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녹비작물의 종류와 이용

by 성공의문 2011. 4. 22.
녹비작물을 경운하여 토양에 투입하면 토양 유기물 증가, 토양수분 조절, 토양특성개량 및 비옥도 증신, 공중질소의 생물학적인 고정, 화학비료절감, 그리고 잡초발생억제 효과, 토양유실방지, 경관조성 등 토양학적, 작물학적 및 환경친화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역활을 수행한다. 친환경농업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녹비작물의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자료: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작물환경과


1. 녹비작물이란?
녹비(綠肥)작물이란 녹색식물의 줄기와 잎을 비료로 사용하는 작물로 퇴비와 함께 농가 자급비료의 중요한 자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녹비작물은 화본과, 두과, 기타 녹비작물로 나눌 수 있다. 
화본과 녹비작물은 세포벽 물질함량이 높고 질소함량이 낮아 토양에 환원 후 분해속도가 느리며 양분공급 효과는 낮으나 생체량이 많아 토양의 물리적인 특징을 개량하는데 효과가 우수한 작물로 호밀, 녹비보리, 풋베기귀리, 수수, 들묵새 등이 있다.

두과 녹비작물은 세포벽 물질함량이 낮고  질소함량이 높으며 식물체가 연하여 토양에 환원 된 후 분해속도가 빠르고, 공중질소를 고정하는 능력이 있어 질소공급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물로 헤어리베치, 자운영, 클로바류, 알팔파, 버즈드풋트레포일, 클로탈라리아, 루피너스 등이 있다. 

기타 녹비작물은 생체량이 적고 질소함량은 낮으나 토양특성 개량, 잡초방제, 경관조성, 비료공급 등 녹비로써의 이용성이 있는 작물로 파셀리아, 황화초, 유채, 메밀, 해바라기, 코스모스 등이 있다.


2. 파종시기에 따라 분류한 녹비작물의 종류
녹비작물의 생육특성으로 파종시기와 이용 시기에 따라 가을에 파종 가능한 작물, 봄에 파종 가능한 작물, 여름에 파종 가능한 작물로 나누었다.

1) 가을에 파종 가능한 작물
내한성이 강한 작물로 늦여름 또는 가을에 파종되어 겨울동안 월동이 가능한 작물로 이듬해 봄에 주작물을 파종하기 전에 토양에 환원하여 비료, 또는 퇴비공급 목적으로 이용되는 작물이다. 여기에는 헤어리베치(Vicia villosa), 자운영(Astragelus sinicus), 보리(Hordeum vulgare), 호밀(Secale cereale), 들묵새(Vulpia myuros), Bur-clover (Medicago polymorpha), 크림손크로바(Trifolium incarnatum), 서브클로바(Trifolium subterraneum), 컴먼베치(Vicia faba), 올리포드베치(Vicia(spp dasycarpa)), 퍼플베치(Vicia benghalensis), 알팔파(Medicago sativa) 버즈드풋트레포일(Lotus corniculatus), 화이트클로버(Trifolium repens), 크림손클로버(Trifolium incarnatum), 레드클로버(Trifolium pratense) 등이 있다. 이 중 자운영과 들묵새는 내한성이 약하여 대전 이남지역에서만 가을에 파종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2) 봄에 파종 가능한 작물
작물 특성상 가을에 파종하면 겨울동안 월동은 어렵지만 낮은 온도에서 발아 및 생육이 가능한 작물로 이른 봄에 파종하여 6월경에 이용되는 작물이다. 대부분 짧은 기간에 생육되어 개화되기 때문에 경관조성이나 밀월 작물로 이용이 가능하며 과수원에 잡초방제용으로 이용된다. 또한 개화가 빠른 작물은 지역행사장의 경관을 조성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여기에는 귀리(Avena fatua), 헤어리베치(Vicia villosa), 메밀(Fagopyrum esculentum), 황화초(Sinapis alba), 파셀리아(Phacelia tanacetifolia benth), 크림손클로버(Trifolium incarnatum), 레드클로버(Trifolium pratense), 화이트클로버(Trifolium repens), 루피너스(Lupinus albus), 유채(Brassica napus) 등이 있다.  
 
3) 여름에 파종 가능한 작물
여름에 파종하여 소득작물과 같은 기간에 재배되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지 않는다. 대부분 경작지보다는 경관조성이나 마을 축제시 경관조성을 위하여 재배된다. 그러나 수수, 네마장황, 네마황 등은 시설재배지에서 병해충 방제 및 녹비용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또한 과수원의 초생작물로 많이 이용되거나 경관, 밀월을 목적으로 재배된다. 수수(Sorghum bicolor), 동부(Vigna unguiculate), 스위트클로버(Melilotus alba), 세스바니아(Sesbania exaltata), 네마황(Crotalaria spectabilis), 네마장황(Crotalaria juncea), 메밀(Fagopyrum esculentum) 등이 있다.


3. 주요 녹비작물의 종류
 
1) 헤어리베치(Vicia villosa)


논, 밭, 과수원 등 우리나라 모든 농경지에 재배가 가능한 콩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식물로 내한성이 강하여 윈터베치(winter vetch), 모래땅에서도 잘 자라므로 샌드베치(sand vetch)라고도 한다. 식물체의 원줄기는 덩굴성으로 길이 1.5∼2 m정도 자라고 속이 비어 있다. 잎은 어긋나고 7쌍 내외의 작은 잎으로 되어 있고 끝의 작은 잎은 덩굴손으로 되어 있다. 배수가 잘되는 농경지에 재배가 가능하며 9월~10월 상순에 파종하면 이듬해 5월에 개화한다. 꽃은 적자색으로 20∼30개의 작은 꽃이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식물체는 포복성으로 경사지 토양의 피복으로 토양유실방지, 잡초방제 효과가 뛰어나고 질소함량이 높아 비료공급력이 우수하다. 우리나라 뚝방이나 하천변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목초용으로 사용할 때는 주로 화본과와 혼파하여 사용하고 있다. 비료성분함량은 질소 3.5~4.0 %, 인산 0.7~1.0 %, 칼리 2.5~3.0 %이고, C/N율 10~11로 토양에 환원되면 쉽게 분해된다.


2) 자운영(Astragelus sinicus)

  
우리나라 대전이남 지역의 논, 밭, 풀밭에서 자라는 콩과의 두해살이풀로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옆으로 자라다 곧게 서서 10∼25cm까지 자란다. 잎은 9∼11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원형이고 끝이 둥글거나 파져있다. 파종은 9월~10중 상순에 이루어지고 꽃은 4∼5월에 핀다. 꽃은 10∼20cm의 꽃줄기 끝에 7∼10개가 산형(傘形)으로 달리며 홍색빛을 띤 자주색이다. 어린 순을 나물로, 꽃은 밀원식물로 이용되고, 뿌리혹박테리아에 의하여 공중질소를 고정하여 질소를 공급하므로 풀 전체는 녹비 또는 약재로 이용된다. 월동에 약하기 때문에 중북부 지방은 재배가 어렵고 주로 남쪽에서  논, 밭, 과수원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식물체의 질소 함량은 2.1 %, C/N율 12.9 로 토양에 환원되었을 때 쉽게 부숙되는 양질의 질소공급원이다.


3) 화이트클로버(Trifolium repens)

  
풀밭에서 자라는 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초장은 20~30 cm로 작으며, 땅위로 벋어가는 줄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고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잎은 3~4장의 작은 잎으로 되어 있고 작은 잎은 둥글거나 오목하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9월~10월 상순에 파종하면  꽃은 6∼7월에 흰색으로 피고 3월~4월에 파종하면 7~8월에 꽃이 핀다. 꽃은 긴 꽃줄기 끝에 산형꽃차례로 달려서 전체가 둥글다. 처음에 목초로 도입되어 재배되던 것이 번져나가 귀화식물로 야생화하였다. 식물체의 질소함량은 3.2 %, C/N율 13.4로 좋은 질소 비료공급원이며 과수원이나 경사지의 피복작물로 인기를 얻고 있으나, 생체량이 적고 농경지 재배시 잡초로 변하면 제거가 어렵다.  http://www.nic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