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밧줄 매듭 묶는 다양한 방법

by 성공의문 2013. 1. 7.

막 매듭( OverHand Knot )

매듭을 사용할 때 등 여러가지 매듭을 하고서 마지막에 옭매듭을 하여서 매듭이 풀리는 것을 예방한다.

등반시 힘을 받아 조여지면 잘 안 풀리는 단점이 있다.




8자 매듭( Figure Eight knot )

이 매듭은 로프와 로프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 사용시 매듭이 풀리지 않으며 힘을 받아 조여진 후에도 쉽게 풀 수 있다. 따라 매기방법은 끝줄로부터 계속 원줄을 따라가면 된다. 선등자나 후등자가 안전벨트에 직접 묶을 때 주로 사용되며 지형지물이나 확보물에 자일를 고정시킬 때에도 사용된다. 매듭 중 인장 강도가 가장 크다.

- 장점 : 안전벨트가 없을 때, 직접 몸에 연결할 때, 줄의 가운데에 맬 때, 확보물에 고정시킬 때 사용하는데, 매기가 간단하며 안전도가 높고 충격에 강하다.

- 단점 : 매듭이 크고 복잡하며 매듭 조정이 번거롭고 줄의 길이가 많이 소요된다.



- 8자 연결매듭
자일과 자일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 사용시 매듭이 풀리지 않으며 힘을 받아 조여진 후에도 쉽게 풀 수 있다. 등반시 권장하고 싶은 매듭이다. 먼저 A 자일의 한쪽 끝부분에 한가닥의 8자 매듭을 느슨하게 만든다. 다음 B 자일의 한 끝으로 "되따라 들어가기"를 한다. 이렇게 두 자일이 서로 물고 물리면서 안전하게 하나의 자일로 연결된다. 주로 하강용 자일을 만들때 사용하는데, 8자 매듭의 장점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매듭이다.



보울라인 매듭( The Bowline knot )
고리를 내어 주는 매듭으로 등반자가 안전벨트에 고정하고자 할 때에 끝 부분을 반드시 다시 한번 감아서 옭 매듭 해주어야 안전한 매듭이다. 매듭 중 가장 잘 풀어지는 단점이 있으며 장점은 고리의 조절이 쉽고 매듭후 조여들지 않으므로 벨트없이자기 몸에 직접 묶을 때 사용하면 적합하다.
선등자나 후등자가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매듭으로 어두운 곳 에서도 능숙하게 할줄 알아야 한다. 줄을 안전벨트에 연결할때, 안전벨트가 없어 직접 몸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매듭이다. 따라서 워킹산행시 곧바로 자기몸에 묶을때 적합하며 정상적인등반에서는 사용치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주자일을 안전벨트에 묶을때 이 매듭을 쓰는 이들이 있으나 8자 되감기 매듭이 더 안전하다.
쉽게 조일 수 있으나 줄이 뻣뻣할 경우 풀릴 수 있기에 줄 끝의 여분으로 옭매듭을 해준다. 또한 고리 부분을 이중으로 묶어 매듭부분을 보강할 수 있다.



피셔맨 매듭( Fisherman's knot )
어부들이 낚시줄을 이을 때 사용한다는 매듭법인데, 자일과 자일을 연결할 때와 롤 슬링을 연결할 때 주로 사용하는 연결 매듭이다. 한번씩 감으면 피셔맨, 두번씩 감으면 이중 피셔맨 매듭인데, 매듭의 장점은 매듭 하기가 쉬우며 한번 매듭을 지어 힘을 가하면 가할수록 단단하게 조여지는 장점이 있는 반면, 사용 후 쉽게 풀리지 않는 단점이 있다.
굵기가 작은 롤(코드) 슬링을 매듭할 때에 적합한 매듭으로서 보조줄로 고리를 만들 때나 긴 하강을 위해 두개의 줄을 이을 때 사용한다. 하지만 하강용 자일을 연결할 때는 이 매듭보다 8자 연결매듭을 사용하는 편이 낫다. 매듭을 한 후 끝줄의 여분이 짧을경우 풀릴 위험성이 있으므로 끝줄을 5~16cm 정도 남기는 것이 안전하며 옭매듭으로 마무리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각매듭( Square knot )

일명 Reef Knot로프를 이을 때 쓰는데 다만 로프의 굵기나 재질이 같아야 효과가 있다. 하중이 걸리면 비교적 풀리기 쉬우므로 반드시 마무리 매듭을 해야 한다. Reek knot라고도 불림 . 운동화끈 매듭으로 많이 쓴다.




에반스 매듭( Evans knot )
자일 끝을 이용해서 고리를 만드는 매듭으로 자일을 당기면 고리가 조여 들고, 풀 때는 고리에서 카라비너를 빼낸 다음 긴쪽 자일만 당기면 매듭이 저절로 풀리는 특징이 있다. 나무 밑둥 등에 자일을 돌려 묶을 때나 안전벨트에 줄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충격이 가해지면 매듭의 고리가 죄어들기 때문에 몸에 직접 매어서는 안 된다 죄수를 교수형할 때 쓰던 매듭이다.




마가리타 매듭




셀틱 하트 매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