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4세대 이통기술 - ' LTE ' vs ' 와이브로 '

by 성공의문 2008. 12. 9.


LG전자, ‘LTE 단말 모뎀칩’ 독자 개발, 9일, 안양시 LG전자 이동통신기술연구소에서 4세대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 상용화 시대 열 LTE 단말 모뎀칩 공개

4세대 이동통신시장에서 각광 받을 기술인 LTE(Long Term Evolution) 통신 모뎀칩셋이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됐다.

LG전자는 9일 4세대 이동통신시장의 주류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 단말 모뎀칩을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9일 경기도 안양시 소재 LG전자 이동통신기술연구소에서 최고기술책임자(CTO) 백우현 사장과 안승권 MC사업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가진 LG전자 측은 이 자리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LTE 단말 모뎀칩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LTE 단말 모뎀칩은 휴대폰을 포함한 LTE 단말기에서 HD급 고화질 영상과 같은 대용량 데이터를 송수신해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부품으로, 컴퓨터의 CPU(중앙처리장치)에 해당하는 칩셋이다.

LG전자 측은 “1원짜리 동전보다도 작은 칩(가로, 세로 13mm) 안에 2008년 현재 존재하는 모든 LTE 표준기술을 집약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 3년간 250명 연구진 투입 개발 완료 = LG전자가 개발한 LTE칩셋은 최대 하향 100Mbps(Mega bit per second), 상향 50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며, 휴대폰을 통해 영화 한편 (700MB)을 단 1분 안에 내려 받을 수 있다. 이는 현재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 대비 5배 빠른 속도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지난 3년 간 연인원 250여명의 연구진을 투입해 기술 표준화와 상용 기술 개발, 주요 기지국 생산업체들과의 검증 작업을 치밀하게 진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300여건의 관련 특허와 3,000여건의 기고문을 제출하는 등 LTE 표준화 작업을 위한 다양한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LG전자는 이번 칩셋 개발을 시작으로 2010년 본격 시작될 LTE 서비스를 겨냥한 세계 최초의 LTE 휴대폰을 출시하는 등 4세대 휴대폰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백우현 사장은 “이번 LTE 단말 모뎀칩 개발 성공은 4세대 이동통신 시장의 시작을 알리는 동시에, 세계 이동통신 산업의 종주국 위상을 다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4세대 이통기술, 'LTE' vs '와이브로'
LG전자 2010년 상용화 겨냥 'LTE' 시장 선점 의지 밝혀

LG전자와 삼성전자의 4세대(4G) 이동통신 표준기술 주도권 다툼이 벌써부터 치열하다.

LG전자는 'LTE 어드밴스트'로 진화할 LTE(Long Term Evolution)을 기반으로 4세대 기술을 개발 중이고, 삼성전자는 3세대 표준으로 채택된 '와이브로(모바일 와이맥스)'를 4세대 이통표준으로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중이다. 그런 와중에 9일 LG전자는 LTE 단말기에 내장될 모뎀 칩을 독자기술로 개발해 선보였다.

◇LG, 'LTE'에 포커스

LG전자를 비롯한 LG그룹은 LTE 기술에 '올인'하고 있다. LTE기술은 WCDMA를 기반으로 진화된 것으로, 현재 전 세계 이통통신 사업자의 80%는 WCDMA를 서비스 중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LTE가 4G 기술로 채택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시각도 많다.

미국 버라이즌이 오는 2010년 상용화할 예정이고, 보다폰, T모바일, NTT도코모가 LTE를 채택하고 있다.

특히 LG전자는 9일 세계 최초로 최대 상향 100Mbps, 상향 5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LTE 단말 모뎀 칩을 내놓으면서 LTE 상용화에 가속도를 붙이기 시작했다. LG전자는 이번 LTE 단말 모뎀칩 개발을 기반으로 내년 상반기 LTE 단말 모뎀칩을 장착, 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모뎀을 선보임으로써 2010년 상용화 시점부터 휴대폰 등 LTE 단말시장을 선점하겠다는 포석이다.

안승권 LG전자 MC사업본부장은 "이번 칩 개발의 목적은 칩 사업보다는 범용칩이 나오기 전에 단말 상용화를 준비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버라이즌, 보다폰 등이 LTE를 도입키로 하는 등 4G 단말시장 규모측면에선 LTE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LTE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안 본부장은 와이브로와의 경쟁과 관련, "기술적 우위보다는 투자시점이 중요하다"며 "이통사들이 현재 3G망을 최대한 사용하고 차세대 투자시점에 나오는 기술이 바로 LTE이며 와이브로는 조금 빨랐다"고 지적했다.

◇삼성은 두마리 토끼사냥?

삼성전자가 4세대 기술표준으로 밀고 있는 '와이브로'는 2006년 상용화 이후 미국 스프린트가 4G 기술로 선택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장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이통사업자들이 기존 3G 망투자를 회수하지 못한데다 3G 기술과의 차별화에도 사실상 실패, 보급속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와이브로의 고전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는 4G 시장과 관련, 와이브로와 LTE를 병행 추진하되 현시점에서는 와이브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단말기뿐 아니라 장비사업까지 하고 있는 삼성전자 입장에서 현재 상용시장인 와이브로 시장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도 노키아, 에릭슨, 퀄컴 등과 함께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LTE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협의체인 LSTI 운영위원회에 멤버로 참여하는 등 LTE 표준화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현재로선 상용화 기술인 와이브로에 주력하고, 이후 LTE 시장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LTE 시장에서도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 LG전자, 4세대 이통경쟁 한발 앞서갔다 ]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4세대 LTE(Long Term Evolution) 단말 모뎀칩을 독자 개발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 경쟁에서 한 발짝 앞서나갔다. LG전자가 9일 경기도 안양시 이동통신기술연구소에서 공개한 LTE 단말 모뎀칩은 휴대전화 등 LTE 단말기에서 대용량 데이터를 송수신해서 처리하는 핵심 부품으로,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1원 짜리 동전보다 작은 칩 안에 LTE 첨단 표준기술을 집약한 것으로 휴대전화로 700MB 짜리 영화 한 편을 1분안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보다 5배 빠른 속도이다.

LG전자는 새로 개발한 단말 모뎀칩만을 판매하지는 않을 방침이지만,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LTE 서비스를 겨냥해 LTE 휴대전화 단말기를 앞서 출시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았다. 또 LTE 관련 특허와 로열티 협상 등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게 됐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은 한국의 와이브로(WiBro,모바일 와이맥스)와 노키아를 중심으로 한 유럽의 LTE 등 2개의 기술로 압축된 상태다.

최근 퀄컴이 비용절감을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을 추진해오던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UMB(Ultra Mobile Broadband)'의 개발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와이브로와 LTE의 양자 대결에서 속도 면에서는 와이브로쪽이 좀더 앞서가고 있다. 지난 10월초 삼성전자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개발 및 시연에 성공한 '와이브로 에볼루션' 시스템은 시속 350㎞의 고속 이동차량에서 전송 속도 20Mbps이상으로 HD TV급 무선 인터넷을 할 수 있다.

이는 기존 와이브로에 비해 4배이상 빠르고, HSDPA에 비해 10배 이상 처리속도가 개선된 것으로 MP3 음악파일 1곡(4MB)을 0.2초만에, 700MB 짜리 영화 1편을 37초만에 내려받을 수 있는 성능이다.

하지만 LTE의 경우 속도에서 와이브로와 별 차이가 없으면서도 현재의 WCDMA망을 기반으로 발전한 기술이어서 기존 네트워크 망과 유연한 연동이 가능하고 기지국 설치 등 투자비용과 운영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의 강점이다.

당연히 기존 네트워크 망을 운용중인 무선사업자들은 LTE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현재까지 미국 버라이즌, 유럽 보다폰, T모바일, 오렌지, 일본 NTT도코모, KDDI, 중국 차이나모바일과 같은 대형 이동통신사들이 LTE를 4세대 이동통신 방식으로 채택했다.

이 때문에 와이브로를 개발한 삼성전자 역시 LTE 이동통신기술 개발을 병행하고 있고, 글로벌 경쟁에서 상당히 앞서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시장조사기관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세계 LTE 휴대전화 시장 규모가 2012년 7천180만대에서 2013년 1억4천970만 대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애널리시스 메이슨은 LTE서비스가 2015년까지 전세계적으로 4억4천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해 4세대 이통의 주류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백우현 사장은 "LTE가 상용화되면 유선과 거의 맞먹는 무선 인터넷이 되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상상하지 못하는 서비스가 존재할 것이고, MP3, 스마트폰, 자동차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시대가 될 것"이라며 "메이저 통신업체들이 LTE를 선호하는 만큼 4세대는 LTE를 주력으로 해서 자원을 많이 투입할 것이고, 와이브로도 국내 시장 규모만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