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는 천적이 없고 농약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활성산소를 파괴하는 항산화물질이 어떤 작물보다도 풍부한, 절대적으로 건강한 과일이다.
Aronia melanocarpa 는 시베리아 블루베리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두 식물은 약간 다르다. 그러나 두 식물이 나란히 있을 때 인간의 눈으로 구별하는 것은 매우 힘들 정도로 비슷하다.
아로니아의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였는데 러시아와 시베리아에서 오랫동안 재배해 왔기때문에 시베리아 블루베리란 별명을 얻었다. 추위와 서리에 매우 강한 내성을 가지고 있다. 영하 45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다.
러시아에서 오랫동안 재배된 아로니아는 방사능에 대한 내성도 가지고 있다. 체르노빌 사건이후 아로니아 열매는 방사능 오염에 의한 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다. 이 과일의 약리적 특성을 밝혀내는데 러시아 과학자들이 참여하였다. 서리에 강한 내성이 있어 이 과일의 재배지역은 러시아에서 몰도바,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핀란드, 스웨덴으로 급속히 퍼져나갔다. 현재는 체코, 불가리아, 폴란드에서 대규모 플랜테이션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의 재배면적은 소규모이다.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생과로 또는 말린 과일로 먹거나, 고기나 케이크와 혼합하여 먹었다. 생과는 위장병을 고치는데, 잎으로 만든 차는 상처를 치료하는데 사용하였다.
아로니아 열매에는 탄닌, 바이오페놀,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카테친, 비타민 C, A, E, B2, B6, B9과 일련의 비타민 P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칼슘, 인, 철, 몰리브덴, 망간 황, 요오드 같은 중요한 미네랄과 과당인 소비톨을 함유한다. 음식과 약품으로서 초크베리는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간이 하루에 아로니아 열매 20~30g 또는 20~30개를 섭취하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아로니아가 가진 효과는 아직도 충분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현재까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결장암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몸속의 유해물질 특히 중금속을 걸러내는 효과가 있는 것이 경험적으로 입증되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을 깨끗이 하며 두통 및 편두통을 경감시키고 고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위와 장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
면역성을 강화하고,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한다. 면역력을 강화함으로써 아이는 물론 운동선수, 요양중에 있는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다.이 식물의 성분은 해충, 곰팡이, 박테리아, 바이러스에 저항성을 갖도록 진화되어 왔다. 이 식물을 인간이 섭취하면 가공하지 않은 천연항생제를 섭취하는 것과 같다. 아로니아는 생과 또는 말린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천연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쓸개와 간을 깨끗하게 함으로써 그 기능을 향상시킨다.
갑상선과 췌장에서의 호르몬 분비를 정상화시킴으로써 당뇨병 치료를 돕는다.
상처의 치료를 촉진하고 노화를 지연시키고, 피부의 주름살이 생기는 것을 지연시키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아로니아의 항산화능력은 심장병, 기관지염, 파킨슨병, 암 등 만성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
5월에는 하얀 꽃이 무리지어 핀다. 가을에는 잎이 짙은 녹색에서 밝은 빨간색으로 변한다. 과일은 처음에는 붉은 색을 띠나 8월에는 검은 색으로 변한다. 과일은 말린 쥬스, 마멀레이드, 잼, 술, 와인으로 가공하여 사용된다.
-봄나루
-봄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