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리기다소나무 Pinus rigida

by 성공의문 2008. 11. 23.



리기다소나무
Pinus rigida, pitch pine
 

1. 리기다 소나무는 겉씨식물 구과목 소나무과의 상록교목으로 삼엽송, 미국삼엽송, 세잎소나무 라하고 건조한 곳이나 습지에서 잘 적응하고 수고 25m, 지름 1m정도 자란다.

2. 가지가 넓게 퍼지고 발아가 잘 되며 몸통에서 짧은 가지 와 잎이 3개씩 모아 달려 다른 소나무와 구별하기 쉽고 수피는 붉은빛을 띤 갈색이며 깊게 갈라진다.

3. 잎은 바늘 모양으로 3개씩 달리고 비틀어지며 길이 7∼14cm이고 잔 톱니가 있다. 겨울눈은 잿빛을 띤 흰색이다.

4. 꽃은 암수한그루에서 5월에 핀다. 수꽃은 노란빛을 띤 자주색의 긴원기둥 모양이며 새순 밑동에 여러 개씩 달린다. 암꽃은 달걀 모양이고 새순 위에 달린다.

5. 열매는 구과로서 달걀 모양의 원뿔형이며 길이 3∼7cm이다. 다음해 9월에 익으며 짧은 가시가 있고, 오랫동안 가지에 달려 있다. 종자는 검은빛을 띤 갈색으로 날개가 있고 길이 4∼7mm, 지름 2.5∼3mm 정도 된다.

6. 재질은 좋은 편이 아니고 송진이 많으며 옹이가 많이 생겨 별로 용도가 적으나 송충의 피해에 강하고 어디서나 잘 자라기 때문에 사방조림에 주로 사용한다.

7. 원산지는 북미 대서양 연안으로 1907년에 사방조림용과 화목용으로 수입되였으며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고 황폐지를 빨리 복구시킨다. 해방 후 전국 민둥산에 많이 심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