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자살 - 위험징후 및 대처방법

by 성공의문 2010. 11. 17.


2008년도 통계청 국내 통계자료에서도 무려 사망 원인 중 4위를 차지할 정도로 국내에도 자살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08년 통계. 자살자수: 12,858명. 자살률-인구 10만명당 자살자수: 26명)
 
그렇다면 만약 혹시라도 내 주위에서 자살하려는 사람이 있을 때 어떻게 알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 자살을 막을 수 있을까요? 자살의 위험요인, 위험징후와 대처방안등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봅니다.(정말로 핵심만 필수적으로 Essencial 하게 포스팅하니 반드시 알아두세요~!)

참고로 자살은 정신과적 응급~! 질환입니다.
 

자살의 위험요인으로는

1) 45세 이상의 나이
2) 알코올에 의존하는 성향
3) 남자
4) 자살을 기도한 경험이 있음
5) 최근에 물질적으로 큰 손해를 보거나 중요한 사람과 이별한 일이 있음
6) 신체적 질병이 있음
7) 장기간 지속되는 우울증이 있음
8) 어려울 때 남의 도움을 받기를 원치 않음
9) 실직하거나 직장에서 은퇴함
10) 배우자와 사별하거나 이혼함. or 독신
11) 정신과 입원 치료를 받은 적이 있음


등등이 있습니다. 즉, 45세 이상의 남자로 장기간 지속되는 우울증을 앓고 있으면서 최근에 사별이나 실직, 신체적 질병이 있으며 인간관계가 불안정하거나 사회적으로 고립되면 자살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살을 기도하는 사람들을 미리 알아차릴 수 있는 위험징후가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사전에 징후나 증상을 나타냅니다.



자살의 위험징후
를 살펴보면

1) 주위 사람들에게 어떤 형태로든 죽고 싶다고 말을 한다.
2) 갑자기 성직자나 의사를 찾는다.
3) 태도가 위축되며, 식사량이 줄고 말도 없어진다.
4) 수면에 변화가 생긴다. 불면증이었던 사람은 갑자기 숙면을 취하게 되는 반면, 숙면을 취하던 사람에게는 불면증이 나타난다.
5) 알코올 or 약물 사용량이 증가한다.
6)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며, 무력감, 극도의 불안 or 공격 성향을 보인다.
7) 유언장을 작성한다.
8) 소중히 여기던 물건을 주위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거나 옷을 갈아입는 등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한다.
9) 우울하던 사람이 만족과 행복 or 평화로움을 보이는 등의 갑작스러운 향상을 보인다.


등등이 있습니다. 잘 알아두시면, 혹시라도 있을수도 있는 주위 사람이나 친구의 자살위험을 낮추거나 자살시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대처방법을 알아봅시다.

1) 주의 깊게 자살의 위험 신호를 살핀다.
2) 관심을 보이며, 도움이 되도록 한다.
3) 자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한다. 질문은 직접적인 형태로, 자살에 대하여 자유스럽고 공개적으로 묻는다.
4)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그 감정을 수용한다.
5) 억지로 무언가를 하도록 다그치지 않는다.
6) 대안이 가능할 것이란 희망을 주도록 한다.
7) 결정적인 묘수를 제공하려고 조언하지 않는다.
8) '왜'라고 묻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질문은 심리 상태를 방어적으로 만든다.)
9) 쇼크 받은 듯이 행동하지 않는다. (이러한 태도는 거리감을 만든다.)
10) 감정을 동정하지 않고, 공감하도록 한다.
11)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한다. 자살 도구를 치우고, 정신과 의사나 자살 예방 전문기관에 도움을 청한다.


실제로 위의 대처방법을 다 알아두면 좋지만, 핵심은 역시나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의 힘으로도 힘들겠다고 느끼거나 도울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아래의 관계 기관에 도움을 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는 도움이 되는 기관과 연락처입니다.

1) 한국생명의전화: 1588-9191  http://www.lifeline.or.kr
2) 한국자살예방협회: http://www.suicideprevention.or.kr
3) 한국청소년상담원: 1388  http://www.kyci.or.kr
4) 보건복지콜센터: 129 http://www.129.go.kr

이상으로 자살의 위험요인, 위험징후, 대처방법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자살은 함부로 저지르는 의미 없는 행동이 아니라, 오히려 당사자에게 심한 고통을 주는 위기나 어려운 문제로부터 벗어나려는 몸부림입니다. 내 주위나 가까운 사람이 자살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koreahealth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