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여성들이 어떻게 군사산업단지 인수를 하게 되었는가

by 성공의문 2019. 1. 3.

처음으로 국가 방위 체계는 더 이상 남성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다.


최고 수준의 무기 생산자들의 경영 지도력에서부터 국가의 군무기를 설계하고 구입하는 고위 정부 관리들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국방 계층은, 주로 여성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1월 1일 현재 국내 5대 방위사업업체인 노스럽그룸만, 록히드 마틴, 제너럴 다이내믹스, 보잉의 방위사업부 등 4대 방위사업업체의 CEO들은 여성이다. 그리고 협상 테이블 전반에 걸쳐, 미 국방부의 최고 무기 구매자이자 국가 핵 비축의 최고 책임자는 현재 한국의 최고 무기 통제 협상가나 공군 비서 같은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 안보 직책에 있는 다른 여성들과 함께 있다.


그것은 항상 남성위주의 보루였던 것, 수십 년 동안 과학과 공학 분야에 진출한 여성들이 결실을 맺었고 정부 기관과 민간 부문이 점점 더 남성 중심적인 보루였던 것에 대한 분수령이다.


그리고 록히드 마틴의 CEO인 Marilyn Hewson이 POLITICO에게 말한 것처럼, 그것은 또한 "당신이 다음 일을 할 수 있을지 아니면 특별한 임무를 맡을 수 있을지 의심하는 작은 목소리를 잠재우는 것"의 결과다."


퇴역 공군 대령이자 선도적인 산업단체인 국방산업협회 소속의 직업개발 및 네트워킹 기관인 국방부의 여성 집행 이사인 Rachel McCaffrey는 "나는 당신이 충분한 여성들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POLITICO와 통화한 거의 12명의 여성 임원과 국방 지도자들은, 더 많은 여성이 맨 위에 있는 것은, 무기를 개발하고 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에 대한 진부한 가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에서부터, 공기를 살 때 납세자들을 위해 더 나은 거래를 협상하는 것까지, 크고 작은 방법으로 기업과 국방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비행기, 탱크, 로켓 그리고 배; 최고 그리고 가장 밝은 기술자와 정책적 특권을 모집하고 유지하는 것.


그리고 그들은 우리 나라가 수평선에서 매우 복잡한 국제 도전들에 직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른 관점들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나에게 국가 안보 문제 입니다: 우리는 모든 마음, 모든 사람, 즉 남성, 여성, 모든 인종, 모든 수준의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라고 방위 및 정보 기관과 함께 7억 5천만 달러 이상의 사업을 한 현재 엔지니어링 및 IT 서비스 회사인 Engility의 CEO인 Raytheon의 전 부사장은 말했다. 장기적으로는 인재가 이기도록 해야 한다."


보상 혜택


"다른 분야보다 국가 안보계는 일반적으로 색상이나 신념, 성별에 관계없이 높은 성과를 거둬들이고 있다"고 케이틀린 힉스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수석부위원장은 말했다.


오바마 정부에서 국방부 부차관보를 지낸 힉스 차관은 "성공주의 시절마다 경기장을 한층 더 평평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 분야는 대체로 실력주의 정치다. 그것은 공로를 보상한다.


그녀는 "항상 그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지만, "그 분야는 분명히 결과가 중요한 분야"라고 말했다.


안드레아 톰프슨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미국의 무기 판매에서 수십억 달러를 검토하고 국제 무기 협정을 이행하고 협상하는 최고 외교관인 무기 통제 및 국제 안보 담당 차관보를 임명하기 전에 육군 장교로 승진했다.


"나는 사람들에게 봉사의 긍정적인 측면 중 하나는 기회와 봉급이 같다고 말한다."라고 그녀는 인터뷰에서 말했다. "여러 번, 나는 이 방에 있는 유일한 여성이었다. 하지만 늘 똑같은 대우를 받았다고 말했다.


리사 고든 헤이거티는 국가핵무기를 건설하고 유지하는 에너지부 산하 국가핵안보국을 운영한 최초의 여성이다.


그녀는 한 인터뷰에서 그녀 또한 그 방에 있는 유일한 여성이었지만, 누군가 그것을 꺼내지 않았다면 알아차리지 못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시간이 좀 지난 후, 그것은 결코 성별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고 그녀는 말했다. 식탁에 앉아 있는 사람들의 자격에 관한 것이었다."


수학, 과학, 그리고 '동여하지 않음'


"이러한 경향의 또 다른 주요 동인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또는 STEM 분야로의 여성의 꾸준한 성장이다. STEM은 이러한 일자리에 대한 중요한 준비 과정이고 실패의 척도를 견딜 수 있는 훈련이다"라고 Tufts University의 대학원 교육 학장인 Karen Panetta는 말했다.


"이 모든 놀라운 여성들이 어떤 면에서 STEM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실패하는 법을 배우도록 훈련시킨다. 사람들은 도중에 겪었던 실패나 실망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여성들과 그렇지 않은 여성들 사이의 구별되는 요소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 은퇴한 대령 맥카프리는 그 과정에서 많은 "눈 굴림"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공군의 낭비적인 프로그램을 죽이려고 했던 때를 회상했고, 만약 그녀가 남자였다면 훨씬 더 빨리 일어났을 것이라고 의심했다.


"우리 모두는 어떤 조직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너는 괴롭힘을 당한다."라고 그녀가 말했다. "많은 경우, 자신감 있고, 자기 주장이 강한 여성들은 솔직하고, 성깔로 보일 겁니다. 그래서 자신감과 자기주장을 겸비한 동시에 접근성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 올바른 균형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 모든 여성들은 두꺼운 피부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Tufts의 학장인 Panetta는 말했다.


매년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미국의 최대 방위 회사들의 인내심이 성과를 거두었다.


1월 1일 제너럴 다이내믹스와 다른 첨단 기술 회사에서 일련의 임원직을 맡았던 캐시 워든은 200억 달러 이상의 국방 관련 수입으로 2017년 펜타곤의 네 번째로 큰 계약업체인 노스럽 그룸만의 사장이 되었다.


그녀는 30여 년 전 산업 엔지니어로 처음 입사했던 국방성 최대 계약업체인 록히드社와 거의 500억 달러의 국방 수입을 올리고 있다.


전직 정보 장교인 Phebe Novakovic은 거대 방위산업계의 최고 경영자로, Leanne Caret는 현재 보잉의 국방, 우주, 안보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엄마와 아빠가 모두 보잉사에서 일했던 카레는, 오늘날 여성들이 여전히 그녀의 업무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종종 그것은 기관보다 더 자주, 즉 그녀의 말로 하면 "접근보다는 기억력"이다.


"우리는 여성들이 필요하고 남성들은 그들의 자아감각이나 유머감각을 잃지 않고 정말 어려운 과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Engility의 CEO인 Dugle은 여성들이 종종 승진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했다.


"내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내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내 자신에게 말하고 싶은 유혹에 저항하는 것이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내가 그 역할을 제의 받았을 때 나는 레이시온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사업체의 사장이 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용기와 자신감을 끊임없이 떠올린다.


에너지부 고위 관계자인 고든 헤이거티가 덧붙였다. "나는 내가 충분히 훌륭하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내가 그 도전을 극복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다른 사람이 직면하는 도전을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들 모두는 현재 국방부의 최고 무기 구매자인 국방부의 인수와 유지를 위해 국방부 차관직을 맡은 최초의 여성인 엘렌 로드와 거래를 하고 있다.


Lord는 이전에 Textron의 자회사 Textron Systems의 CEO를 역임했다.


정통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


리더십에 대한 그들의 접근 방식은 남자들과 어떻게 다른가? 여러 가지 면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깊이 간직하고 있는 가정을 질문하는 데 있어서 미묘하거나 그렇게 미묘하지 않은 것 모두라고 그들은 말한다.


리더십에 있어서 여성의 이점에 대해 자주 질문을 받는 파네타는 사막에 있는 군인들이 민감한 장비에서 모래를 꺼내기 위해 팬티호스를 사용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남자가 그 생각을 했을까?"라고 그녀가 물었다. "가장 오랫동안, 이 남성 지배적인 조직들은 문제나 접근에 대한 인구의 관점 중 절반을 놓쳤다."


McCaffrey는 또한 여성들은 '우리는 항상 이런 식으로 해 왔다'는 것에 덜 속한다고 말했다. 때때로 여성들은 그것에 대해 좀 더 기꺼이 이의를 제기한다."


그녀는 여성들이 앞장서서 더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방법을 찾아냈다.


우선 첫째로, 여성들은 재빠른 협상가들이다. "나는 훌륭한 협상가였던 여성들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과소평가되었기 때문이다"라고 McCaffrey는 말했다. "협상의 열쇠는 다른 사람들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확실히 아는 것이다. 여자들은 정말 잘 하는 경향이 있어."


1990년대 이후 세 번째로 이 직책을 맡았던 헤더 윌슨 공군 장관은 작년 국회의원들에게 여성이 나라를 지키는 데 더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만약 내가 이 방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당신이 당신의 삶에서 알고 있는 가장 보호적인 사람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한다면, 이 방에 있는 사람들 중 절반이 그들의 어머니에 대해 생각할 것이다,"라고 그녀는 하원 군사위원회에 말했다. "우리는 보호자들이다. 그것이 군대가 하는 일이다. 우리는 나머지 사람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그곳은 여성이 살기에 아주 자연스러운 곳이다."


그러나 모든 진보에도 불구하고, 그 추진력은 보장되지 않는다. 더 많은 여성을 채용하고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강력한 멘토를 설립하는 것이 핵심이 될 것이다.


록히드 마틴의 CEO인 휴슨은 더 많은 여성을 채용하는 것을 우선시했다고 말한다.


"나는 여성이 CEO의 역할에 오르는 것을 보는 것이 그들에게 영감을 주며 동기부여가 된다고 말하는 그들의 다양한 직업의 여러 단계에 있는 여성들에 의해 자주 접촉된다."고 그녀는 말했다. "그것은 특히 TV와 영화가 종종 젊은 소녀들에게 과학과 공학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성공한 여성들에 대한 긍정적인 묘사를 보여주지 못할 때 매우 만족스럽다.


"우리는 이 긍정적인 추세가 계속되기를 바란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우리는 젊은 여성들이 학교에서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집중하도록 고무하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에 투자하고 있다. 우리는 더 많은 젊은 여성들이 우리가 어려운 도전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STEM 직업을 추구하도록 격려하고 싶다."

politi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