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스시가 당신의 뇌를 파괴한다. - 미, 글로벌 포스트

by 성공의문 2013. 1. 17.

  


세계의 뉴스를 폭넓게 소개하는 미 뉴스 사이트, 글로벌·포스트가 12월 4일에 「Sushi kills your brain(스시가 당신의 뇌를 파괴한다)」라고 하는 심플하고 과격한 표제의 기사를 게재했다.


왜 이런 기사가 나왔는가 하면 , 상어나 황새치,참다랑어라고 하는 대형의 물고기에 포함되는 수은의 양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물고기를 계속 먹으면 수은의 독의 탓으로, 아이의 뇌의 발달 장해라고 한 다양한 건강 피해가 일어난다고 하는 보고서가 발표되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바다의 물고기는, 이러한 문제에 관한 위험성을 조금은 가지고 있습니다만, 전술한 대형의 물고기는 바다의 식물 연쇄의 상위에 있어, 극히 미량의 수은을 포함한 작은 물고기를 많이 먹고, 수은이 자꾸자꾸 체내에 쌓여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의 보고서는, 미의 생물 다양성 연구소(BRI)와 세계적인 환경보호 캠페인 단체 「제로·머큐리·워킹·그룹(수은 제로 작업 부회)」가 12월 4일에 발표했습니다. 


어패류의 수은 오염의 심각화를 막기 위해, 수은의 사용을 제한하는 국제 조약을 책정하려고 다음 달, 유엔 주최로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유엔 수은 조약 협의」를 앞에 두고 발표된 이 보고서에서는, 미국이 지금까지 안전이라고 정하고 있던 수은 소비량이 안전하지 않은 것이 판명되었기 때문에, 이 소비량을 현재의 4분의 1로 줄이기 위한 새로운 국제기준이 필요하다고 주장. 


이러한 상황을 봐, 수은의 평균 함유량이 많은 참다랑어등을 메뉴로부터 제외해, 그것들보다는 수은의 함유량이 낮은 바다 물고기에 대해서, 먹는다면 1개월에 1번으로 억제해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의 집필자이자, WHO(세계 보건기구)의 어드바이저를 맡는 에드워드 ·글로스 박사는「안전하다고 인식되어 온(수은 보유량의) 수준이, 현시점에서는(인체에) 해를 주는 수준이 되어 있다」라고 설명.한층 더 「이것들은 인체에 작은 영향이 아니라, 심대한 영향을 준다.일반의 사람들이 보통으로 먹는 씨푸드의 양으로(인체에는) 유해하다」라고 호소하는 등, 구미의 과학자들은 빠짐없이, 수은이 인체에게 주는 악영향이 과소평가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전혀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입니다만, 아무래도 이들 대형의 물고기의 수은 오염은 가볍게 보아 넘길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글로벌·포스트에서는, 어패류에 포함되는 수은이 인체에게 주는 잠재적인 위험성의 예로서 일본의 미나마타병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기사에서는 「(구미의) 과학자들은 1950년대의 일본에서, 수은에 오염된 폐수가 미나마타의 공장으로부터 흘러들어, 모친이 수은으로 오염된 미나마타만의 생선을 먹고 있었을 경우, 아이에게도 장해가 나오는 등 수천명이 중독의 피해를 받았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EU(유럽연합)에서는 임산부나 아이에게 모유를 주고 있는 여성에 대해, 주에 2회 이상, 마구로(다랑어)를 먹지 않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학자나 전문가의 의견에 대해서, 수산업계는 「환경 활동가가 불필요하게 공포를 부추기고 있다」라고 주장.

「보다 많은 어패류를 섭취하면 건강하게 된다고 하는 이점이 수은 오염의 리스크를 웃돌고 있을 것이다」라고 맹반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주장에도 일리 있습니다. 미국립 수산 연구소에 의하면, 지금까지 미국에서는, 슈퍼등에서 팔고 있는 상용 어패류로부터 수은의 독성은 한번도 확인되지 않고, 그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는, 물고기에 포함되는 지방산의 일종으로, 인간의 세포가 올바르게 기능하기 위해 불가결한 「오메가 3 지방산」의 섭취 부족의 탓으로, 매년 뭐라고 8만 4000명이 목숨을 잃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과학자나 전문가는 「어패류를 먹는 것의 건강상의 이점은 잘 알고 있다. 

특히 어린 아이나 태아의 뇌의 발달에는 불가결하다.그리고 상용 어패류의 3분의 2의 수은 함유량은 건강에 문제가 없는 레벨이므로, 이것에 해당하는 연어, 타라, 정어리, 니싱 등의 물고기는 정기적으로 먹어야 하지만, 참다랑어라고 하는 대형의 물고기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