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 APE ] , [ FLAC ] 파일포맷 이해하기

by 성공의문 2010. 8. 6.
* APE 파일포맷이란?

APE 파일포맷은 한 마디로 무손실 압축 포맷을 일컫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mp3'파일이나, 이미지의 'jpeg'.'gif' 포맷 등은 손실압축 포맷 중의 하나로 품질의 저하는 비교적 적으면서 용량을 줄여 웹기반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운로딩의 신속성과 Portable한 효용을 증대시킨 포맷 중의 하나이죠.

APE 파일포맷은 이 무손실 압축 포맷 중의 하나인데 "Monkey's Audio사" 에서 배포하고 있으며, 이 파일은 WAV 파일을 APE Encoder를 통해 손실없이 압축한 형태이고 압축된 데이터에 연주를 위한 헤더와 메타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어 그 자체로 연주가 가능한 파일 포맷입니다.

이 APE 포맷은 "Monkey's Audio 사" 에서 제공되는 Monkey's Audio 툴을 통해 엔코딩, 디코딩 및 연주가 가능합니다. 이외에 "Foobar"에서 제공되는 'Foobar2000'을 통해서도 변환과 연주가 가능하며 플러그인이 설치된 Winamp에서도 연주가 가능합니다.

보통의 경우 ape 파일은 각각의 트랙 정보를 담고 있는 cue 파일과 같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cue을 사용해서 각 트랙을 구분하고 연주와 시디로의 재기록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


* FLAC 파일포맷이란?

FLAC 파일포맷은 Free Lossless Audio Codec의 약칭이며 ' SourceForge'의 FLAC Project팀에 의해 개발되고 발전되고 있는 무손실 압축 코덱의 하나이다. 이 FLAC 포맷은 오픈 소스 그룹에서 개발되고 발전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는데 각각의 툴들은 http://flac.sourceforge.net/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포맷 역시 APE와 마찬가지로 'Foobar2000' 에서 연주할 수 있으며 또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플러그인이 설치된 Winamp에서도 연주될 수 있으며 이외에 더 다양한 플레이어들과 변환툴에서도 FLAC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플레이어 제조사에서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엔코딩 등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APE와 달리 오픈 소스로 개발되고 있는 FLAC 포맷인 만큼 여러 플레이어나 변환툴들의 플러그인들 또한 공개로 만들어져 배포되고 있는 특징입니다.

손실 압축 포맷은 시디음원을 'wav', 'mp3' 등으로 'ripping'(디지털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불가청 주파수 대역"을 손실시켜서 파일 용량을 줄인 포맷을 말하며, 무손실 압축 포맷은 'wav' 시디음원을 ripping'(디지털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손실없이 압축시킨 포맷을 말합니다. 

여러 무손실 압축 포맷이 있으나 ape 포맷이 압축률이 가장 높다고 하며 속속 무손실 압축 포맷을 지원하는 플레이어가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