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는만큼 성공한다 - 김정운

by 성공의문 2009. 8. 12.


김정운교수가 제안하는 주5일시대 일과 놀이의 심리학
노는 만큼 성공한다
김정운 (지은이) | 21세기북스(북이십일) | 2005-07-27

행복하고 재미있는 성공을 꿈꾸는 사람은 물론, 갑자기 늘어난 여가시간에 당황해하는 사람 모두가 읽어야 할 주5일근무시대의 필독서.

저자는 ‘일하는 것’은 세계 최고이나 ‘노는 것’은 후진성을 면하지 못하는 한국사회의 근본문제를 체계적인 문화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통렬하게 지적하고 있다. 아울러 늘어난 여가 시간을 개성 있게 즐기지 못하기 때문에 놀면서도 여전히 불행한 이 뿌리 깊은 집단심리학적 질병을 벗어나, 선진사회형 놀이문화가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잘 노는 사람이 창의적이고, 21세기에는 창의적인 사람이 성공한다는 일반적인 상식이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가능한지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이 책은 최근 서구사회의 핵심화두가 되고 있는 ‘일과 삶의 조화(WORK-LIFE BALANCE)’에 관한 국내 최초의 자세한 안내서이다.


- 이하 리뷰

이 책 <노는 만큼 성공한다>는 그 원색적인 제목만큼이나 논쟁적이다. 나는 대한민국의 많은 작가들이 이 책의 저자인 김정운 교수처럼 입장이 명확한 글쓰기를 좀더 많이 했으면 좋겠다. 저자는 자신만의 독특한 필체와 생각을 가지고 여가와 놀이가 우리게 주는 의미를 파헤치고 있다. 그리고, 다소 저널리즘적으로 현재의 '놀줄 모르는 세태'에 대해서 도발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강력하게 문제제기를 하고 있기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게 된다. 나는 잘 놀고 있는가? 나에게 있어서 일과 여가,개인생활의 균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지만, 저자의 주장에 100%동의할 수는 없다. 그만큼 논쟁적으로 주장했기에 반박당할 것을 감수하고 이런 주장을 펼쳤다는데 박수를 보내고 싶다. 저자의 주장 중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성공했지만 불행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부분이다. 저자의 주장대로라면 성공한 사람의 많은 부류는 바쁘기만하고, 오만하고, 쉴줄 모르며, 감정을 억제하고, 자기관리에만 민감하며, 주변의 사적인 인관관계를 소홀이 하는 사람으로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적어도 내가 경험했던 성공했던 많은 사람들은 진정으로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며, 자신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변사람과의 질적인 관계를 추구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현재를 즐길줄도 알며, 자신의 감정의 신호에 민감하면서, 그런 심리적인 안정감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고, 여가도적절히 즐기면서 오히려 그런 자신 다른 모습들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서적인 에너지를 꾸준히 얻는 사람들이다. 성공한 CEO들은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있고, 봉사활동도 열심히하며, 단지 돈을 벌기 위함이 아니라, 철학과 정신적인 유산을 남기기 위해 자신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고 느꼈었다. 다소, 김정운 교수가 자신의 주장을 어필하기 위해 극단적인 느낌의 허구적인 성공한 사람의 이미지를 그렸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저자의 주장중에서 완전히 동의할 수 없는 또하나의 이야기는 일중독에 관한 이야기이다. 물론 일중독에 빠져서 놀줄모르고, 주 70시간을 일하더라도, 전혀 창의성이 떨어지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 대기업들은 승진을 위해서, 집단적인 분위기에 의해서 하나의 개인이 다같이 야근을 하고, 휴일까지 나와서 일을 하는 판에 독자적으로 행동하기란 쉽지 않다. 즉, 개인적인 선택에 의해서 일밖에 몰라서 일만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경우는 그렇게라도 일을 하지 않으면 산적한 업무를 처리할 수 없고, 그것은 중소기업의 붕괴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진 사람이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음을 이해하고, 그런 이해의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갔어야 맞지 않을까 싶다.

오히려 김정운 교수의 생각들에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은 일과 여가라는 이분법을 가지고, 잘 놀아야함을 강조하면서 놀이는 강조하나, 노동의 가치와 일의 영역에서 놀이를 추구하고, 일하는 즐거움을 되살리는 문제를 깊이 다루지 못함이 아쉽다. 대량생산시대는 일의 기획과 실행을 분리함으로서 사람들에게서 일을 전체적으로 다루고, 소유함으로서 느끼는 즐거움을 뺏어갔다. 하지만, 인터넷 시대, 지식정보화시대로의 편입은 일을 전체로서 온전히 지식노동자가 소유하고, 즐거움을 일터에서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으며, 선진적인 조직에서는 그런 실험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일과 여가를 분리하고, 일을 단지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이고, 열심히 잘 놀 궁리만 하자고 한다면, 과연 헝그리정신과 저원가를 무기로한 중국을 어떻게 이겨낼 것인가? 저자도 사실은 여가를 중시여김으로서, 일의 영역의 질적인 개선을 이야기하고 싶었던것 같다. 마인드맵의 창시자인 토니부잔의 개념도 소개하고, 창의력의 핵심, 놀이의 핵심은 낯설게 하기라는 것을 소개하면서, 놀이를 통한 창이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있는 것도 그런 맥락으로 이해된다.

리뷰의 관점에서 김정운 교수께서 피터센게가 주장한 학습조직이나 도요타생산시스템은 진정으로 일터에서 놀이를 구현하려고 했음을 이해한다면 어떤 생각이 들지 궁금하다.

그러나, 저자의 주장중 탁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의사소통부분인데, 감정의 교류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이라는 부분에서 많은 감동을 받았다. 감정의 교류를 원해서 대화를 시도했는데, 상대방이 시큰둥해서 상처받는 미묘한 상황들을 잘 묘사하고 있다. 이 책은 친구가 선물로 주어서 읽게 되었는데, 아주 재밌게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