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술, 담배 - 나쁜 습관을 이기는 법

by 성공의문 2014. 2. 28.



- 질문자 : 술, 담배, 게임중독, 습관적 분노표출 등 나쁜 습관을 이겨내는 비법이 있을까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반복적으로 노력해도 잘 안 되네요.

 


- 윤홍식 대표 답변 :

 

반복을 신경 쓰면 이미 지는 겁니다. 안돼요! 신경도 쓰지 마세요! 반복 한다는 생각도 내려 놓고, 그냥 지금 이 순간에 늘 싸워서 이겨야 합니다. 매 순간 이겨내야 해요. 그 미래를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담배를 한 대 핀다고 치죠. 담배가 지금 피고 싶어요. 이럴 때 담배를 피우고 싶은 오늘의 그 욕망 하고만 싸워야 합니다. 마음 챙김 방법으로 ‘몰라!’, ‘괜찮아!’ 한 5분 때리신 후, '이거 자명해?' 하고 피웠을 때의 이익하고, 지금 내 마음의 이 깨어서 얻는 평화하고 어떤 것을 선택할까 고민하다 보면, 두번에 한 번 정도는 이길 때도 옵니다.

 

이 정도면 성공하신 거죠. 더 많은 것을 바라지 마세요. 이렇게 계속 사세요. 왜냐하면 여기서 만약에 미래를 끄집어 와 버리면 집니다. 오늘은 내가 겨우 이길 수 있다만 내일은 질 것 같다. 그러면 지는 거죠.

 

병법의 핵심은 내 힘보다 큰 적하고 싸우면 진다는 겁니다. 오늘의 이 욕망하고만 싸우는 것도 이기냐, 마냐 하는데, 겨우 이길 둥 말 둥 한데, 미래의 모든 욕망을 데리고 오면 어떻게 될까요? '어차피 오늘 내가 막아봤자 내일 질 거 아니냐? 모래는 질 거 아니냐? 모래까지 막았다 쳐도 그 다음 날 질 거 아니냐?' 그럼 지는 거죠.

 

'에라~ 피자! 어차피 질 거 피자!' 그렇게 되면 안 됩니다. '모른다!'에 달인이 되셔야 해요. 오늘 몰라요. 내일 몰라요. 과거 몰라요. 과거 내가 어떻게 했는지 몰라요. 지금 딱 이 놈하고만 상대하는 겁니다. '너 자명해? 자명하면 하고 자명 안 하면 안 할께!'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세요. 그래야 이깁니다. 이렇게 살아가시는 게 오래되면 습관이 바뀌는 거죠. 이해되십니까?

 

맛이 좀 다릅니다. 이게 벌써 며칠 따지고 하시면 안 돼요. 지금 이 순간에 그 대상만 상대하세요. 싸워서 이기고, 싸워서 이기고, 싸워서 이기는 경험이 쌓이는 것이 이제 습관을 바꿉니다. 나는 요즘 계속 이기고 있다라는 그 힘! 나 요즘 계속 이기고 있어. 이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여러분이 야구를 잘 해도요. 더 강적하고 붙어서 매일 지고 다니면 자신감 있겠어요? 하나도 없죠. 야구를 너무 못하는 팀도 더 못하는 팀하고 계속 게임해서 매일 이기면, 뭔가 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작은 싸움에서 이기셔야 됩니다.

 

그럼 이 승리에 기쁨이 있죠. 그것을 많이 누리시는 분은 이제 더 큰 싸움에서도 이길 수 있는 힘이 있는데, 혼자서 별거 아닌 싸움을 괜히 큰 싸움 만들어서 지고, 지고, 지고 다니다 보면요. 뭐 며칠을 하면 습관이 바뀐다는 말을 들어도, 저 내면에서 그럴 리가 없다라고 다 생각하고 계실 겁니다.

 

말이 좋지 100일 아니라, 내가 몇 년을 해도, 그 다음날 질 수도 있는 거 아닌가요? 부정적인 생각만 나요. 100일이면 습관을 바꾼다. 100일 뒤에는 지지 않을까? 21일면 습관을 바꾼다. 21일? 22일째 지지 않을까? 안 되겠죠? 그런 생각 자체를 안 해야 됩니다.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하세요. '몰라!', '괜찮아!', 대신에 ‘지금 여기!’라고 하셔도 되요. '지금!', '여기!' 앞뒤 다 자르고 '여기!' 깨어서 '내가 지금 하려는 짓이, 하려는 생각이 자명해?' 자명하면 하고, '나한테 이득이야? 모두에게 이득이야? 가족한테도 이득이야?' 이렇게 생각해보시고 자명하시면 하십시오.

  

시간 되시는 분은 동영상 강의도 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