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누리장나무 Clerodendron trichotomum Thumb.

by 성공의문 2008. 11. 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리장나무
Harlequin Glory Bower 海州常山 [해주상산]
 

1.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마편초과의 누리장나무는 낙엽활엽 관목으로 수고 3m정도로 자라며 개나무, 노나무라 부르기도 하며 수피는 회색빛이 나고 어린 아기 똥냄새 같은 역겨운 누린내가서 누리장나무라고 한다.

2.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모양으로 뒷면 잎맥 위에 털이 있고 희미한선점이 퍼져 있으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큰 톱니가 몇 개 있다.

3. 꽃은 연분홍색으로 8~9월에 피고 취산꽃차례로 새가지 끝에 달리며강한 냄새가 난다. 꽃받침은 붉은색을 띠며 5개로 깊게 갈라진다.

4.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샛 파란색으로 익는데 붉은빛의 꽃받침으로 쌓여 밖으로 나오면 여인들의 저고리옷고름 대신 달던 브로치(brooch)  같다.

5. 새로나온 잎은 나물로 먹고 꽃과 열매는 관상용으로 심는다.

6. 한방에서 기침, 감창(疳瘡)에 약으로 쓴다.

7.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 마편초과의 낙엽활엽 관목

학명 : Clerodendrum trichotomum Thunb. ex Murray

분류 : 마편초과

서식장소 : 산기슭이나 골짜기의 기름진 땅
 

나무의 일생
높이 약 2m로 나무껍질은 잿빛이며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며 밑은 둥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으며 양면에 털이 난다. 잎 길이 8~20cm, 나비 5~10cm로 겉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에는 털이 나며 잎자루는 길이 3~10cm이다. 꽃은 양성화로 8~9월에 엷은 붉은색으로 피며 취산꽃차례로 새가지 끝에 달리며 강한 냄새가 난다. 

꽃받침은 붉은빛을 띠고 5개로 깊게 갈라지며 그 조각은 달걀 모양 또는 긴 달걀모양이다. 화관은 지름 3cm이고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10월에 짙은 파란빛으로 익는다. 한국(황해 · 강원이남) · 일본 · 타이완 ·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이야기가 있는 나무
누리장나무란 이름은 이 나무에서 나는 누린내 같은 냄새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현대인의 입맛에 딱 맞을 법한 톡톡 튀는 꽃과 열매를 지녔으면서도 오래된 시골 곳간 냄새와도 같은 누릿한 냄새가 난다. 그래서 개나무, 누린내나무라고 하는 치명적인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한방에서는 냄새가 나는 오동나무 잎을 닮은 나무라하여 취오동이라고도 하며 깨타리라고도 하며 냄새가 고약하여 구릿대나무라고도 한다. 하지만 꽃이 여름내 볼 수 있고 이어서 가을이 다 가도록 멋진 열매 감상이 가능하니 조경수로 관심을 두는 이들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어느땅에서나 잘 자라고 추위, 공해 등에도 잘 견디며 빨리 커서 좋으며 어릴때 그늘에서도 크는 장점이 있다. 나물로도 유명한데 냄새가 나서 어찌먹겠나 싶지만 봄에 어린 잎을 데쳐 우려내면 독성도 빠지고 냄새도 사라진다. 한방에서는 해주상산이라 하여 거풍, 소종 등에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한다는 기록이 있다. 그래서 혈압이 높거나 중풍 혹은 마비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이용하기도 하며 종기가 날 때는 이 나무의 생잎을 찧어 붙이는 민간에서의 쓰임새도 있다.

누리장나무에는 제비나비와 호랑나비가 많이 모이며, 누리장진딧물과 선녀벌레와 큰쥐박각시의 숙주식물이기도 하다. 비슷한 종으로 가지와 잎에 갈색 털이 빽빽이 나는 것을 털누리장나무, 잎의 밑부분이 심장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꽃받침조각이 좁으면서 긴 것을 거문누리장나무 또는 섬누리장나무라고 한다.
 

누리장나무의 전설
누리장나무에는 애절한 남녀의 이루지 못할 사랑이야기가 있으니 양반집 규수와 백정의 아들간의 못다한 결실이 죽음으로 이어지고 합장 하여준 그 묘에서 나온 나무가 바로 누리장나무인데 꽃의 향기가 백정을 닮아 그 냄새가 누린내와 같기도 하고 된장냄새와도 같다하여 이름 지어진 나무이다.
  

누리장나무는 마편초과의 잎 지는 넓은잎 떨기나무이다. 한국 원산으로 전국 각지의 야트막한 산이나 바닷가, 계곡 등 어디서나 잘 자라며 일본과 중국에도 서식한다. 잎과 줄기 등 나무 전체에서 누린내가 나서 누리장나무라 부른다. 달리 부르는 이름이 개똥나무, 누린내나무이다.

나무 밑에서 줄기가 많이 갈라지며 키는 대개 2 미터 정도로 자라는데 간혹 5 미터에 이르는 것도 있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 8~20 센티미터, 너비 5~10 센티미터쯤 된다. 약초명이 취오동(臭梧桐)이듯 잎이 오동나무처럼 크다.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가끔 큰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난다. 흰색 꽃이 8~9월에 가지 끝의 취산꽃차례에서 모여 핀다. 꽃부리는 다섯 개로 갈라지며 암술과 수술이 밖으로 길게 나온다. 꽃받침은 붉은 기가 돈다. 10월에 여는 열매는 핵과로 지름 6~8 밀리미터 정도이며 푸르스름한 보라색이다. 붉은 꽃받침에 싸여 있어 색 대비가 강렬하다.
 

고혈압 만성기관지염 말라리아에 효험
▶ 혈압 강하 작용, 가벼운 진통작용, 진정 작용, 고혈압, 풍습에 의한 비통, 반신불수, 편두통, 이질, 치창, 옹저개선, 류마티스성 동통, 습진, 땀띠로 인한 가려움증, 풍습에 의한 사지마비, 식체에의한 복부 팽창, 소아감질(정신불안을 동반한 소아 허약), 타박상, 풍습통, 천식, 치통, 두풍, 이질, 산기(헤르니아), 화상, 설사, 이하선염 후의 편측고환종창, 만성기관지염, 학질(말라리아)을 다스리는 누리장나무

취오동(Clerodendron trichotomum Thunb.)은 마편초과의 낙엽 관목 혹은 소교목으로 높이는 약 3m 혹은 그 이상이다. 줄기는 직립하고 표면은 회백색이며 피목은 작고 많으며 다갈색이다. 

어린가지는 사각기둥 모양이고 표면에 갈색의 잔털이 잇다. 잎은 마주나며 넓은 달걀 모양 혹은 타원형으로 길이가 7~15cm, 너비가 5~9cm이며 끝은 점차 뾰족해진 모양이고 기부는 넓은 쐐기 모양 또는 절단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담녹색으로서 잎맥은 깃꼴이고 측맥은 3~5쌍이다. 어릴 대에는 양면이 모두 하얀 잔털에 덮어 있지만 나중에는 반들반들해진다. 잎자루를 갖고 있다. 취산화서는 정생하거나 액생하고 긴 자루가 있다. 

꽃은 다수이고 냄새가 있다. 꽃턱은 빨갛고 하부는 합쳐져 붙어 있으며 중부는 부풀어 있고 상부는 5개로 깊게 갈라져 있으며 열편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꽃부리는 백색 또는 연한 홍색이고 하부는 합착하여 가는 관(管)으로 되며 끝은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긴 타원형이다. 수술은 4개이고 꽃실은 뻗어나와 있다. 씨방은 불완전한 4실로 암술대가 뻗어 나오고 암술머리는 갈라져 있다. 핵과는 숙악(宿萼)을 밖으로부터 싸고 열매껍질은 남색이고 액즙이 많다. 개화기는 8~9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길가와 산골짜기 산지와 계곡에서 자란다. 

잎에서 누린내가 나서 '누리장나무'라는 이름이 붙었다. 

본식물의 꽃 취오동화(臭梧桐花), 열매 취오동자(臭梧桐子), 뿌리 취오동근(臭梧桐根) 및 뿌리 껍질을 짓찧어 만든 진득진득한 즙(汁: 토아위:土阿위)도 모두 약용한다.

누리장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취오동[臭梧桐: 추엽:楸葉, 팔각오동:八角梧桐: 왕연사(汪連仕), 채약서(採藥書)], 해주상산[海州常山: 본초도경(본초도경)], 해동[海桐: 군방보(郡芳譜)], 지오동[地梧桐: 양생경험합집(養生經驗合集)], 봉안자[鳳眼子: 질문본초(質問本草)], 포화동[泡花桐: 중국수목분류학(中國樹木分類學)], 추엽상산[楸葉常山: 현대실용중약(現代實用中藥)], 왜동자[矮桐子, 암동자:岩桐子: 중국약식지(中國藥植誌)], 이아리나무(황해남북도), 피나무(전라남도), 구리때나무(강원도), 누리개나무, 누룬나무(경상남도), 개똥나무, 노나무, 개나무, 구릿대나무, 깨타리, 구린내나무, 누르나무, 누리장나무 등으로 부른다.
 

[채취]
잎과 잔가지: 8~10월의 꽃이 진 후나 6~7월 꽃이 피기 전에 꽃가지와 잎을 따서 단으로 묶어 햇볕에 말린다.
뿌리: 가을 후에 채취하여 흙, 잡물과 줄기를 제거한다.

[성분]
잎은 clerodendrin, mesoinositol, alkaloid, acacetin-7-glucurono-(1→2)-glucuronide를 포함한다. 또 분리 추출한 두 가지 쓴맛을 가진 성분의 분자식은 각각 c26 h34 o10 또는 c26 h36 o10, c29 h32 o10이다. 본품은 clerodendronin A, clerodendronin B4, clerodendronin A, clerodendrin B도 함유한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1, 강압작용:
누리장나무는 마취 또는 마취하지 않은 래트, 개에 대하여 모두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침제와 탕제의 작용이 매우 강하고 유동 엑스가 그 다음이며 에탄올, 에테르, 클로로포름의 추출물은 모두 효과가 없다.

근육주사(筋肉注射), 정맥주사(靜脈注射), 경구투여(經口投與) 어느 것이나 강압할 수 있다. 침제 및 추출물(열침제:熱浸劑를 알칼리성으로 하여 염화칼슘을 넣어 얻은 침전물)을 개에게 정맥주사하면 2회의 강압 작용이 나타난다. 

첫 번째의 작용은 강하고 짧아 주사후 즉시 일어나며 30~60분이면 회복된다. 

두 번째의 작용은 완만하고 지속성이 있다. 근육주사와 경구투여에서 두 번째의 강압작용만 나타나고 2~3시간 유지되며 탕제의 정맥주사에서는 첫 번째의 강압작용은 누리장나무의 고유한 작용이 아닌 것 같고 치료에 실질적인 의의가 없는 것 같다. 누리장나무약을 꽃피기 전에 채집한 것은 꽃 핀 후에 채집한 것에 비하여 강압 효력이 좋으며 결실기에 채집한 것이나 해를 넘긴 낡은 잎의 강압 효력은 극히 미약하다. 

너무 세게 가열하거나 오래 가열하여도 효력이 낫다. 지렁이와 합하여 쓰면 강압하는데 협력 효과가 있다. 본약의 강압원리에 대하여 처음은 주로 혈관을 직접 확장하는 것에 의하여 일어나고 신경절의 차단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여 왔다. 어떤 사람은 주로 혈관내수객체를 자극하여 중추를 통하여 강압되면(교차순환:交叉循環 및 프로카인 봉폐시험), 혈관운동 중추의 흥분성 강압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또 어떤 사람은 위의 여러 가지 요인이 모두가 일정한 작용을 일으킨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전반적인 견해는 첫 번째의 강압작용은 혈관을 직접 확장시키는 것과 식물신경절을 차단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더욱이 반사작용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의 강압작용은 척수 이상 중추신경계의 작용을 통하여 일어나는 일부 내장 혈관의 확장에 의한 가능성이 크며 몇 개의 내수객체(內受客體)와 일정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2, 기타작용
누리장나무 탕제를 마우스에게 경구투여 또는 복강 주사하면 동물을 경도로 진정시킬 수 있지만 대량으로 투여하여도 수면을 이루지 못하고 또 적지 않는 진통작용이 있다. clerodendronin A에는 명확한 진정작용이 있고 clerodendendronin B에도 명확한 진정작용이 있지만 양자 무도가 원식물의 주요한 강압 성분은 아니다. 

침동합제(針桐合劑), 즉 누리장나무와 귀침초(鬼針草: 도깨비바늘)를 1:1의 비례로 만든 탕제 또는 알코올 침제를 20g 생약 /kg의 비례로 매일 1회씩 5일간 래트에게 경구투여하면 포르말린성이나 난백성 관절염에 대하여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고 날마다 sodium salicylate(300mg/kg)을 복강주사하는데 상당한다. 

희동환(豨桐丸)은 누리장나무와 희렴초(豨薟草: 진득찰)를 2:1의 비례로 만든 환제로서 같은 효과가 있다. 

이상의 3약은 단독으로 쓰면 현저한 효과는 없다. 침동합제(針桐合劑)에서 분리한 스테롤류나 총알칼로이드는 상술한 실험성 관절염에 대하여 효과가 있지만 필요량을 많이 초과하는 것으로 보아 어느 것이나 원식물의 주요한 유효성분은 아닌 것 같다.

독성: 독성은 크지 않다. 개에게 탕제 20g/kg 이상을 입으로 투여하면 구토를 일으키지만 10g/kg 이하에선 토하지 않는다. 날마다 10g/kg을 연속하여 3주간 주어도 간장기능(BSP 부롬슐화레인-크리아런스 시험), 혈액상, 심전도, 심장, 간장, 신장 병리검사에 있어서 현저한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래트에게 날마다 침제 0.25~2.5g/kg를 60일간 위에 주입하면 일부 래트에게서 음수량(飮水量)의 증가나 활동의 감소, 대변이 묽어지는 외에 기타의 중대한 독성은 없었다. 마우스에게 정맥주사를 하였을 때 열침제에서의 LD50은 19.4g/kg이고 추출물에서는 0.98g/kg였다. 래트의 위에 주입하였을 때엔 열침제(熱浸劑) 150g/kg, 추출물 17g/kg(생약 300g/kg에 상당하다)을 사용하여도 72시간 내에는 사망하지 않았다. 소수의 고양이에게는 시험 중에 혈뇨, 단백뇨가 나타났으며 신장에 대하여 일정하게 영향이 있다고 생각된다. [중약대사전]

[법제]
불순물을 빼 내고 맑은 물에 약간 담가 물이 스며들 게 한 후 1cm 길이로 썰어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것을 쓴다. 

[맛과 성질]

<잎과 잔가지>

<현대실용중약>: "맛은 쓰고 단맛을 띤다."

<뿌리>

<중국절강민간초약>: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중국사천중약지>: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고 독이 없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잎과 잔가지>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습사(濕邪)를 없애며 혈압을 낮춘다. 풍습에 의한 비통(痺痛), 반신 불수, 고혈압, 편두통, 말라리아, 이질, 치창, 옹저창개(癰疽瘡疥)를 치료한다.

1, <본초도경>: "말라리아를 치료한다."

2, <본초강목습유>: "아장풍(鵝掌風)과 모든 창개(瘡疥)를 씻으며 탕액으로 한반(汗斑)을 씻는다. 습화퇴종(濕火腿腫: 수독:水毒에 열을 동반하여 다리가 붓는 증상)이 오랫동안 치유되지 않는 것은 엄여자:엄려자와 함께 술에 담가 복용한다. 또 모든 풍습을 치료하며 치종(痔腫)을 멎게 하려면 술에 달여 복용한다. 혐창(:인후병혐, 瘡) 치료에는 짓찧어 떡을 만들어 동유(桐油)를 넣고 붙인다."

3, <영남채약록>: "모든 옹저에는 짓찧어 찜질한다."

4, <현대실용중약>: "온학(溫瘧), 흉중담결(胸中痰結: 담:痰이 굳어진 증상), 모든 풍습, 사지의 맥락이 막혀 통하지 않는 증세를 치료하며 소고(消臌)하고 설사를 멎게 한다."

5, <상해상용중초약>: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습사(濕邪)를 없애며 지통, 강압한다."

<뿌리>

학질, 풍습비통(風濕痺痛: 풍습에 의한 사지 마비 동통), 고혈압, 식체에 의한 복부 팽창, 소아 감질(정신 불안을 동반한 소아 허약), 타박상을 치료한다. 

1, <본초도경>: "말라리아를 치료한다."

2, <중국사천중약지>: "식체에 의한 복부 창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소아 감질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잎과 잔가지>

내복: 3~5돈(신선한 것은 1~2냥)을 물로 달여 복용한다. 또는 주침(酒浸)하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쓴다.

외용: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르거나 짓찧어 바른다.

<뿌리>

내복: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1~2냥을 찧은 즙을 술에 타서 복용한다.

<열매>

내복: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찧어서 바른다.

<꽃>

내복: 2~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누리장 나무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취오동(臭梧桐)

마편초과의 갈잎떨기나무 누리장나무(Clerodendron trichotomum Thunb.)의 가지와 잎이다.

성미: 맛은 맵고 달면서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거풍습(祛風濕)

해설: ① 풍습(風濕)을 제거하므로 관절염, 사지마비 및 반신불수에 희렴(豨薟)과 같이 달여서 복용하고, ② 습진, 피부가려움증에 달인 물로 환부를 세척한다. ③ 고혈압에 혈압 강하 작용을 보이는데, 꽃이나 별과 같은 것이 헛보이는 증상이 있기 전이 더 효과적이다. 

성분: clerodendrin, mesoinositol, alkaloid acacetin-7-glycurono-glucoronide 등이 확인되었다.

약리: ① 혈압 강하 작용이 고르게 나타나고, ② 가벼운 진통, 진정 작용을 보인다.

임상보고: ① 고혈압에 지속적인 혈압 강하 작용을 나타냈고, ② 만성기관지염에 150g씩을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였으며, ③ 학질(瘧疾)에도 양호한 반응을 나타냈다.]

누리장나무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누리장나무 Clerodendron trichotomum Thunb.

다른 이름: 취오동, 해주상산, 이아리나무(황해남북도), 피나무(전라남도), 구리때나무(강원도), 누리개나무, 누룬나무(경상남도), 깨타리

식물: 잎지는 떨기나무이다. 달걀 모양의 잎이 마주 붙는다. 여름철에 가지 끝에 분홍색 꽃이 여러 개 모여 핀다. 

각지 특히 황해남도 이남의 해발 100~1,600m 되는 산기슭, 골짜기의 비옥한 땅에서 자란다. 잎을 만지면 불쾌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취오동, 누리개나무, 깨타리라고 한다.

잎: 꽃필 때 뜯어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쓴맛물질, 프리데린, 배당체, 페세인, 에피프리데놀이 있다.

작용: 잎 달임약은 동물 및 임상 실험에서 뚜렷한 혈압내림작용이 있다. 또한 아픔멎이 작용도 있다.

응용: 고혈압, 머리아픔에 쓴다. 고혈압에는 한 달 동안 쓴다.

동의치료에서는 심경통, 류마티즘, 관절염에 쓴다. 이뇨 및 진통작용과 청열작용, 거풍거습작용이 있다고 한다.

누리장나무잎가루: 한번에 2.5g씩 하루 3~4번 먹는다. 0.5g짜리 알약도 만든다. 알약은 한번에 5알 먹는다.

누리장나무잎 달임약(6~9g:200cc):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진득찰과 함께 알약을 만들어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