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산초나무 Zanthoxylum schinifolium

by 성공의문 2008. 12.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초나무
Zanthoxylum schinifolium, 
山椒(산초), 崖椒(애초)
 

1.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운향과의 낙엽관목으로 수고 3m정도 산지에서 자란다. 잔가지는 가시가 있으며 붉은빛이 도는 갈색이다.

2. 잎은 어긋나고 13∼21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길이 1∼5cm정도의 넓은 바소꼴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와 더불어 투명한 유점(油點)이 있다.

3.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8∼9월에 흰색으로 피며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작은 꽃자루에 마디가 있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달걀 모양의 원형이다. 꽃잎은 5개이고 길이 2mm의 바소꼴이며 안으로 꼬부라진다. 수술은 꽃잎과 길이가 같고, 암술은 암술머리가 3개로 갈라진다.  

4. 열매는 삭과이고 둥글며 길이가 4mm정도이고 녹색을 띤 갈색이며 다 익으면 3개로 갈라져서 검은 색의 종자가 나온다.

5. 열매는 익기 전에 따서 식용으로 사용하고 다 익은 종자에서 기름을 짠다.

6, 한방에서는 열매 껍질을 야초(野椒)라는 약재로 쓰고 복부냉증을 제거하고 구토와 설사를 멈추게 하고 회충, 간디스토마, 치통, 지루성피부염에효과가 있다.

7.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8. 종류

① 가시가 없는 것을 민산초(var. inermis),

초피나무 와 비슷하지만 잎자루 밑 부분에 가시가 1개 달리고 열매가 녹색을 띤 갈색이며 꽃잎 이 있는 것이 다르다.

② 가시의 길이가 짧고 잎이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타원형인 것을 전주산초(var. subinermis)한다,

③ 잎이 좁고 작은 것을 좀산초(var. microphyllum)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