군 구블라이 칸에 공식적으로 복종했다. 그 후 80년 동안 한국은 천년도 더 이전에 한나라 때 그랬듯이 중국 제국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했다. 하지만, 1350년대에 제국이 무너졌을 때, 고려는 해방되었다. —일본 해적으로부터의 급습에 즉각적으로 노출된다. 화약은 결국 한국에게 유리한 고지를 만들어 주었지만, 일본은 중국보다 더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1392년, 쿠테타로 고려 왕유를 전복시켰을 때, 새로운 조선 왕조는 수도를 남쪽 한양(현 서울)으로 옮김으로써 이 현실을 인식했다. 

다음 400년 동안, 서울에서 통일된 한국 국가가 중국과 일본을 어떻게 떼어놓을지를 결정했다. 동시에, 한반도에서는 한국인의 정체성이 커졌다. 한국 관료들은 심지어 한글의 고유 문자를 위해 1446년에 중국의 문자를 버렸다. 하지만 1592년에 미세한 균형이 깨졌다. 일본 총리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중국 정복의 서곡으로 일본 열도를 통합한 뒤 한국을 침략했다. 한국은 중국과의 속국 관계를 새롭게 하는 것만으로 버티고 있었다.

1598년 히데요시가 세상을 떠나자, 그의 후임자들은 그의 공격적인 정책을 포기했고, 17세기 초에 동북 아시아의 강대국들은 아무도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지역 균형을 받아들였다. 각자는 내부 단합을 도모하고 국경을 점차 폐쇄했다. 한국은 아마도 18세기에 그 어느 때보다 더 통일되고 평화로웠을 것이다.


변화하는 균형

외부 충격이 없었다면 이러한 평형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는 아무도 짐작할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이 그랬듯이 19세기에 지구를 강타한 가장 큰 격변—서양의 침입—으로 인해 무너져 내렸다. 하지만 19세기 중반, 세 동북 아시아 국가들은 각각 서양 상인들과 선교사들을 그들의 영토 밖으로 내몰기 위한 조치를 취해, 서양인들이 그들의 영토에 들어오지 못하게 했다. 한국은 가장 멀리 가서 "은둔의 왕국"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1840년에, 영국은 중국에 진출했고, 미국은 같은 일을 하겠다고 위협하며 14년 후에 일본을 개방했다. 한국은 가장 긴 시간을 버티며 1866년에 미국의 초계함이 평양에 침몰하고 선원들이 목숨을 잃게 되었다. 하지만 같은 해에 프랑스 군대가 한국 기독교도들을 학살한 것에 대해 처벌하기 위해 강화도를 급습했다. 한강에서 서울까지 접근하는 것을 통제하는 이 섬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한 미국인들은 1871년 다시 이 섬을 공격해 불과 세명의 전투원를 잃고 수백명을 죽였다. 한편 일본은 1876년에 강화도에 자체적인 공격을 개시해 근대화된 충돌 프로그램으로 미군의 도착에 대응했다. 저항 할 수없는 한국은 일본 무역에 항구를 열었고 1882년에 미국인들도 인정했다.


서양의 침입이라는 가장 큰 지정학적인 격변은 19세기에 한국의 균형을 깼다.


1880년대에 중국이 한국을 자국의 궤도에 머무르게 하기 위해 마지막 큰 추진을 했지만, 일본은 이미 지정학적 균형을 너무 멀리 옮겨 놓았다. 1894년부터 1995년까지 도쿄의 현대화된 비행기와 군대는 단지 몇대의 서부 증기선과 대포를 그들의 낡은 조직에 접목시킨 베이징의 비행기들을 격파했다. 그 결과 체결 된 시모노세키의 조약은 공식적으로 한국의 베이징의 속국으로서의 위상을 종식시켰다. 러시아가 중국에 발을 들여 놓으려고 했을 때, 1905년에 일본은 역시 그것을 격퇴했다. 일본은 한국을 보호국으로 만들고 1910년에 전면적으로 병합하여, 1931년 만주를 포함하도록 성장한 식민지 제국과 1937년 이후에 중국의 대부분의 해안 지방을 제국에 굴복시켰다.

1930년대에 동북 아시아는 히데요시가 1590년대에 일본 도쿄를 중심에 두고 기대했던 것처럼 보였다. 1945년 일본의 참패조차도 일본을 소비에트 공산주의에 맞서는 방벽으로 재건하려는 미국의 열망 덕분에 그러한 패턴을 완전히 지우지는 못했다.


지울 수 없는 선

38선을 따라 한국을 분할함으로써 천년의 통일을 끝냈지만 1400년 경에 생겨난 지정학적 균형의 최신 버전이 되었다. 한국이 다시 한번 중국과 일본의 떠오르는 세력 사이에 끼었다. 19세기 말 이후로 러시아와 미국의 개입이 증대되면서 한국의 이야기가 전개되는 무대가 넓어지긴 했지만 한반도의 운명이 대륙의 힘과 동북아의 균형에 달려 있다는 근본적인 사실에는 변화가 없었다. 냉전 기간 동안 38선은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었고, 북한 지도자들이 1991년에 소련이 붕괴된 후, 한반도가 미국의 방식으로 통일될지도 모른다고 걱정한 것은 옳은 일이었다. 1990년대에 중국이 부활하지 않았더라면, 그것은 아주 잘 일어났을 것이다.

긴 안목으로 보면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20대 한국인들이 맞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한국의 분단은 —고대 남북 경계와 거의 같은 위치에— 현대 지정학의 현실을 반영한다. 그리고 똑같은 현실은 통일이 이루어진다면, 미국보다 중국의 통제하에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Stratf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