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사나이답고 남자다우면 대장부? 맹자에서 나온 대장부의 진짜 뜻.

by 성공의문 2014. 1. 15.


 

- 질문자 : 사람들이 보통 남자답고, 사나이 다우면 대장부라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저는 좀 생각이 많고 분석적인 성향이 있어서 어찌 보면 내성적일 수 있는데요. 꼭 영화속 장군같이 해야 대장부가 될 수 있는 것인지요. 대장부는 정확하게 어떤 사람을 말하나요?

  

- 윤홍식 대표 답변 : 맹자의 대장부 이야기를 한 번 들어 보세요.

 

천하의 넓은 곳에 거처하며(인仁), 천하의 바른 자리에 서며(예禮), 천하의 큰 길을 걷는다(의義). 뜻을 얻으면 백성과 함께 그 길을 걸으며, 뜻을 얻지 못하면 홀로 그 길을 걷는다. 부하고 귀함(富貴)으로도 그를 타락시킬 수 없고, 가난하고 천함(貧賤)으로도 그를 움직일 수 없으며, 권위와 무력(威武)으로도 그를 굴복시킬 수 없다. 이러한 자를 이른바 ‘대장부’라고 한다.

 

居天下之廣居 立天下之正位 行天下之大道 得志與民由之 不得志獨行其道 富貴不能淫 貧賤不能移 威武不能屈 此之謂大丈夫 (「맹자 등문공滕文公 」하)


천하의 넓은 곳에 거처하며, 이것은 사랑을 말해요. 사랑이 사람의 마음이라고 했죠. 사람의 집이라고도 맹자가 표현합니다. 우리가 늘 살아야 될 집은 사랑이에요. 인(仁, 사랑). 그래서 천하의 넓은 곳에 나는 살며, 늘 사랑의 마음으로 살아요. 그리고 천하의 바른 자리에 서며, 예절(禮)을 늘 지키고요. 천하의 큰 길만을 걷는다. 맹자는 정의(義)를 길이라고 표현합니다. 다닐때는 꼭 정의로 다니라는 거에요.

 

사랑의 마음을 품고, 다닐 때는 정의로 다녀라. 보통 인(仁)은 집에 비유되고, 의(義)는 길에 비유되요. 늘 사랑에 살면서 늘 정의로운 길을 걸어라. 이런 얘깁니다.

 

집에 있다가 길에 나올 때는 사랑을 버리고 정의만 해야지 라는 것이 아니고요. 사랑은 우리의 집같은 거라는 겁니다. 우리가 늘 편하게 쉴 수 있는 집이어야 되구요. 정의는 우리가 항상 걷는 길처럼 늘 정의를 생각해야 된다는 겁니다.

 

인생이라는 길을 걸어갈 때요. 양심(4단, 인의예지)이 뻗치는 사람이 대장부입니다. 그러면 이 분은 뜻을 얻어 임금이 되건, 재상이 되건, 등용이 되면 백성과 함께 그 길을 걸어요. 보살입니다. 그래서 유교는 대승불교와 잘 맞아요. 대승적이에요. 그리고 만약에 뜻을 얻지 못하면 홀로 그 길을 걸어요. 홀로 그 길을 걷는 분 보고 소승이라고 하면 안 됩니다.

 

소승과 대승의 차이는 이겁니다. 예를 들어 토굴 속에서 둘이 앉아서 같이 수련하고 있다고 치죠. 토굴 수행을 하고 있다 하더라도 한 분은 중생구제를 해야 되는데 내가 여건이 안 돼서 이러고 있다 하면 대승이에요. 나는 애초에 그런 생각이 없다 하면 소승이에요. 모습 보고는 모릅니다. 무슨 동기에 하고 있는지 알아야 되요.정말 중생을 구제하고 싶은데 뜻을 못 얻어서 나라도, 내 몸에서라도 도를 구현하자하고 하고 있는 분은 소승이 아니겠죠. 이거 구분 하셔야 합니다.

 

맹자의 대장부는 대승이에요. 그래서 그 분은 부귀도 타락시킬 수가 없어요. 돈을 줘도 이 분은 뭘 보냐 하면 상대방이 돈을 내 놓으면 저게 양심(4단)에 맞나 이거만 봐요. 그러니까 타락을 못 시켜요.

 

누군가 겁을 줘요. 가난과 천함. 너 이렇게 있다가는 너 굶어 죽어 라고 해도 사단에 맞으면 괜찮다라고 생각해요. 권력과 무력으로 그 사람을 협박해도 양심(4단)에 맞으면 어쩔 수 없지 라고 생각해요. 내가 당당히 맞서겠다라고 생각해요. 이러니까 이런 사람을 대장부라고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4단(인의예지)이라는건 우주의 법입니다. 제가 이런 표현을 많이 써요. 지구에 사는데 전 우주의 법을 지키고 살아가는 사람을, 누가 지구에서 그 사람을 협박하겠습니까? 예수님이나 부처님이나 공자님, 다 우주의 법을 따르신 분들이에요. 그래서 지구에서 그 분들을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제가 이런 비유를 들잖아요. 개미들이 우루루 가는데 개미 하나가 다리꼬고 앉아서 있다가 인간하고 눈이 딱 마주쳤는데 니 뜻, 니 마음 내가 안다하고 개미 하나가 보고 있으면 하느님이 볼 때도 인간 중에 그 개미같은 존재가 있어요. 인간이 얼마나 우주에서 먼지같은 존재입니까? 그런데 마인드가 우주와 통해 있어요. 이런 사람들을 성인(聖人)이라고 하는 거에요.

 

양심(4단)은 우주적인 법입니다. 내가 그 사람 배려하는데 누가 싫어해요. 내가 그 사람한테 피해 안 줬는데 누가 싫어해요. 내가 그 사람한테 겸손하게 구는데 누가 싫어하며 그 사람한테 내가 틀린 말 안 하는데 누가 싫어할 수가 있어요? 지구에 이렇게 꼬물거리는 벌레같은 인간중에 우주적인 걸 이해하는 사람들이 성인(聖人)입니다. 우주의 법을 내가 다는 못해도 따라해 보겠다는 사람들이 보살들이에요. 군자들이구요. 그런 분들을 대장부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