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좋은 씨감자 만들기, 올바른 씨감자 자르기와 파종법

by 성공의문 2014. 2. 21.

씨감자 욕광최아

욕광최아란? 한마디로 감자를 햇볕에 목욕을 시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욕광최아를 하는 이유? 감자가 휴면이 타파되면 제일 먼저 싹이 나오는 것을 정아라고 하는데 싹을 틔우게되면 발아가 균일하여 수확량이 높아지며 흑지병 등을 예방 할수있습니다.

 

욕광최아를 하는 방법? 감자를 양파망이나 산물상자(볕이 잘통하고 통풍이 잘되는 플라스틱상자)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또 땅위에 얇게 깔아놓는 방법이 있는데 2-3일 마다 한번씩 뒤집어 주면서 햇볕을 고루쬐게 해주면됩니다.

 

* 주의사항(필독) 씨감자는 저장온도가 3~5도 정도에서 보관하기 때문에 갑자기 고온에 노출되면 흑색심부병에 걸릴 확율이 매우 높습니다.(관리가 소홀하면 30분이내의 짧은 시간에도 감자의 호흡에 문제가 생겨 일어나므로 주의바람)




씨감자 자르는 시기 

* 씨감자 자르는 시기 - 씨감자는 욕광을 시작한 후 15~20일 정도 경과되면 감자싹의 길이가 약 5mm 가까이 자라고, 감자싹의 색깔이 진록색, 보라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 시기가 적당하며 감자를 절단한 후 2~3일 정도 감자절단 부위의 상처가 마른 후(감자를 자르고나면 녹말이 하얗게 나와서 잘라진 부분을 보호하게 됨)에 파종을 하면 좋습니다.

 

* 주의사항(필독) 감자를 자른후 서늘한 곳에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해야하며 잘못 관리하면 절단부위가 마르고 병원균이 침투하여 절편부패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함.

 

* 씨감자 절단하는 시기 - 사진참고(좌측 첫번째가 가장 좋음) 감자의 나이를 서령이라고 하는데 감자의 나이가 많으면 많을 수록 싹은 빨리 올라오지만 식물체가 빨리 고사하여 수확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씨감자 구입 시 주의바람





씨감자를 절단하는 방법 

* 씨감자를 자르는 칼 소독방법 - 칼을 끓는 물에 소독을 하거나 쉬운 방법으로는 락스를 1000배 액으로 물에 희석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 씨감자 자르는 방법 - 감자의 맨 윗부분(싹이 많이 모여있는 곳)을 정아라고 하는데 이 부분을 기준으로 하여 위에서 아랫쪽으로 절단하면 된다. 단, 씨감자의 크기에 따라서 2,3,4,5쪽으로 자를 수 있습니다.

 

* 칼소독 방법과 씨감자를 절단하는 사진 참고





감자 파종 하는 방법과 시기 


* 방법 

감자재배에 좋은 토양은 사질양토이며 토심이(30cm~50cm)정도 되게 경운을 하면 배수가 용이하고 비대하기 좋은 조건이 되므로 비배관리가 용이하다.

 

퇴비와 비료를 뿌리는 적적량은 감자가 심겨질 곳의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기술센터에 문의하면 유기물, 비료성분을 알 수 있으므로 참고하여 시비를 하면 지나친 과비를 금할수 있다.

 

퇴비와 비료, 토양해충약을 뿌린 후 로터리로 흙을 잘게 부순 다음 두둑을 만들면 되는데 이때 두둑의 넓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는 수확시에 수확기의 종류를(트렉터,경운기) 선택해서 두둑을 만드는 것이 좋다.

 

멀칭 재배를 할 경우에는 퇴비와 비료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피해를 조심해야 하므로 일주일 이상 경과된 후에 파종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감자파종 시 토양의 수분이 많고 저온이 장기간 지속되면 출현 시 흑지병에 걸릴 위험과 모서가 썩을 확율도 상당히 높으므로 주의바람.

 

* 토양시료 채취하는방법: 삽으로 표면의 흙을 30센티 정도 걷어낸 후 그 밑부분의 흙을 3~5kg정도 퍼내어 직사광선이 들어가지 않는 검은색 용기에 넣어서 제출하면 됨.

 

*파종시기 

봄재배 시 조기파종을 하면 서리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마지막 서리가 내리는 시기를 고려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며 파종후 15일 정도 경과하면 싹이 올라오게 되므로 서리내리는 시기와 역산하여 파종시기를 정하면 된다. 


* 남부지역 시설하우스를 이용한 겨울재배에서는 휴면타파가 된 이후에 파종을 하여야함, 휴면타파가 안되었을경우 출현이 고르지 못하며 냉해를 입으면 2차휴면으로 들어갈수 있으니 유의바람.

 

*두둑의 높이를 달리하는 경우(사진 참고)




감자 파종 

감자 파종시 중요한 것은 욕광최아를 한 싹이 떨어지지 않게 하고 파종시 깊이를 일정하게 하는것이 출현율을 높일수 있다.(감자싹이 올라올 때 먼저 올라온 것과 나중 올라오는 것이 4~5일 이내로 동시에 올라오는 것이 고르게 생육할수 있다.)


예를 들면 봄에 피는 키가 작은 진달래가 한여름에 핀다고 가정해보자 키가 큰 나무에 가려 햇볕도 받지 못하고 왜소하게 자라는 것과 같은 이치라 생각하면 된다.


소규모로 할때 모종삽을 사용할 경우에는 감자를 심고 5~10센티 정도 흙을 덮어주면 된다.

[출처: 씨감자-왕산종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