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올바른 나무 전정 - 알렉스 L. 샤이고 Alex L. Shigo

by 성공의문 2012. 2. 7.

개정판 | 원제 Tree Pruning: A Worldwide Photo Guide (1989년)
올바른 나무 전정 
알렉스 L. 샤이고 (지은이) | 이규화 (옮긴이) | 아인북스 | 2011-05-17
240쪽 | 250*175mm | ISBN(13) : 9788991042377 

이 책은
전정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나무를 다루는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데 있다. 나무 전정의 역사상 가장 큰 문제는 전정이 나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무시된 채 인간의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져온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전정을 인간의 욕구는 물론 나무의 건강과 나무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들과 연계하여 논하고자 한다.

『올바른 나무 전정』은 현대 전정 기법을 확립한 미국의 알렉스 L. 샤이고 박사가 오랜 세월에 걸친 과학적인 전정 연구 결과를 많은 사진과 함께 쉽게 소개하는 사례 설명서이다. 전 세계를 다니며 수집한 올바르거나 그릇된 나무 전정 사례가 다양한 주제별로 사진과 함께 관련한 내용이 실려 있어서, 나무를 가꾸고 다루는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


지은이 
알렉스 L. 샤이고 (Alex L. Shigo) - 1930년 5월 8일 ~ 2006년 10월 6일
 


현대 전정의 아버지. 
미국 산림청에 근무하면서 평생 나무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상의 수목관리방법을 찾는 데 헌신했다. 15,000본 이상의 나무를 절개하였고, 1985년에는 이를 바탕으로 나무에서 수간(줄기)과 가지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밝히는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가지 절단 위치에 관한 논쟁을 종식시켰으며,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상처도포제가 병원체의 감염으로부터 상처를 보호한다는 근거 없는 믿음을 일축했다.

또한 나무의 활력과 부후를 측정하는 기구(샤이고측정기, Shigometer)를 개발하여 나무 관리의 과학화에 크게 기여했고, 27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나무관리 교육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1930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출생 
1956 웨인즈버그 칼리지 졸업 
1958 웨스트버지니아 대학 식물병리학 석사 
1959 웨스트버지니아 대학 식물병리학 박사 


인상깊은 구절
전정은 가장 오래되고 필수적인 나무관리법 중의 하나이다. 사람은 나무의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기 위해, 꽃과 과일, 목재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해, 그늘과 방풍을 위해 전정을 해왔다. 하지만 모든 나무의 관리는 나무가 아닌 인간을 위해서였다.

역사 이후로 전정에 대한 내용의 수많은 책과 논문이 발표되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아직도 주변에서 수많은 그릇된 전정을 목격한다.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나무 전정은 네 가지 독립된 분야에서 발전해왔다. 정원용, 과수용, 산림용, 분재용이다.
 
정원의 나무들은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고 꽃의 양과 아름다움을 증대시키기 위해 전정을 했다. 정원 전정은 형상수, 격자 시렁, 가지 엮기, 두목 전정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정 관행은 모두 많은 시간과 기술이 필요했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졌다. 과수원 전정은 과실의 질과 양을 증대시키고 수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행해졌다.

임목 전정은 상품으로서의 나무의 품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행해졌다. 임목 전정은 거리를 두고 심어진 속성수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행해졌다. 간격을 띄어 나무를 심으면 빨리 자라지만 낮은 가지가 더 오래 살아남는다. 


사례를 통해 조경의 대가로부터 배우는 올바른 전정(가지치기) 기법 
이 책은 현대 전정 기법을 확립한 알렉스 L. 샤이고 박사가 오랜 세월에 걸친 과학적인 전정 연구 결과를 사진과 함께 소개하는 사례집입니다. 
전 세계를 다니며 수집한 올바르거나 그릇된 나무 전정 사례가 다양한 주제별로 사진과 함께 실려 있어서, 나무를 다루는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나무 전정은 인간의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만 여겨져왔고, 결과적으로 나무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나무의 생육에 도움이 되었어야 할 전정이 오히려 나무의 아름다움과 방어체계를 훼손하고 나무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기도 했던 것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전정을 인간의 욕구는 물론 나무의 건강과 나무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들과 연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무 생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올바른 전정이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며, 나무의 아름다움과 방어체계를 존중하고 나무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 전정에 대한 저자의 시각 ≫ 
나무는 산림 속에서 수백만 년 동안 살아왔다. 
우리는 나무를 우리가 사는 세계로 들여왔다. 
그리고 나무가 자라는 방식을 바꾸어놓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들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 
올바른 보호는 나무가 어떻게 자라며 어떻게 스스로를 방어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올바른 전정, 그릇된 전정 
전정은 단순한 가지제거와는 차원이 다르다. 전정은 나무로부터 무엇을, 얼마만큼, 언제, 어떻게, 얼마나 자주 제거하고, 나무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나무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나무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람의 경우, 외과의사는 단순히 잘라내는 것 이상의 일을 한다. 외과의사는 신체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나무를 이해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올바른 전정은 예술이나 과학이 될 것이다. 그리고 상식의 문제가 될 것이다. 

전정은 가장 오래된 나무관리법 중 하나다. 사람은 나무의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기 위해, 꽃과 과일, 목재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해, 그늘과 방풍을 위해 전정을 했다. 모든 관리는 인간을 위해서였다. 전정에 대한 수많은 책과 논문이 발표되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아직도 수많은 그릇된 전정을 목격하게 되는 것일까?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나무 전정은 4가지 독립된 분야에서 발전해왔다. 정원용, 과수용, 산림용, 분재용이 그것이다. 정원의 나무들은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고 꽃의 양과 아름다움을 증대시키기 위해 전정을 했다. 정원 전정은 형상수, 격자시렁, 가지 엮기, 두목전정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정 관행은 모두 많은 시간과 기술이 필요했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졌다. 과수원 전정은 과실의 질과 양을 증대시키고 수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행해졌다. 임목 전정은 상품으로서의 나무의 품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행해졌다. 임목 전정은 거리를 두고 심어진 속성수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행해졌다. 간격을 띄어 나무를 심으면 빨리 자라지만 낮은 가지가 더 오래 살아남는다. 이런 경우, 낮은 
곳에 있는 큰 가지는 전정을 해주어야 한다. 분재는 크기와 모양을 극도로 조절하기 위해 행해졌다. 

지금까지 전정에 관한 책 가운데 나무의 건강을 우선시하는 관점에서 전정을 논한 책은 거의 없다. 


전정이란 수목의 관상, 개화결실, 생육상태 조절 등의 목적에 따라 정지를 하거나 또는 조경 수목의 건전한 발육을 도모하기 위해 가지나 줄기의 일부를 잘라내는 정리 작업을 일컫는다.
책에서 저자는 전정을 인간의 욕구는 물론 나무의 건강과 나무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들과 연계하여 소개하고 있다. 나무 생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올바른 전정이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며, 나무의 아름다움과 방어 체계를 존중하고 나무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일고 나면, 일상에서 나무를 바라보는 시각과 각 가정과 회사, 기타 늘 주변에 있는 나무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의 부록으로 실린 ‘나무는 어떻게 자라고 스스로를 방어하는가?’,
‘생명을 유지하는 원리와 죽음에 이르는 원리는 같다.’ ‘나무 전정의 역사’,
‘한스 마이어-베겔린 박사와 전정의 역사’ 등은 나무를 이해하는 데 더욱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목차
 
 
머리말
감사의 글
역자 서문

서론
전정의 문제들
안전제일
쉬운 해결방안, 어려운 실천
가지 해부
자연낙지
보호지대
가지깃(branch collar)
지피융기선(BBR)
자연 표적 전정(natural target pruning)
전정 후 새살(woundwood)
그릇된 자르기
내부 모습(올바른/그릇된 자르기)
평절(flush cut)과 문제점
죽은 가지 제거
가지그루터기(branch stub)
유상조직(callus)의 혼동
분기된 줄기(codominant stem)
매몰된 수피(included bark)
수형(tree form)
정지(training out)
수간 자르기(topping)
두목 전정(pollard)
모양 만들기
격자 시렁(espalier)
깎기 전정(shearing)
목질의 덩굴식물 전정
과수 전정
나무 심기
큰 나무 전정
과도한 전정
나무의 위해
크기와 형태의 올바른 조절
상처도포제(wound dressing)
단근(root pruning)
맹아지(sprout)
야생과 전정
분재(bonsai)
나무의 품위
향후 과제
사람과 나무
나무와 그들의 이웃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