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체질별 고혈압 종류와 증상 및 치료방법

by 성공의문 2011. 12. 22.


체질별 섭생 - 고쳐야 할 고혈압은 3종 이며, 그 원인은 모두 다르다.


1) 심장성 고혈압  인영과 촌구맥에서 심장이 허약한 구맥이 있다.

증상은 얼굴이 붉어지고, 눈속의 혈관이 충혈되며, 얼굴이 화끈거리면서 혈압이 얼굴로 오른다.  심장의 정기가 허약하여 혈액 순환이 부족해지면 심장은 전신에 필요한 만큼의 혈액을 보내기 위해 안간힘을 쓰게 되는데 이때  혈압이 오른다.
 
고치는 방법은 심장을 보하는 쓴맛이 나는 식사를 주식으로 하면 빠르게 회복된다. 쓴맛이 나는 수수가 가장 좋으며 짠맛이 나는 식사를 금한다.


2) 신장성 고혈압  인영과 촌구에서 신장이 허약한 석맥이 나온다.

증상은 얼굴에 검은 빛이 돌고, 후두부가 뻐근하고 묵직해지며 압력이 뒷목 후두부, 정두부로 오른다.신장의 정기가 허약함으로 인해서 걸죽한 혈액을 걸러내지 못하여,  혈관의 압력이 오르게 된다.
 
 고치는 방법은 신장을 보하는 콩, 해조류, 두부를 주식으로 하면 빠르게 회복된다.


3) 심포삼초성 고혈압  인영과 촌구에서 상화 심포삼초가 허약한 심포삼초 구맥이 나온다.

증상은 신경성 질환이 있다.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하며 신경이 예민해지고, 저항력이 떨어져 항상 피곤하며, 신경질적이고, 가슴이 답답하다. 병원이나 혈압기만 봐도 지신도 모르게 혈압이 오른다. 고치는 방법 심포삼초의 정기를 보하는 떫고, 담백하며, 생내나고 아린맛이 나는 음식을 주식으로 하면 쉽게 회복할 수 있다.
 
 고치는 방법은 옥수수, 녹두, 당근, 가지, 토마토, 양배추, 아욱이 매우 좋은 효과를 내고 짜고 매운맛이 나는 식사를 금한다.(현대의학은 이 경우를 대개 본태성고혈압이라고


이외에 본태성 고햘압이 있다. 본태성 고혈압은 말 그대로 태어날 때 높은 혈압을 갖고 태어난 체질로 보통 사람보다 배 이상 높은 혈압을 갖고 있다. 이 경우는 치료해서는 안되는 혈압으로 특징이 매우 건강하고 천하장사, 즉 보통사람보다 힘이 매우 센 것이 특징이다. 인영과 촌구맥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평범한 사람보다 맥이 배 이상 크게 뛴다.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체질과 맥에 맞게 음식을 섭취하여야 하며, 만약 혈압약을 먹을시 중풍을 맞게 되므로 함부로 약을 복용해서는 안된다.
-오행생식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