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헤지펀드도 금융난 ... 아시아 시장 심각한 상태

by 성공의문 2008. 11. 4.

거액 투자자들만의 고수익 투자수단으로 알려진 헤지펀드(hedge fund)가 세계 금융난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이는 은밀성과 공매도 전략의 부정적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익률로 선망의 대상이었던 헤지펀드마저 불안정한 세계 증시 및 투자자들의 환매 요청 공세를 피할 수 없었다는 것. 이미 몇몇 헤지펀드는 파산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헤지펀드가 몰락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헤지펀드는 일반적으로 특정 거액 투자자에게만 한정된 사모 펀드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1조7,000억 달러(약 2천150조 원) 규모에 달하는 헤지펀드 산업은 높은 수수료에도 일반 투자수단을 훨씬 넘어서는 공격적인 고수익 창출로 명성을 쌓아왔다.

싱가포르의 헤지펀드 모니터 기관 유레카헷지(Eurekahedge)에 따르면, 이 헤지펀드는 이미 2008년 1월~9월 동안 평균 -7.7%의 손실을 기록했다.

그 중 최악의 손실을 기록한 헤지펀드들은 주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로 알려졌다. 아시아 헤지펀드들은 2008년 1월~9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약 -20%의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9월 한 달 동안만 전월비 -6% 이상 손실을 기록했다.

이 같은 실적 악화는 지난 5년간 어마어마한 자금을 끌어 모았던 헤지펀드 산업 전체를 위협에 빠뜨리고 있다. 또한, 자금난에 처한 금융기관 및 투자자들의 환매 요청에 헤지펀드들이 딜레버리징에 들어가면서 자금을 다시 끌어들이고자 주식 등을 순매도해 세계 증시가 폭락하는 사태를 빚기도 했다.

이로 인해 다수의 헤지펀드들이 보유하고 있는 은행 HSBC 주가도 폭락했다.

주식 폭락의 원흉으로 손꼽히는 공매도란,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주식으로 일종의 도박을 하는 리스크가 큰 헤지펀드의 주요 투자 전략 중 하나이다. 이 기법을 잘 이용할 경우 하락장에서도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

공매도는 증시 폭락을 부추기는 주범으로 여러 국가에서 금지하고 있으나, 아직 허용되는 곳에서 는 고위험, 고수익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세계 최대의 헤지펀드로 알려진 미국의 시타델(Citadel)이 올해 들어 보유한 몇몇 펀드의 수익률이 -35%를 기록하면서 유동성 위기에 빠진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증폭되자, 시타델은 이달 초 견실한 재무구조를 증명하는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물론 모든 헤지펀드들이 경영난에 처한 것은 아니며, 어떤 펀드들은 여전히 수익을 올리고 있다.

홍콩의 헤지펀드 드래곤백 캐피탈(DragonBack Capital Limited)의 변동 펀드는 지난 9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익을 올렸다. 드래곤백의 CEO 롭 랜스(Rob Lance)는 현재 세계 헤지펀드 산업은 대대적인 변화를 겪고 있으며, 결국 최고의 실력을 지닌 가장 용감한 헤지펀드만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