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 - 불교 철학편

by 성공의문 2014. 2. 28.


안녕하세요! 홍익학당입니다. 홍익학당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유투브에 370여개의 전세계의 철학고전들을 무료 강의로 제공을 해 왔습니다. 사서오경, 노자, 장자, 불경, 성경, 서양철학까지 유명한 철학고전 들의 상당수를 제공하였는데, 이러다 보니 먼저 공부할 내용을 추려 주시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이 제시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홍익학당의 강의중에 각 분야의 뼈대가 되는 강의를 추려서 1주일 정도안에 학습하실 수 있게 제공해 드립니다. 이 강의를 들으시면 어떤 인문학/철학 고전을 읽는 것 보다 정확한 공부의 뼈대가 생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주일만 투자하시면 인문학과 고전의 전문가가 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이 강의만 들으셔도 되고, 좀 더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학당의 다른 강의를 더 들어 보시거나 관련된 책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고전/철학을 공부해 보고 싶은 직장인들께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1차 동양철학편에 이어서 [인문학 1주일 완전정복 시리즈-불교철학편]을 제공해 드립니다. 아래 제시된 순서로 강의를 들어 보시면 불교철학의 핵심적인 뼈대와 가장 중요한 골자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1일차. 신심명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으니'로 시작하는 3조 승찬이 저술한 신심명은 선종에서 추구하는 견성의 핵심 요결이 가장 잘 기술된 고전입니다.

 

이 강의를 들으면 여러분은 누구나 쉽게 견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게 됩니다.


강의자료

신심명.hwp

 

 


2일차. 반야심경/금강경 

반야심경과 금강경은 불교를 공부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보시는 경전이 아닐까 합니다. 그 동안 읽으시면서도 뜻이 잘 안 와 닿았다면 이 강의를 통해서 대승불교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본 뜻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강의자료

견성콘서트#5-반야심경_금강경.pdf

 

 


3일차. 선어록으로 배우는 선의 지혜(벽암록,종용록,무문관) 

벽암록, 종용록, 무문관 등의 선어록은 선사들의 즉각 깨어나게 하는 공부 방법이 잘 설명된 대표적인 고전입니다.

 

윤홍식 대표는 이 강의를 통해서 견성의 10가지 인가기준, 벽암록 / 종용록 / 무문관에서 뽑은 11개의 선문답 풀이, 전심법요를 설명해 줍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선사들은 무엇을 알았는지, 견성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자명하게 알 수 있게 됩니다.


강의자료 

선어록 풀이 -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pdf

 

 


4일차. 선가귀감 

한국에는 원효대사, 보조국사, 진묵대사, 서산대사, 경허대사 등 뛰어난 스님들이 많이 배출 되었습니다.

 

서산대사는 유불선 삼교를 모두 아울러 선가귀감, 유가귀감, 도가귀감을 저술할 정도로 사상의 폭이 넓고, 국난에 직접 뛰어들어 나라를 구하는 실천적인 철학을 보여주신 분입니다. 선가귀감은 그 내용이 선종(禪), 교종(敎)을 모두 포괄하여 나아갈 길을 밝히고 있고, 소승과 대승의 길까지 정확히 설명을 주고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전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자부심심이 생기는 한국 큰스님들의 철학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됩니다.

 

강의자료

견성콘서트#12- 서산대사의 선가귀감.pdf


 

 

 

5일차. 육조단경 

육조 혜능은 선종을 널리 알린 뛰어난 선사로 그가 지은 『육조단경』선종의 핵심 바이블로 많이 읽혀지고 있습니다.


윤홍식 대표는 이 강의를 통해서 돈오돈수, 돈오점수 사상이 나눠지게 된 근원적인 이유를 설명하면서 육조 혜능이 주장한 참 뜻을 알기 쉽게 설명을 해 주고 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선종과 대승불교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자료

견성콘서트#10-육조단경.pdf


 

 


6일차. 대승기신론 

마명의 대승기신론은 간결하지만 불교철학의 핵심이 잘 설명된 경전입니다. 견성과 그 이후의 길에 대하여 윤홍식 대표가 쉽게 설명을 해 줍니다.

 

이 강의를 공부한 후에 다른 강의들을 공부하시면 전반적인 얼개가 이해가 되었기 때문에 학문의 진도가 더 빠르게 나아가실 수 있습니다. 잘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강의자료

견성콘서트#3 대승기신론.pdf

 

 


7일차. 출입식념경 

출입식념경은 초기불교의 핵심적인 사상인 열반에 이르는 방법이 가장 잘 설명된 경전입니다.

 

윤홍식 대표는 이 강의를 통해서 초기불교에서부터 대승불교까지 전체를 깊이있게 설명을 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여러분은 초기불교의 핵심인 열반에 이르는 길과 왜 초기불교에서 대승불교가 나오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불교학 개론 같은 강의입니다. 


강의자료

출입식념경.pdf


[출처: http://hongikhd.tistory.com/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