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국수나무 Stephanandra incisa

by 성공의문 2008. 11. 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수나무
Stephanandra incisa Zabel
 

 

1. 낙엽활엽수 관목으로 수고는 2m 정도로 여러 줄기가 나 있고 가지는 늘어져 얽혀있다. 작은 가지는 둥글고 가늘며 묵은 가지는 회백색이다.

2. 잎은 어긋나기고 달걀형으로 결 각이 크게 생기고 끝이 뾰족하다.

3. 꽃은 어린가지 끝의 원추화서로 많은 소화가 달리며 6월에 흰빛으로 핀다.

4. 작은 열매는 거꾸로 세운 달걀형으로 가을에 골돌 모양으로 익으며 잔털이 있다.

5. 옛날 우리 조상 들은 먹을 것이 없어 줄기의 가운데 들어 있는 골속이 하얀 국수 같다고 해서 국수 나무라 했다.

6. 국수나무에는 나도국수나무, 섬국수나무가 있다.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 장미과의 낙엽활엽 관목

학명 : Stephanandra incisa (Thunb.) Zabel var. incisa

분류 : 장미과

서식장소 : 산지
 

나무의 생태
높이는 1~2m이고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둥글고 잔털 또는 선모가 있다. 턱잎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이다. 잎은 길이 2~5cm로 어긋나고 세모진 넓은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죽하다. 표면에는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3~10cm이다. 

5~6월에 지름 4~5mm의 연한 노란색 꽃이 새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잎은 끝이 날카롭다. ?잎은 5개이고 수술은 10개로 꽃잎보다 짧으며 열매는 둥글거나 달걀 모양이고 잔털이 많으며 8~9월에 익는다. 한국(함경북도 제외) · 일본 ·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나무의 전설
계곡 주변이나 숲속에서 쉽게 만나게 되는 국수나무는 가지를 잘라 잘 벗기면 국수같은 하얀 줄기가 나온다고 국수나무라고 부른다. 국수나무를 비롯한 작은키 나무들의 덤불은 온갖 새들의 서식처 일뿐 아니라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처로서 생태계의 순환을 이어주는 장소를 제공한다. 꿀이 많아 벌이 많이 찾아 들고 그래서 양봉에 이용되는 밀원식물의 반열에 올라있기도 하다. 

줄기는 숯가마의 포대를 제작하는데 사용하기도 하고, 줄기와 잎을 염료로 쓴다는 기록도 있는데 붉은색이 난다. 송나라의 서긍이 사신으로 왔다가서 고려시대의 풍속을 적은 고려도경 제22권 잡속에는 국수가 귀하여 큰 잔치나 있어야 먹을 수 있는 고급음식이라 하였다. 목민심서에는 향례가 있을 때나 겨우 쓸수 있다 하였으며 대전회통에도 국수는 궁중의 음식을 관장하는 내자시에서 공급하였다. 

그래서 '언제 국수 먹여주느냐?'는 결혼을 의미하는 말이 남아 있을 만큼 귀한 음식이었으니 보통 사람들은 국수 한 그릇 먹기가 꿈에 용보기가 아니었나 싶다. 국수나무는 먹을 것을 찾아 산야를 헤매던 굶주린 백성들이 신기루처럼 나타나는 헛것을 보고 붙인 이름일 것이다. 

가느다란 줄기의 뻗침이 국수발을 연상하고 색깔도 영락없이 국수를 닮아 있다. 가지를 잘라 세로로 찢어보면 황갈색의 굵은 골속이 역시 국수를 연상한다. 그래서 국수나무란 이름이 붙은 나무는 진짜 국수나무 말고도 나도국수나무, 산국수나무, 섬국수나무, 중산국수나무를 비롯하여 금강산에서 발견되어 북한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금강국수나무까지 있다.

가느다란 줄기가 싸리나무 대용으로 농기구인 삼태기도, 바지기도 만들어지면서 조금의 수난을 겪고 살아온 나무이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국수나무는 공해가 심한 지역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꼭 측정장치로 수치를 나타내지 않더라도 이런 식물을 심어놓고 왕성하게 자라면 공해가 없는 것으로, 생육이 시원치 않으면 공해가 심한 것으로 판정하는 기준으로 삼는다. 국수나무 같은 이런 식물들은 이름하여 환경지표식물이라 한다.



Stephanandra incisa | Lace shrub

장미목 장미과

다른 이름 : 셍이독까리, 셍이폭낭, 수국, 소진주화

생김새 - 잎지는 넓은잎 작은키나무. 높이 1∼2m. 가지 끝이 아래로 처짐. 작은가지는 샘털이 나고 붉은빛을 띤 갈색을 띠며 덤불을 이룸.

잎 - 어긋나기. 길이 2∼5cm의 넓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음. 표면에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음.

꽃 - 5∼6월경 길이 5∼6mm의 작고 흰 꽃이 새가지 끝에서 길이 2∼6cm의 원추꽃차례에 달림. 수술 10개, 암술 1개임.

열매 - 골돌과. 8∼9월경에 공 모양으로 익음. 지름 2∼3mm로 잔털이 있고 1개의 골돌에 1∼2개의 종자가 달림.

쓰임새 - 밀원식물, 조경용, 관상수


계곡 주변이나 숲속에서 쉽게 만나게 되는 국수나무는 가지를 잘라 잘 벗기면 
국수같은 하얀 줄기가 나온다고 국수나무라고 부른다. 큰키나무들이 하늘을 가리고 중간키나무가 자라고, 그 아래 공간을 채우는 것이 덤불처럼 자라는 작은키나무들이다. 국수나무를 비롯한 작은키나무들의 덤불은 온갖 새들의 서식처일뿐 아니라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처로서 생태계의 순환을 이어주는 장소를 제공한다. 

국수나무는 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길가 또는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나무이다. 포기나누기, 씨뿌리기, 꺾꽂이 등으로 번식하고 내공해성이 약해서 환경오염의 지표식물로 삼는다. 붉은빛을 내는 염료 식물로도 이용하며 밀원식물로도 유용하다.

비슷한 식물로는 서울과 제주도에 분포하고 잎이 거의 비슷하게 5개로 갈라져서 나비처럼 보이는 나비국수나무 (var. quadrifissa) 또는 개국수나무가 있다. 

나도국수나무(Neillia uyekii)는 가지 끝에 총상꽃차례로 꽃을 피운다.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활엽 관목.
식물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장미목
분포지역 한국(함북 제외)·일본·중국
서식장소/자생지 산지
크기 높이 1∼2m
꽃      5~6월에 꽃이 핀다.

수국(繡菊)이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는 1∼2m이고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둥글고 잔털 또는 선모가 있다. 턱잎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이다. 잎은 길이 2∼5cm로 어긋나고 세모진 넓은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표면에는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3∼10cm이다.

5∼6월에 지름 4∼5mm의 연한 노란색 꽃이 새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잎은 끝이 날카롭다.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 10개로 꽃잎보다 짧다. 열매는 둥글거나 달걀 모양이고 잔털이 많으며 8~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으며 양봉 농가에서는 밀원식물로 쓴다.

한국(함경북도 제외)·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잎이 같은 모양으로 5갈래로 갈라져서 나비같이 되는 것을 나비국수나무(var. quadrifissa)라 하며 경기도(수락산)·제주도에 분포한다.


학명 - Stephanandra incisa (Thunb.) Zabel var. incisa
생물학적 분류피자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장미과
분포지역 - 한국
크기와 너비크기 - 1~2m
꽃특징 - 야생화
용도 - 관상용

특징
국수나무는 우리나라 각처의 산과 들에서 흔히 자라는 낙엽 관목이다. 생육환경은 물 빠짐이 좋고 토양이 비옥한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에서 자란다. 키는 1~2m 정도이고, 잎은 길이가 2~5㎝로 잎 표면에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으며 뒷면 맥 위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으며 마주난다. 가지 끝은 밑으로 처지며 작은 가지는 둥글고 잔털 또는 선모가 있으며 적갈색이다. 꽃은 백색으로 새 가지 끝에 많은 소화들이 원뿔 모양으로 달린다. 열매는 9월경에 둥글게 달리며 안에는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관상용으로 쓰인다.

심는 방법
번식법 : 9월경에 채취한 종자는 물에 넣어 냉장고에서 3~4일 정도 보관 후 파종상에 뿌리거나 수분을 조금 주어 땅속에 묻어 놓고 이듬해 봄이나 가을에 뿌린다. 삽목은 5월과 8~9월경에 하는데 쉽지 않은 품종이다. 이유는 가운데에 심과 같은 것이 들어가 있어 이를 손상하지 않고 삽목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삽목 시에는 날카로운 전정가위를 이용하여 가지를 자르고 발근 촉진제를 바른 후 삽목상에 비스듬히 꼽는다. 물은 저면관수를 이용하며 7~10일 경과 후 수분이 마르지 않게 매일 물을 준다.

관리법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에 심는다. 꽃을 피울 때는 윗부분의 가지가 약간 처지기 때문에 아래 공간을 메울 수 있는 다른 품종을 심는 것도 좋다. 작은 꽃들이 뭉쳐서 피기 때문에 잘 볼 수 있는 곳에 심는다. 물 관리는 뿌리가 내릴 때까지 2~3일 간격으로 준다.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면서 자란다. 넓은 피침형의 잎은 어긋나며 잎가장자리에 깊게 갈라진 톱니가 있다. 꽃은 여름에 새 가지 끝에 원추(圓錐)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잎과 꽃받침잎은 5장이며 수술은 10~20개이나 씨방은 1개이다. 열매는 동그랗게 익으며 겉에는 털이 있다.