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_문화

기부 단체들 - 종교성향 분류

by 성공의문 2008. 12. 12.



개인적으로 후원할 단체를 찾아보다가 간단하게 국내에서 널리 알려진 단체들의 종교성향을 알아보았다.
나는 종교적이나 정치적으로 아무런 색채를 띄지 않는 그런 단체를 찾고 있었기 때문에 혹시나 나 같은 사람이 있을까 싶어 간략하게나마 정리해보았다.

주로 아동후원단체 중심으로 찾아본 결과이다. 가치판단은 본인의 몫으로 돌린다.


http://www.relief.or.kr/  전국재해구호협회  - 종교성향 없음



http://www.uhic.org/  국제아동돕기연합  - 종교성향 없음

위의 내용이 국제아동돕기연합의 설립 목적입니다.
국제아동돕기연합이 추구하는 세계 아동 구호사업은 젊은 계층이 주체가 되어 젊은이들의 정신과 얼을 바
로잡고 함께 베풀고 도움을 주며 즐거운 삶을 나누며 보람을 느끼게 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으며 한국과 동
남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를 시작으로 전세계의 굶주리고 아픈 아동들에게 정신과 물질적으로 도움을 주
고 국제적 교류를 통하여 모든 이들의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내용-


http://www.adrf.or.kr/board/  아프리카난민구호후원회  - 종교성향 없음



http://www.plankorea.or.kr/  플랜코리아 [ 세계아동후원자모임 ]  - 종교성향 없음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을 위해 지역개발을 추진하는 국제 NGO 플랜.
모든 어린이들의 가능성을 찾아 그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을 실현하고자 노력합니다. 혼자서는 하기 힘든 이 일을 또 하나의 나, 우리가 함께하려고 합니다.
플랜은 인도주의를 바탕으로 어린이와 함께 지역개발을 추진하는 국제NGO입니다. 국적, 종교, 정치를 초월해 아동후원이라는 방법으로 어린이의 미래를 지원합니다.
플랜은 인간의 권리와 존엄이 존중되는 사회에서 어린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내용-


http://www.sc.or.kr/  세이브더칠드런 [ 세계 빈곤아동 구호 ]  - 종교상향 없음

세이브더칠드런(영어: Save the Children)은 전 세계의 빈곤아동을 돕는 국제 기구이다. 1919년 영국에서 설립됐으며 교육과 보건, 경제적 지원을 통해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취지를 주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28개국 이상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국가 간 전쟁이나 재난 등일 경우에도 응급구호팀을 파견한다.

오늘날에는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세계 최대의 비영리기구로서 120여 개국 이상에서 국제세이브더칠드런연맹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1977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설립됐다가 1997년 본부를 런던으로 옮겼다.


http://www.msf.org/  국경없는의사회 [ 긴급의료단체 ]  - 종교성향 없음

1968년 나이지리아 비아프라 내전에 파견된 프랑스 적십자사의 대외구호 활동에 참가한 청년의사와 언론인들이 1971년 파리에서 결성한 긴급의료단체.

세계 어느 지역이든 전쟁·기아·질병·자연재해 등이 발생해 의사의 구조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국경을 돌파하고서라도 주민들의 구호에 임한다는 활동방식에 그 특징이 있다. 이는 중립과 공평을 원칙으로 하는 적십자사연맹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다.

국경 없는 의사회의 운동은 점차 국외로 퍼져나가 1980년대에 스위스·벨기에·네덜란드·룩셈부르크·스페인에 지부가 발족되었고 국경 없는 의사회 국제 사무국 본부가 벨기에의 브뤼셀에 설치되었다. 또한 캐나다와 미국·그리스·일본에도 사무국이 설치되었다. 이 단체는 48시간 이내에 구호활동에 임할 수 있는 태세를 깆추고 있는데 이러한 긴급 출동에 필요한 휴대품목은 세계보건기구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1995년 북한에서 3년 여 간 구호활동을 했으나 구호품 배분의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아 철수했다. 세계 최대의 국제적 긴급의료단체로 성장하고 있다. 북한에서 구호활동을 펼친 공로로 1997년 서울특별시로부터 서울평화상을 받았으며 1999년에는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http://www.amnesty.or.kr/index.htm  앰네스티 [ 인권단체 ]  - 종교성향 없음

국제사면위원회 또는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는 1961년 영국의 피터 베넨슨 변호사가 시작한 인권운동단체이다. 독재정권의 지배를 받던 포르투갈의 청년이 술자리에서 한 말 때문에 투옥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인권운동실천을 위해 결성했다고 한다. 1977년에는 고문 반대 캠페인으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고, 1978년에는 국제연합 인권상을 수상하였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150여개 나라에 80여 지부와 110여 이상의 지역사무실을 두고 있다.


- 이하 기독교 -

http://www.childfund.or.kr/  어린이재단 - 기독교



http://www.100won.org/  100원의 기적 - 기독교

굿네이버스에서 추진하는 기부운동

http://www.goodneighbors.kr/gn/main.asp  굿네이버스 - 기독교

굿네이버스(GoodNeighbors)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가난하고 소외된 지구촌 이웃들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전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청에 부응코자 1991년 3월 한국인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1996년에는 대한민국 단체 최초로 국제 연합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NGO 최상위 지위인 포괄적 협의 지위(General Consultative Status)를 부여받은 국제비영리단체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개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14개 그룹홈 , 13개 지역아동센터, 9개 사회개발교육센터, 3개 종합사회복지관, 3개 어린이집, 1개 가정위탁지원센터, 아동복지센터에서 전문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방글라데시, 케냐, 에티오피아, 르완다, 타지키스탄, 네팔 등 20개국과 더불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구호개발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http://worldvision.co.kr  월드비젼 - 기독교

월드비전(World Vision)은 1950년 미국에서 세워진 기독교 계열의 국제 구호 발전 기구이다. 목표는 "모든 사람, 특히 어린이들이 잘 살 수 있도록 일하는 것(working for the well being of all people, especially children)."이다. 6대륙 모두에서 일하고 있으며, 가장 큰 기독교 구호재단 중 하나로 2007년 현재 예산은 2억 6천만 달러이다.

1950년 목사이자 선교사로 파견된 밥 피어스 목사가 한국과 중국에 전쟁 고아등을 돕기 위하여 세웠다. 한국은 세계 최초로 구호 대상에서 구호 지원 국가로 바뀐 나라이다. 한국에 있는 한국 월드비전은 이전에 한국 선명회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http://www.compassion.or.kr/  컴패션 - 기독교

컴패션(Compassion International)은 기독교 기반의 국제 어린이 양육 단체이다. 1952년 한국 전쟁 당시 전쟁 고아의 참상을 목격한 에버렛 스완슨 목사에 의해 시작되었다. 2008년 현재 24개국 1,000,000명을 후원하고 있다. 한국 컴패션은 2003년 설립되었다.

http://www.kfhi.or.kr/intro/intro.asp  기아대책 - 기독교

기아대책(飢餓對策, 영어: Food for the Hungry)은 1971년, 래리 워드 박사에 의해 설립된 국제적인 구호 단체로, 12개국에 지부를 세워 지구촌 곳곳의 기아 현황을 알리고, 이들에게 식량 제공, 각종 개발 사업, 긴급구호활동을 통해 자립을 도와주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지난 1989년 설립됐다.

대한민국의 경우 자매 기관인 '사회복지법인 기아대책'이 있으며, 결식아동, 무의탁 노인, 실직노숙자 등을 위해 영세복지시설을 제공하고, 8개의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제개발원'을 설립해 해외로 봉사단을 파견하고 있다.




- 기타 -

http://www.unicef.or.kr/  유니세프 코리아 - 뉴라이트

국제연합아동기금(國際聯合兒童基金, 영어: United Nations Children's Fund)는 1946년 12월 11일 설립되었다. 원래 이름은 국제연합국제아동긴급기금(United Nations International Children's Emergency Fund)이었으나 1953년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다. 예전 이름의 약자인 유니세프(UNICEF)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유니세프는 144개 가난한 국가의 굶주리는 어린이를 위해 활동한다. 긴급 구호, 영양, 예방 접종, 식수 문제 및 환경 개선, 기초 교육 등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어린이와 어머니를 돕기 위한 기금이다. 1965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유네세프 회장 현승종씨가 뉴라이트 소속이라고 하는 군요. 한창 이슈가 되었습니다. 


-잘못된 정보나 추가할 정보가 있다면 방명록에 답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