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이를 제거하려면 수 십 년이 걸릴 것이다

by 성공의문 2019. 8. 30.

아프리카에서 유럽으로 번진 이 치명적인 돼지 바이러스는 중국의 1,280억 달러 돼지고기 산업을 파괴하고 다른 아시아 국가들로 퍼지고 있는데, 이는 중국 정부가 수백만 마리의 돼지를 도살하도록 만든 전례 없는 재앙이다. 그러나 아프리카 돼지 열병을 막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출처 : OIE

출혈성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독성이 강하고 끈기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퍼진다. 감염을 예방할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도 없고, 치료할 수 있는 것도 없다. 중국에 널리 퍼진 것은 현재 4억 4천만 마리의 돼지를 가진 나라 전체로, 광대한 무역망, 침투 가능한 토지 경계, 그리고 동물 질병을 예방할 능력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농장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페인이 이 병에 걸린 경험은 도살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다. 한국은 엄격한 위생 조치를 시행하고 돼지 생산 시스템을 산업화했지만 1995년 구제역이 근절되기까지는 35년이 걸렸고 유럽연합의 도움을 받았다. 이탈리아 사르디니아 섬은 40년 동안 이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그 돼지 개체수는 중국의 일부분이다.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근절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전염이 쉽기 때문이다. 감염된 돼지와 직접 접촉하는 것 외에도, 바이러스에 오염된 의복이나 장비를 통해 또는 돼지가 균일한 양의 바이러스가 함유된 물을 마실 때 바이러스가 많이 함유된 돼지고기나 사료를 먹는 동물들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변종은 10년 이상 동안 러시아와 다른 유럽 지역에 퍼졌던 것과 매우 유사하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로 들어가기 위해 어떤 경로를 밟았는지 모른다. 바이러스가 어떻게 들어왔는지도 모른 채, 중국 세관원들은 반복적인 소개를 막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이 질병은 현재 몽골, 베트남, 북한 그리고 아마도 이 질병을 식별하고 통제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한 다른 이웃 국가들에 있다. 이는 중국이 국내에서 이 병을 통제하는 데 성공하더라도 국경을 넘는 사람이나 돼지고기 제품을 통해 재입국할 위험을 증가시킨다.

과학자들은 이 바이러스가 2007년 초에 유럽에 유입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중국에 들어왔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유엔 보고서는 그루지야 흑해의 포티 항구를 방문한 배에서 돼지고기를 포함한 음식물쓰레기가 버려졌고 그 다음 쓰레기를 뒤지는 것이 허용된 지역 돼지들 중 한 마리가 먹었다고 말한다. 몇 주 안에, 3만 마리의 돼지가 죽었고 조지아 주의 80%가 감염된 것으로 생각되었다.
돼지와 야생 멧돼지의 사촌들은 필수 폐기물 처리장소로 부엌 찌꺼기, 거름, 죽은 돼지를 포함한 다양한 공급원의 단백질을 잡아먹는다. 이 동물들의 잡식성 성질은 그들을 저가의 영양분으로 만드는 반면, 아프리카 돼지들의 열이 쉽게 퍼지는 것도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조류독감 발생에 대한 검토 결과, 절반 가까이가 차량과 비감염 근로자에게 전염된 바이러스 물질에 의해 발생했으며 돼지에게 오염된 스월이나 음식 찌꺼기를 먹이는 등 두 번째로 큰 원인이었습니다. 중국에서 돼지에게 날 백조를 먹이는 것은 질병의 전염의 위험 때문에 금지되어 왔지만, 비열 처리 식당과 가정 쓰레기의 비밀스러운 사용은 교외와 소주택 농부들 사이에서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중국 생산자의 약 절반이 각각 500마리 미만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다.

지금까지, 감염된 농장의 격리 및 소독, 취약한 돼지 도살, 시장 폐쇄, 돼지 이동 제한 등을 통한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불충분했고, 전국적으로 구제역이 정착되었다.

이 바이러스는 추적하기도 어렵다. 돼지는 5일에서 15일 정도 배양할 수 있고 병에 걸리기 전에 1~2일 정도 감염성 입자를 흘릴 수 있다. 그것은 특히 진단 전에 불법으로 운반되거나 도살될 때, 병이 난 것으로 보이지 않는 감염된 돼지의 폐기물, 고기, 혈액 속에 바이러스가 조용히 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농부와 상인들이 신선한 고기를 선호할 뿐만 아니라 가축과 육류 이용 가능성과 가격에서 지역적인 차이를 이용하려고 애쓰면서 돼지가 수백 마일에 이르는 일상적으로 트럭에 실려 있다. 돼지가 새로운 농장에 도착하면 보통 다른 돼지와 즉시 섞여서 전염을 촉진한다.

전염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확산을 완화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중국 정부는 농가에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돼지 1마리당 1200위안씩 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일부 지자체는 지급을 보류하는 등 농민들의 신고 인센티브를 없애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경우에는, 개인들이 발병 사실을 공표한 것에 대해 처벌을 받기도 한다. 산둥성의 한 돼지 관리인이 지방 관리들에게 경고하려는 그의 노력이 무시된 후, 감염된 돼지를 국가 정부에 신고한 혐의로 체포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바이러스는 퍼지기 위해 이동하는 돼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급성 감염 돼지에서 한 방울만 떨어뜨리면 5천만 개의 바이러스 입자가 포함될 수 있으며, 오염된 식수에 섭취된 입자들 중 한 개만 있으면 다른 돼지에게 질병을 옮기기 충분할 수 있다.
감염된 혈액, 즉 소변, 침, 대변에서 나온 액체를 트럭 타이어와 신발에 묻은 흙으로 운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질병은 상당히 빠르게 수백 마일을 이동할 수 있다. 오염된 선원은 안전을 위해 60°C(140 화씨)로 30분간 가열해야 한다.

중국에서 수만 마리의 돼지가 감염되었고 그들의 사체는 엄청난 환경적 위험을 나타내므로 세심한 취급과 폐기가 필요하다. 루마니아에서는 죽은 돼지로부터 다뉴브 강의 오염이 바이러스가 14만 피그 농장으로 퍼지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이 세균은 단단하여 물에서 한 달 동안 활동할 수 있고, 상온에서 몇 달 동안 그리고 춥고 어두운 환경에서 6년 동안 활동할 수 있다. 그것은 극한의 온도에도 저항력이 있고, 식초강산에서도 하루라도 버틸 수 있다.

중국에서 식품에서 검출된 아프리카 돼지 열병의 발병률을 보고한 연구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바이러스는 일본, 한국, 호주 세관에 의해 압수된 중국산 돼지고기에 들어 있어, 이 바이러스가 중국의 먹이 사슬에 스며들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중국이 돼지에서 돼지로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하더라도 다른 두 가지 질병 벡터인 멧돼지와 오르니도로스의 진드기 퇴치 노력을 좌절시킬 수 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자연적인 숙주들이며 중국에서 널리 분포하고 있다. 비록 그들이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확산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말이다. 상하이 남쪽에 있는 저장성에는 약 15만 마리의 멧돼지가 있다.

백신이 없다
50년간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과학자들은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하지 못했고, 최근의 연구가 성과가 있다고 해도, 효과적인 주사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수 있다.
살아있는 약화된 형태의 바이러스에 기초한 가장 초기의 시도 중 하나는 백신이 돼지들에게 쇠약하고 변질적인 질병을 준 것을 발견한 후에 포기되었다.

연구들은 초기 아프리카 돼지 발열 감염에서 회복되는 동물들이 어떤 다른 변종에 내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과학자들은 그 보호가 정확히 무엇이고 후보 백신들의 잠재적인 효능을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최선인지 확신할 수 없다.

그들의 어려움 중 하나는 아프리카 돼지 열을 일으키는 크고 복잡한 DNA 바이러스가 약 170개의 유전자와 80개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그들 중 다수는 돼지 면역체계의 다른 면들을 회피하는 데 특화된 것이다.

주요 질병 유발 유전자가 부족한 바이러스를 이용한 면역체계의 최근 시도는 안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아직 상업용 농장의 실효성을 입증하기 위해 대규모 현장 실험을 실시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규제 승인을 얻기 위해 필요한 조치다. 그것은 몇 년 동안 판도를 바꾸는 백신의 사용을 지연시킬 수 있다.

퇴치하기 힘든 바이러스에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중국이 아프리카 돼지 열풍으로부터 국내 돼지고기 산업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돼지 농장에 드나드는 모든 돼지, 사람, 제품의 세균을 주의 깊게 감시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그것은 중국의 2천 6백만 개의 양돈장을 진정한 생명체 보호 시설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블룸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