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방크스소나무 Pinus banksiana Lambert

by 성공의문 2008. 11. 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크스소나무
Pinus banksiana Lambert

1. 수 고 : 25m, 지름 50cm정도의 상록침엽수 교목이다. 수피는 흑갈색으로 좁고 깊이 갈라지고, 동아(冬芽)는 연갈색이다. 
2. 잎    : 2엽씩 모여나기하며 잎의 길이는 2∼4cm로서 소나무종류의 잎으로 서는 매우  짧다. 
3. 꽃     :  1화로서 5월에 황갈색으로 핀다.
4. 열 매 : 길이가 3∼5cm정도의 솔방울은 달걀모양의 원추형으로 노랑 회색빛으로 핀다.
5. 원산지 : 북아메리카이고, 리기다소나무와 같은 해인 1900년경에 수입되었다고 한다. 
6. 목   재 : 펄프재로 사용된다.

잎 
2개씩 속생하는 잎은 굳고 짧으며 길이 2-4cm로서 비틀리고 퍼지며 횡선열매의 수지구가 외위(外位)이다.

열매
구과는 길이 3-5cm, 지름 2-3cm이고 난상 원뿔모양으로서 대개 끝이 구부러지며 회황색이고 오랫동안 벌어지지 않으며 비후부는 편평하거나 도드라지고 제(臍)는 작으며 침(針)이 없다. 종자는 흑색이고 삼각상 달걀모양이며 길이 4mm 내외, 폭 2mm이고 날개는 길이 7-10mm, 폭 3.5-4.5mm이며 자엽은 4-5개이고 다음해 10월에 성숙한다.


5월에 황갈색의 꽃이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줄기
높이 35m, 지름 50cm이며 가지가 넓게 퍼지고 1년에 1마디 이상 자란다. 나무껍질은 암갈색이며 좁고 두껍게 갈라지며 박편처럼 떨어진다. 일년생가지는 자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동아는 연한 갈색이다.


분포 -  북아메리카 
▶대서양 연안에서 미국 중부지방과 캐나다에 걸쳐 분포한다. 
▶우리나라 전지역에서 식재되고 있다.

형태
상록 침엽 교목으로 대개 아교목상
겉씨식물 구과목 소나무과의 상록침엽 교목.  

크기
높이 25m, 지름 50cm가량 된다.

서식장소/자생지건조한 모래땅

학명Pinus banksiana Lamb.

생물학적 분류 - 나자식물문 > 구과식물강 > 구과목 > 소나무과

원산지 - 북아메리카(추운 지방)

특징
잎은 2장씩 묶어나며, 3~4㎝정도로 짧고 비틀어짐. 북아메리카 추운 지방 원산임. 우리나라는 전국 공원 등에 많이 심어져 있음.


북아메리카 원산이다. 건조한 모래땅에서 자란다. 높이 25m, 지름 50cm이다. 가지가 수평으로 퍼지고 해마다 1마디 이상 자란다. 수피는 검은 갈색이며 좁고 두꺼운 조각으로 갈라지며 작은가지는 노란빛을 띤 갈색이다. 겨울눈은 연한 갈색이다.

잎은 길이 2∼4cm로 짧고 단단하며 2개씩 달리는데 비틀린 상태로 퍼진다. 암수한그루이며 꽃은 5월에 노란빛을 띤 갈색 꽃이 핀다. 열매는 구과로서 길이 3∼5cm이고 달걀 모양 원뿔형이다. 오랫동안 벌어지지 않으며, 회색빛을 띤 노란색이다.

종자는 길이 9∼12mm, 나비 3.5∼4.5mm로서 검은색이며 달걀 모양 삼각형이고 날개가 있다. 떡잎은 4∼5개이다. 추위와 건조에 강하며 관상용으로는 좋으나 목재가 빨리 썩어 건축재·펄프재로는 널리 쓰이지 않는다. 한국 전역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