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은사시나무 - 현사시나무 - 은수원사시나무 Populus tomentiglandulosa - Suwon Poplar

by 성공의문 2008. 11. 1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은사시나무
Populus tomentiglandulosa Suwon Poplar


1. 쌍떡잎식물 버드나무목 버드나무과의 낙엽활엽수 교목으로 수고 20m 정도 지름 80cm에 이른다.
줄기 색깔은 푸르스름한 흰빛이며 잘 갈라지지 않고 매끄럽고 멀리서 볼 때, 자작나무와 같이 보인다.  피목은 옆으로 갈라지나 모양이 다야몬드형 또는 마름모꼴로 형태가 다양하다.

2.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거나 타원형 또는 둥근 모양이며 불규칙한 이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잎 전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에는 흰 솜털이 빽빽이 나서 백색으로 보인다.  잎자루는 길이 1∼5cm로서 납작하다.

3. 꽃은 암수한그루이거나 암수딴그루이고 4월에 잎보다 먼저 핀다. 빛깔은 노란색을 띤 푸르스름 한 녹색이고 꽃차례는 아래로 처진다.

4. 열매는 삭과로서 5월에 익는다. 번식은 꺾꽂이로 한다.

5. 60년대 제일한강교 아래 고수부지에 많이 심었으며, 관상수나 가로수로서 심었며 성장은 매우 빠리 자랐다.

6. 목재는 흰빛으로 가볍고 연하여 잘 갈라지고 뒤틀린다. 펄프재, 성냥개비, 상자재, 나무젓가락 만든데 많이 사용하였다.

7. 수피와 잎은 출혈, 치통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8. 1950년경 고 현신규 박사가 은백양과 수원사시나무를 교배하여 만든 나무로서 현박사의 성을 따서 현사시나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