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숲길 구경

by 성공의문 2014. 7. 30.



편백나무 숲길

- 너무나 유명한 편백나무입니다. 일본이 원산이지만 1900년부터 남부지방에 조림용으로 식재됐으니 토종으로 껴줘도 되지 않을까요? ^^;; ㅋㅋ 추위를 견디는 힘이 약해 식재지역이 온대중부이남으로 되어있지만 기온이 올라서 그런지 강원도에도 편백나무 휴양림이 있습니다. 






전나무 숲길

- 편백나무가 피톤치드로 유명하지만, 침엽수의 대부분이 피톤치드를 많이 뿜어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단순림 보다는 혼효림을 더 좋아합니다. 자연발생적으로 단순림이 된 경우라면 몰라도 인위적으로 조성한 단순림은 해충의 먹이가 풍부하고 환경저항이 적어 해충이 크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작나무 숲길

- 고대에는 자작나무 껍질에 글도 쓰고 그림도 그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작나무에서 수액을 채취 할 수 있는데 어떤 맛일지 궁금하네요... 







은행나무 숲길

- 요즘은 은행나무 숫수만 선별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은행열매로 인한 냄새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하네요 ^^ ㅋ









단풍나무 숲길

- 단풍나무도 종류가 많아서 나무의 수고나 수형을 보고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풍나무과는 거의 수액이 나오는데 유명한 메이플시럽이 설탕단풍나무 수액이죠, 그리고 고로쇠도 단풍나무과입니다. 









메타세쿼이아

- 담양이 유명하죠 ^^ 천근성인데 뿌리의 힘이 강해서 도로포장을 부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